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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5
서론 6
제1장 문제제기 6
제2장 조선통신사 연구사 9
본론 15
제1장 조선통신사의 역사 15
1-1. 에도시대(江戶時代) 이전의 통신사 15
1-2. 에도시대(江戶時代)의 조선통신사 22
1-3. 조선통신사 재개의 배경 27
1-4. 조선통신사의 파견 33
1-5. 조선통신사의 구성 38
제2장 조선통신사의 파견과 기록 50
2-1. 한양에서 부산까지 52
2-2. 연신제 해신제 55
2-3. 부산에서 일본으로 55
제3장 조선통신사의 문화교류와 전파된 한국문화 61
3-1. 시문창화와 필담 61
3-2. 의술과 약초 66
3-3. 조선과 기술 68
3-4. 의복과 복식 68
3-5. 음식과 식문화 69
3-6. 음악과 악기 71
3-7. 화구와 미술 72
3-8. 마상재와 무예 73
제4장 당인춤(도진오도리) 78
4-1. 미에현(三重縣) 츠시(津市)의 당인행렬(唐人行列) 79
4-2. 미에현 (三重縣) 스즈카시(鈴鹿市)의 당인춤(도진오도리) 89
제5장 당자춤(가라코오도리) 94
5-1. 「당자춤(가라코오도리)」에 대해서 94
5-2. 「당자춤(가라코오도리)」의 기원에 대해서 99
5-3. 당자춤(가와코오도리)은 조선통신사와 관계가 있는가? 104
결론 111
1. 정치외교사절에서 문화사절로 111
2. 일본에 있어서의 조선통신사의 현재 113
① 츠미마시(對馬市) 114
② 시모노세키시(下關市) 115
③ 세토나이시(瀨戶內市) 115
④ 구레시(吳市) 116
⑤ 히코네시(彦根市) 116
⑥ 시즈오카시(靜岡市) 116
⑦ 도쿄도 치요다구(東京都千代田區) 116
⑧ 닛코시(日光市) 117
참고문헌 118
초록보기 더보기
朝鮮後期 朝鮮通信使의 日本派遣은 당時 朝鮮과 日本, 兩國의 國內的이며 國際的인 政治的 動機에 起因한 歷史的 産物이었다고 할 수 있다. 朝鮮通信使의 派遣은 처음에는 任辰倭亂後 日本에 德川幕府가 들어서면서 國交回復의 機運이 높아지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朝鮮의 입장에서 보면 任辰倭亂의 쓰라린 反省에서 日本의 情勢를 엿보는 同時에 任辰倭亂時 捕虜로 잡혀간 同胞들을 歸還시키는 것도 큰 目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政治·外交的 目的을 가진 朝鮮通信使의 役割이 크게 바뀌는 것은, 兩國間의 情勢가 安定되면서 文化交流라는 役割이 커지고부터라고 할 수 있다. 1607年 第 1回 通信使가 시작된 以來 17世紀 以後에는 文化使節로서의 機能이 强化되어 通信使 一行의 構成가운데 文化交流의 人員이 增大하였다. 最大 100名에 가까운 樂隊와 의장대는 물론, 文人, 畵員, 小童 等이 朝鮮通信使 構成의 主流가되었다. 이것은 朝鮮通信使의 政策的인 변化에 의한 것으로 文化的 優越性을 立證하여 平和的인 길을 模索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반면 日本의 立場에서는 外國文化를 接할 수 없는 鎖國制度下에서 日本人들에게 文化的 欲求를 充足시켜주었으며 上流層만이 아니라 一般民衆에게까지 熱光的으로 支持를 받게 된다. 現在의 韓流붐의 元祖라고 해도 過言이 아닐 것이다. 本硏究는 文化交流 側面에서 朝鮮通信使를 再照明하고 「唐人춤」과 「唐子춤」을 通하여 日本에서 어떤 形態로 受容되어 現在에 繼承되고 있는지를 究明하려고 한 試圖이다. 이 結果 「唐人춤」과 「唐子춤」이 朝鮮通信使에 의해 影響을 받아 日本의 祝祭에 編入 되어 獨自的으로 傳承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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