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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내부효과 연구 / 최찬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D 659 -11-26
형태사항
vi,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678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홍보, 2011.2. 지도교수: 이현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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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문헌연구 1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14

1. CSR과 이해관계자이론 15

2. CSR활동의 효과 16

제2절 내부효과 측정변인 22

1.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22

2. 일체감(Identification) 24

3.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27

제3장 연구방법론 34

제1절 연구의 과정 34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36

제3절 가설의 설정 39

1. CSR인식과 CSR태도와의 관계 39

2. CSR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9

3. CSR과 일체감과의 관계 40

4. CSR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 41

5. 내부효과 변인간 관계 41

6. 연구모형의 간접효과 44

제4절 연구의 방법 45

1. 연구대상의 선정 45

2. 표본의 설계 45

3. 조작적 정의 46

제4장 연구결과 51

제1절 응답자의 특성 5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타당도 검증 53

1.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결과 53

2. 조직시민행동의 요인분석 54

3. 통계분석 58

제3절 가설검증 59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59

2. 가설의 인과관계 분석 61

3. 매개효과 검증 64

제4절 통제변인 분석 67

제5절 추가 분석 68

1. 참여성과의 관계 68

2. 양심성과의 관계 69

3. 이타성과의 관계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72

1. 연구결과의 요약 72

2. 인식과 태도에 대한 논의 74

3. 태도와 행동에 대한 논의 76

제2절 연구의 의의 8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부록_CSR에 대한 내부효과측정을 위한 설문조사지 95

ABSTRACT 100

〈표 1〉 CSR활동의 외부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19

〈표 2〉 CSR활동의 내부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1

〈표 3〉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4〉 조직시민행동 주요 선행요인 관련연구 33

〈표 5〉 본 연구의 과정 35

〈표 6〉 CSR인식 측정문항 46

〈표 7〉 CSR태도 측정문항 47

〈표 8〉 직무만족 측정문항 47

〈표 9〉 일체감 측정문항 48

〈표 10〉 조직시민행동의 5개 구성요소와 측정문항 49

〈표 11〉 응답자의 특성 52

〈표 12〉 잠재변인의 신뢰도분석 결과 54

〈표 13〉 조직시민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14〉 조직시민행동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결과 58

