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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리조트 입지결정구조에 대한 비판적 실재론적 분석 / 유광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D 338.4791 -11-14
형태사항
x, 24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661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2011.2. 지도교수: 김남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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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8

1. 연구범위 18

2. 연구방법 18

제3절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고찰 21

제1절 입지론과 리조트 의미 21

1. 입지 개념과 입지이론 21

2. 관광입지론 및 관광입지 연구 29

3. 리조트 개념과 유형 34

제2절 공간과 관광 공간의 생산 39

1. 공간의 생산 39

2. 관광공간의 생산 41

제3절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와 리조트 개발 45

1.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와 관광소비 45

2. 이동성 발전과 리조트 49

3. 국내 리조트 개발 자본 특성과 사회적 배경 58

제3장 연구 설계 64

제1절 연구 대상 및 공간적 범위 64

제2절 연구이론 명제 65

제3절 연구 방법 71

1. 비판적 실재론 71

2. 연구방법 및 절차 78

제4장 분석 결과 86

제1절 국내 리조트 개발 특성 86

1. 국내 리조트 입지 특성 86

2. 리조트 개발 특성 104

3. 리조트 개발 및 운영 전략 116

4. 리조트 개발 특성과 자본축적 안정화전략에 대한 논의 122

제2절 리조트 입지와 이용자원 특성 125

1. 리조트 입지의 물리적 공간 특성 125

2. 리조트 입지의 관광자원특성 129

3. 리조트 입지 결정과 자원 매력성 활용전략 143

제3절 리조트 공간구성과 소비계층 145

1. 리조트 공간의 사회 계층 성격 145

2. 공간 분리와 위계성 151

3. 소비계층에 따른 소비 시설 입지 특성 170

4. 리조트 공간구성과 소비촉진 181

제4절 분석 결과 종합논의 184

1. 세부연구 명제 종합 논의 184

2. 리조트 입지결정 구조 추론과 종합화 193

제5장 연구 요약 및 결론 204

제1절 연구 요약 204

제2절 결론 209

제3절 시사점과 연구한계 211

참고문헌 213

부록 : 설문지 243

ABSTRACT 253

〈표 2-1〉 포스트모더니즘 소비의 특징과 관광의 예 48

〈표 2-2〉 국내 기업의 리조트 진출배경과 업계 변화 59

〈표 3-1〉 내포적인 경험적 절차와 외연적인 경험적 절차 76

〈표 3-2〉 자료 수집 방법별 자료수집 항목 82

〈표 4-1〉 리조트 개원시기별 입지지역 분포 87