〈표 15〉 잠재변인간 상관관계 행렬 59

〈표 16〉 적합도지수 선택기준 60

〈표 17〉 연구모형의 적합도 61

〈표 18〉 연구모형의 다중상관자승치(SMC) 61

〈표 19〉 연구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62

〈표 20〉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소벨검증 결과 65

〈표 21〉 일체감의 매개효과-소벨검증 결과 66

〈표 22〉 참여성을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 계수 69

〈표 23〉 양심성을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 계수 70

〈표 24〉 이타성을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 계수 70

〈그림 1〉 연구모형 38

〈그림 2〉 조직시민행동-확증적 요인분석 3요인 모형(모형1) 57

〈그림 3〉 조직시민행동-확증적 요인분석 위계적 2차요인 모형(모형2) 57

〈그림 4〉 연구모형의 표준화경로계수 추정치 64

〈그림 5〉 추가분석 개념 68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연구도 활발하다. 그중에서 CSR활동의 효과와 관련된 대부분 연구들은 CSR활동이 소비자의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등과 같은 외부효과에 관한 것들이며, CSR활동의 내부효과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다. 본 연구는 CSR활동의 내부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선정한 변인, 즉 직무만족과 일체감, 조직시민행동이 CSR과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의 수행을 위해 국내에서 CSR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증적 요인분석, 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델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커뮤니케이션효과 모델인 ‘인식-태도-행동모형’과 내부브랜딩 개념을 바탕으로 설정하였다. 즉, CSR활동에 대한 인식(인식변인)이 CSR활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CSR태도(태도변인)는 직무만족과 일체감(매개변인)을 통해 조직시민행동(행동변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 통계량으로 사용된 TLI, CFI와 RMSEA지수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속변인인 조직시민행동의 다중상관자승(R²)을 살펴본 결과, 본 모델은 CSR인식, CSR태도, 직무만족과 일체감에 의해 조직시민행동의 64.8%를 설명하는 모형임을 확인했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CSR인식이 높으면 높을수록 CSR태도가 증진된다. CSR활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 우선 기업은 성실하게 CSR을 수행하고, 이를 사내홍보를 통해 올바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CSR활동에 대한 태도가 직접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나, 약한 인과관계로 나타났다. 이것은 추가 분석한 회귀분석 결과와 일치한다. 즉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차원인 양심성, 참여성, 이타성을 종속변인으로, 직무만족과 일체감, CSR태도를 독립변인으로 분석한 결과, CSR태도가 유일하게 양심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또, CSR태도와 조직시민행동 사이에 직무만족과 일체감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CSR태도는 직무만족과 일체감을 통해 조직시민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점은 CSR태도의 간접효과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CSR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우를 범하게 됨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CSR태도가 직무만족과 일체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 직무만족과 일체감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국 CSR태도가 조직시민행동 증진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셋째, 응답자의 성별, 근무기간, 직급이 CSR인식, CSR태도, 직무만족, 일체감,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제하였다. 분석결과, 근무기간이 길수록 직무만족에 긍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는 조직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판단된다. 반면, 성별과 직급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연구대상 기업의 특수성으로 해석한다. 연구대상 기업의 종업원 성별과 직급 사이에 불공정성과 차별을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서 체계적 내부효과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회사내부에 미치는 변인들을 선정하고, 변인들과의 인과관계와 영향력을 규명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서, CSR활동이 종업원의 인식과 태도를 통해 행동을 유발하는 내부효과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실증적 단서를 제공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결과는 내부효과가 미치는 외부효과 연구로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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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Effects of Hotel Employees`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on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소장
2 The Model Development of 6 Sigma and Understanding of Process Quality in the Service Industr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소장
3 (2003),리더-구성원 교환관계,조직몰입,조직시민행동의 관계,경영연구,18(2),185-210. 미소장
4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al caracteristric, job characteristics, ad attitudes of organizational members 네이버 미소장
5 Effects of Employment Status on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of the Hotel Employees 소장
6 호텔기업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7 (1999).산업심리학,학지사 미소장
8 공익연계 마케팅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 소장
9 Study on the Discrimental Fa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소장
10 Articles :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Word - Of - Mouth and Brand Loyalty / Applying the Theory of Social Identification 소장
11 (2009).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커뮤니케이션북 미소장
12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신뢰 및 조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소장
13 (2007).경영학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용,경영학연구,36(4),897-923. 미소장
14 (2007).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내부마케팅 효과,한국마케팅학회 2007하계통합학술대회,1-10. 미소장
15 일선 행정기관 공무원들의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아산시 일선행정기관을 중심으로- 네이버 미소장
16 (2007).OPR측정의한국화및 PR커뮤니케이션 효과변인들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17 호텔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미소장
18 기업 CSR 활동이 구직자의 구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19 Review of Current Research on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네이버 미소장
20 (2008). 사회복지조직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미소장
21 Critical Review on OCB Studies in Korea 소장
22 (2001).PR캠페인,한울아카데미 미소장
23 기업 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동기와 적합성이 위기 시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소장
24 (2006).광고에 대한 인식요인과 전반적 광고태도의 관계연구,광고학연구,17(2),193-223. 미소장
25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네이버 미소장
26 기업의 규모, 위기인식의 강도, CSR커뮤니케이션의 적극성이 공중의 사회책임성 인식,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27 (2008).기업의 사회책임활동(CSR)이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1-28. 미소장
28 Effect of role conflict, ambiguity of hotel employees on job performance, service quality 소장
29 (1986).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전남대학교 논문집 미소장
30 (1999).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관광정책학연구, 5(1),1-27. 미소장
31 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 태도가 기업 이미지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공중의 목적 인식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장
32 Influence of smoking perception and attitude on the image of Tobacco company and the perception of its CSR activities 소장
33 (2007).조직내 윤리풍토에 관한 조직구성원 지각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4 (2003).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과 기업 광고가 기업 이미지와브랜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광고연구,61,47-72. 미소장
35 부정적 언론 보도로 인한 위기 상황이 해당 기업과 브랜드의 명성에 미치는 영향 : CSR(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소장
36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멀티 스테이크홀더 관점을 중심으로 소장
37 (2007).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광고연구,75,163-186. 미소장
38 (2007).R.H.ColleyDAGMA광고이론,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39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과 성과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장
40 (2009). 프랜차이즈CSR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미소장
41 기업연상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42 (2008).조직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차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43 내부 브랜딩 : 내부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내부고객만족과 CS 활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44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Perception of Corparate Ethical Climat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45 홈페이지 분석을 통한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46 (2006).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공중,기업,NGO의 인식비교연구,광고연구,70,175-198. 미소장
47 우리 기업의 사회공헌 현황과 시사점 네이버 미소장
48 전국경제인연합회(2009),2008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FKI미디어전상경(2007),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과제,Giving Korea... 미소장
49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평가체계 추론을 위한 이론적 고찰 소장
50 The effects of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hange on employee`s turnover inten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for Korean bank employees under mergers and acquisitions 소장
51 A Research on the Public`s Perception on the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 a PR Campaign 소장
52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Commitment to Customer Service in Service Corporate 소장
53 지역민의 기업 연고 형태 인식과 지역 관심도에 따른 사회공헌 활동의 효과 연구 소장
54 기업의 공익활동 유형에 따른 소비자 인식의 차이가 제품광고에 대한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 자선적 공익활동과 기능적 공익활동의 특성을 중심으로 소장
55 (The) impacts of internal branding performance on brand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f employees in food and beverage departments of deluxe hotels 네이버 미소장
56 호텔종사원의 조직공정성 지각수준에 따른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장
57 (1992).현대PR론,나남출판 미소장
58 (2006).착한 기업이 성공한다,리더스북 미소장
59 Effeets of Sports marketing on Consumers` Corporate Ideentification 네이버 미소장
60 조직문화, 리더십, 그리고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 공공기관 선진화 추진대상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소장
61 (2003).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광고연구,60,155-177. 미소장
62 Corporate Volunteerism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소장
6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신뢰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 냉소주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64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네이버 미소장
65 웹 사이트를 통한 조직-공중 관계 구축에서 효과적인 인터넷 PR의 평가 준거 마련을 위한 개념적 틀의 제안 소장
66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 Organization 네이버 미소장
67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choice: Does one good turn deserve another? 네이버 미소장
68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네이버 미소장
69 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70 Identity, identification, and relationship through social alliances 네이버 미소장
71 Understanding the Bond of Identification: An Investigation of Its Correlates among Art Museum Members 네이버 미소장
72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nsum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73 Doing Better at Doing Good: When, Why, and How Consumers Respond To Corporate Social Initiatives 네이버 미소장
74 (1953).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New York: Haper and Row. 미소장
75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네이버 미소장
76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77 Impact of Product-Harm Crises on Brand Equity: The Moderating Role of Consumer Expectations 네이버 미소장
78 The Stakeholder Theory of the Corporation: Concepts, Evidence, and Implications 네이버 미소장
79 Building corporate associations: Consumer attributions for corporate socially responsible programs 네이버 미소장
80 (1988),A Stakeholder Theory of the Modern Corporation: Kantian Capitalism, In Beauchamp-Bowie, Ethical Theory and Business, 3rd... 미소장
81 Corporate Reputation: Our Role in Sustaining and Building a Valuable Asset 네이버 미소장
82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s a Competitive Advantage in Attracting a Quality Workforce 네이버 미소장
83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Supported Nonprofits 네이버 미소장
8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네이버 미소장
85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Evaluations of Salesperson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86 Alumni and Their Alma Mater: A Partial Test of the Reformulated Model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네이버 미소장
87 Consumers' Percep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네이버 미소장
8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89 The Role of Identity Salience i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90 Using a hierarchy-of-effects approach to gauge the effectivenes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generate goodwill toward the firm: Financial versus nonfinancial impacts 네이버 미소장
91 Justice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thods of Monitoring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92 (1988).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MA,England: Lexington Books. 미소장
93 (1994).Personality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20(2),465-478. 미소장
94 (1995).A Meta-Atlantic Review of Attitutional and Dispositional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al... 미소장
95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 The effects of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on prosocial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96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Sales Unit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97 Here's the Beef: Factors, Determinants, and Segments in Consumer Criticism of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98 Prosocial behavior, noncompliant behavior, and work performance among commission salespeople. 네이버 미소장
99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100 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strengthening multiple stakeholder relationships: A field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101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네이버 미소장
102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ether or How? 네이버 미소장
103 (1969).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Raud McNally. 미소장
104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onstruct Redefinit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네이버 미소장
105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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