〈표 4-2〉 리조트 유형별 개원시기 88

〈표 4-3〉 스키리조트 개장년도와 슬로프 수 및 골프장 규모, 도심까지의 거리 90

〈표 4-4〉 스키장 주요 발전 유형의 평균값비교 90

〈표 4-5〉 스키리조트 개발유형 2의 주요 시설 개장 년도 및 도심까지 거리 94

〈표 4-6〉 스키리조트 발전유형 1의 주요 시설개장연도 96

〈표 4-7〉 리조트 유형별 입지 공간 특성 98

〈표 4-8〉 리조트 유형별 각시도별 분포현황 98

〈표 4-9〉 리조트 유형별 입지영향요인 101

〈표 4-10〉 리조트 주변공간의 자원특성분포 및 부지평균면적비교 102

〈표 4-11〉 스키 리조트 각 시설별 개장연도 분포 105

〈표 4-12〉 도시근교형 스키리조트 특성 분석 107

〈표 4-13〉 스키리조트 유형별 각종 시설 평균 109

〈표 4-14〉 골프리조트 각 시설별 개장연도 분포 112

〈표 4-15〉 주요 골프리조트의 개장 연도와 주요 시장과의 거리 113

〈표 4-16〉 골프리조트 유형별 입지특성 114

〈표 4-17〉 휴양형 리조트 유형 및 각 시설별 개장연도 분포 115

〈표 4-18〉 중요 소비 집단에 따른 리조트 구분 117

〈표 4-19〉 개발자금마련방안 117

〈표 4-20〉 추가개발계획 시설 119

〈표 4-21〉 리조트 운영전략 중요도 120

〈표 4-22〉 본 연구 분석 대상 리조트의 유형별 입지조건 분류 126

〈표 4-23〉 리조트 입지의 물리적 공간특성 분석결과 요약 128

〈표 4-24〉 위치 결정 중요도 142

〈표 4-25〉 리조트 주요 시설별 주요 시장의 연소득 146

〈표 4-26〉 리조트 주요 시설별 주요 시장의 학력 147

〈표 4-27〉 리조트 주요 시설별 주요 시장의 연령 148

〈표 4-28〉 리조트 주요 시설의 소득, 학력, 연령별 주요 표적 149

〈표 4-29〉 주요 시설별 마케팅 전략수립의 주요 표적계층 150

〈표 4-30〉 주요 스키리조트의 회원제골프장 회원권 가격 151

〈표 4-31〉 회원제골프하우스와 스키하우스의 고도차와 골프장 회원권거래가격 155

〈표 4-32〉 용평리조트의 숙박시설 입지 현황정리 157

〈표 4-33〉 골프리조트의 골프장과 숙박시설 입지 분류 162

〈표 4-34〉 국내 골프장 회원권 가격대별 분포현황 166

〈표 4-35〉 주요 골프리조트의 골프장 회원권 거래가격 166

〈표 4-36〉 휴양형리조트 주요시설에 대한 구분 168

〈표 1〉 국내 리조트 명단(본 연구 분석대상) 223

〈표 2〉 각 리조트의 주요 시설 현황 및 주요 도시까지의 거리현황 224

〈표 3〉 리조트 시설의 운영 중요순위에 따른 리조트 구분 225

〈표 4〉 숙박시설 운영 중요도에 따른 리조트 구분 225

〈표 5〉 레저휴양 시설 운영 중요도에 따른 리조트 구분 226

〈표 6〉 식음료시설의 운영 중요도에 따른 리조트 구분 226

〈표 7〉 마케팅 주요 대상 227

〈표 8〉 업무 관리방식 228

〈표 9〉 시장 경쟁인식도 228

〈표 10〉 리조트 개발기업 정보 229

〈표 11〉 리조트 객실규모에 따른 각 시설 운영방식 분포현황 230

〈표 12〉 리조트 사업 참여 동기 231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3-1〉 리조트(관광지) 입지(재입지) 결정구조에 대한 연구 개념화(안) 68

〈그림 3-2〉 구조들, 기제들, 사건들 73

〈그림 3-3〉 탐구방식 77

〈그림 3-4〉 연구 절차 80

〈그림 3-5〉 관광개발에서의 입지결정 요인과 관계 81

〈그림 3-6〉 리조트 입지결정구조 연구 수행 과정도 83

〈그림 4-1〉 시기별 리조트 입지지역 분포 88

〈그림 4-2〉 스키리조트 발전유형의 거리 및 시대에 따른 분포현황 93

〈그림 4-3〉 각종 리조트 전국 분포현황 99

〈그림 4-4〉 리조트 유형별 입지분포 100

〈그림 4-5〉 스키리조트에서 시장과의 거리(또는 접근성)와 부지면적, 시설집적 및 다양성과의 상관성 111

〈부록 그림 1〉 스키슬로프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스키장 232

〈부록 그림 2〉 스키슬로프 산등성이에 입지하고 있는 콘도숙박단지(오투, 하이원) 232

〈부록 그림 3〉 곤지암리조트의 인공하천 233

〈부록 그림 4〉 알펜시아 슬로프와 시가지형 숙박단지 233

〈부록 그림 5〉 대중 이용형 숙박시설(용평리조트) 233

〈부록 그림 6〉 고급형 콘도인 버치힐콘도와 포레스트 레지던스(용평리조트) 234

〈부록 그림 7〉 청우와 오렌지 골프리조트의 숙박단지 앞 골프코스 234

〈부록 그림 8〉 파인리즈리조트의 숙박시설과 호수 234

〈부록 그림 9〉 마우나오션리조트 전경 235

〈부록 그림 10〉 대명리조트설악 235

〈부록 그림 11〉 영랑호 리조트(고급형과 타워형 숙박시설) 236

〈부록 그림 12〉 공공재를 독점적으로 점유, 사용하고 있는 리조트들 236

〈부록 그림 13〉 ES(통영)리조트 풍경 237

〈부록 그림 14〉 여수디오션리조트 237

〈부록 그림 15〉 대중이용형 숙박시설인 대명단양리조트의 타워형 콘도 237

〈부록 그림 16〉 소수 회원 이용형 숙박시설인 ES제천리조트 238

〈부록 그림 17〉 용평, 비발디, 강촌엘리시안 리조트 238

〈부록 그림 18〉 엘도라도 리조트와 ES제천리조트 입구 239

〈부록 그림 19〉 알펜시아 리조트 내의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골프장 239

〈부록 그림 20〉 군집시설로 입지한 소비시설(오크밸리,휘닉스,곤지암) 239

〈부록 그림 21〉 용평 리조트의 피트니스 센터와 워터파크 240

〈부록 그림 22〉 무주리조트의 카니발상가 240

〈부록 그림 23〉 ES통영리조트 입구와 엘도라도 리조트 내부 240

〈부록 그림 24〉 엘도라도 리조트 숙박단지 내부 241

〈부록 그림 25〉 비버크릭리조트와 버치힐콘도단지 241

〈부록 그림 26〉 솔비치리조트 호텔로비와 레지던스회원전용공간표지판 242

〈부록 그림 27〉 남해힐튼골프&스파리조트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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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리조트 개발이 활성화 된 이후,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리조트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리조트 개발과 입지는 사회변화에 의해 변화 된다. 리조트와 같은 소비 공간은 사회적 생산물이며, 사회적 관계들을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리조트 개발과 입지결정에 대한 이해연구는 리조트 개발과 입지결정에 작용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이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리조트 개발과 입지가 어떠한 사회적 배경과 힘에 의해 영향 받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제주도를 제외한 2009년까지 운영 중인 리조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비판적 실재론의 관점에서 보면, 리조트와 같은 관광지개발에 있어서 입지결정에는 다양한 사회 메커니즘이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메커니즘을 판별하기 위해서는 리조트 입지와 개발이라는 현상 속에서 일정한 현상의 유형을 발견하고 이 유형이 어떠한 메커니즘에 의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추론이 진행되어야 한다. 비판적 실재론연구방법은 적절한 대안이론마련과 일정한 패턴발견을 추구하는 외연적 연구 그리고 이러한 패턴 속에 어떠한 구조와 메커니즘이 존재하는지를 추론하는 내포적 연구를 수행하고 이러한 구조나 메커니즘을 통해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종합화를 시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외연적 연구를 수행하기 이전에 추론되는 메커니즘을 추론하고 설명하는 도구인 본 연구의 연구명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명제 1. 관광산업에서의 입지결정은 공간의 생산과 소비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대 사회의 이동성 강화는 소비주체의 보다 이국적이고 보다 더 먼 거리에 있는 자연에 대한 장소 소비 욕망을 강화시킴(Urry, 2000)은 물론 자본의 자본축적 기회의 장을 확대시킨다(김왕배, 2000; Agarwall, 2002). 리조트 공간의 생산과 소비는 소비주체의 아비투스를 반영(Bourdieu, 1986; Holt, 1995; Sharpley, 2002)할 뿐만 아니라 자본의 전략을 반영한다(Gane, 1991). 자본은 소비하는 대중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공간구성 전략을 사용한다. 이러한 공간구성은 소비주체에 대한 공간소비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소비를 촉진한다. 이러한 소비촉진은 자연자원과 인공자원과 같은 입지의 매력성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공간구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닝왕, 2000; Cohen, 1995; Williams, 1998). 따라서 리조트와 같은 소비 공간의 입지결정은 입지지역의 물리적 요인 뿐 만 아니라 사회구조와 소비주체와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연구명제 2. 리조트 개발과 같은 공간개발은 자본축적 기회의 장이다(Agarwall, 2002). 소비자에 대한 통제력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시킴으로서 소비 촉진을 위한 리조트의 공간구성에는 많은 개발 자본을 요구한다(리처, 2001). 대자본을 요구하는 리조트와 같은 스펙터클한 관광공간에 대한 대자본의 투입은 투자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능동적 전략의 중요성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자본축적 전략은 자본축적의 사회적, 제도적 특성을 반영한다(Papatheodorou, 2004; Soja, 1980).

본 연구는 외연적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제주도를 제외한 국내 리조트를 대상으로 입지결정과 관련된 기초 자료들을 수집하였으며, 현장 방문을 통해 입지특성 및 공간 구성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우선 연구대상 리조트를 선정하기 위하여 자연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숙박기능과 기타 여가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리조트를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포함하기로 하였으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 연구자가 리조트들에 대한 개별적인 확인을 통해 연구대상을 선택하였다.

국내 리조트는 다양화지고 입지지역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화와 입지지역의 확산은 현대사회의 이동성 강화가 리조트 입지 지역과 다양한 유형의 리조트를 확산(Claval, 1995; Urry, 2000)시키고 있음을 의미함과 동시에 현대 소비사회 문화적 특성인 소비의 다양성, 맥도날드화된 소비, 이동성 강화에 따른 자연이나 보다 이국적인 공간 소비에 대한 욕망 강화는 주체로 하여금 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도록 촉진하는 성향이 반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리조트 입지확산은 바로 소비를 촉진하고자 하는 자본의 전략이 다양한 리조트와 다양한 자연공간을 대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하며 이러한 자본의 리조트 입지 전략은 특정 소비계층과 관련지어 이해되어야 한다.

리조트 공간은 상류층과 중산층을 중심으로 소비계층의 계층 간 차이를 드러내고 공간 소비욕망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공간 분리와 상류계층 공간에 대한 모방 자극과 같은 방식을 통해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공간이 구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리조트라는 소비 공간은 소비주체에 대한 공간소비욕구를 자극(리처, 2001; Sack, 1992)한다.

리조트 입지는 소비자의 욕구와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입지지역의 자원특성을 활용하는 자본의 전략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리조트 소비 공간의 소비촉진은 자연자원 뿐만 아니라 인공자원을 포함한 자원의 매력성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용은 소비주체의 성격 즉 계급적 차이를 반영한 자본의 전략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리조트와 같은 소비 공간의 소비촉진은 자연자원과 인공자원과 같은 입지의 매력성(닝왕, 2000; Cohen, 1995; Williams, 1998)과 소비주체의 계급적 차이를 반영하는 공간구성(닝왕, 2000)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국내 리조트 개발은 부동산 개발을 통한 자본축적을 안정화시켰던 분양제도를 통해 개발자본 공급과 자본축적 그리고 자본구성의 유연화와 같은 전략을 통해 자본축적을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리조트에서의 투자이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은 사회적, 제도적 특성을 반영(Papatheodorou, 2004; Soja, 1980)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본축적 및 운영안정화 전략은 시설과잉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현재의 문제를 다음으로 미루며 오히려 시설과잉을 가속화시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리조트와 같은 관광지 입지결정이 자연자원이나 거리 등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자연자원의 매력성은 리조트 입지를 결정하는 대상이 아니라, 표적 대상 소비계층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활용되는 대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리조트 입지결정에는 소비주체의 유인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소비욕망의 자극, 이동성 강화를 통한 공간 소비욕망 촉진과 같은 메커니즘과 개발자본의 자본축적과 운영을 안정화시키려는 다양한 메커니즘이 작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리조트 입지는 시장과의 거리, 관광자원, 매력적인 자연자원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정되거나, 지대나 비용절감과 같은 생산비용 또는 연구자들의 주관적 평가에 의존하는 입지요인들의 자동적 결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본의 소비촉진 전략과 자본축적 전략의 작용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본 연구는 내륙지역의 모든 리조트를 포함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일부 제외된 리조트가 있을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로는 일부 리조트에 대한 접근과 정보획득이 실재로 어려워 연구자의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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