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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1.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의 의의 15
2.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적·건축적 상황 17
2.1.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에서의 도시상 17
2.1.1.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 17
2.1.2. 회화에서의 도시 표현 22
2.1.3. 문학에서의 도시 표현 27
2.2. 화력무기 및 축성술의 발전과 도시상 31
3. 르네상스 이상도시의 특성 36
3.1. 르네상스 시대의 도시와 건축 36
3.2. 건축서에 표현된 도시 공간과 이상도시의 특징 42
4. 이상도시의 실현과 변화 48
4.1. 이상도시의 실현 48
4.2. 사비오네타 (Sabbioneta) 52
4.2.1. 사비오네타의 외형과 성곽 축성술 53
4.2.2. 사비오네타의 도로 체계 58
4.2.3. 사비오네타의 광장 구성 61
4.2.4. 도시 내부 공간과 시선 분석 66
4.3. 팔마노바 (Palmanova) 68
4.3.1. 팔마노바의 외형과 성곽 축성술 69
4.3.2. 팔마노바의 도로 체계 74
4.3.3. 팔마노바의 광장 구성 77
4.3.4. 팔마노바의 도시 내부 공간과 시선 분석 80
5. 결론 82
5.1. 연구 결과의 요약 82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85
부록 86
부록 1 86
부록 2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3
표 1-1. 이상도시에 관한 선행 연구 16
표 2-1. 유토피아 섬과 아마우로툼 28
표 3-1. 르네상스 시대 건축서에 나타난 이상도시 42
표 3-2. 이상도시 계획안 4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1580년대의 이탈리아 18
그림 2-2. Ambrogio Lorenzetti, 〈Effetti del Buon Governo〉, 1337-1340 24
그림 2-3. Mantegna, 〈Return to Rome of Cardinal Gonzaga〉, 1474 24
그림 2-4. Raphael, 〈Marriage of the Virgin〉, 1504 24
그림 2-5. Perugino, 〈Christ Giving the Keys to St. Peter〉, 1481 25
그림 2-6. 작자 미상, 〈La citta ideale〉, 15세기 후반(이미지참조) 25
그림 2-7. Piero della Francesca의 작품으로 로 추정, 〈Cite ideale avec temple circulaire〉, 15세기 후반(이미지참조) 25
그림 2-8. Gabrio Busca의 원형 바스티온 앞에 생기는 사각(死角)에 관한 도해 33
그림 3-1. 중세 도시의 시가(市街) 40
그림 3-2. 르네상스 도시의 시가(市街) 41
그림 4-1. 16세기의 만토바 지역 49
그림 4-2. 16세기의 베네치아 지역 51
그림 4-3. 사비오네타 계획도 52
그림 4-4. 사비오네타 초기(추정) 54
그림 4-5. 사비오네타 계획도 확대-시문(Porta Vittoria)과 방어 시설 54
그림 4-6. 바스티온 (Bastione) 정면 56
그림 4-7. 성벽과 해자, 원경으로 바스티온 측면 56
그림 4-8. 임페리알레 시문 (Porta Imperiale) 57
그림 4-9. 비또리아 시문 (Porta Vittoria) 57
그림 4-10. 베스파시아노 곤자가 대로와 듀칼레 광장(상), 아르미 광장(하) 58
그림 4-11. Porta Vittoria에서 바라본 도시 내부 58
그림 4-12. 사비오네타의 도로 교차로 분석 59
그림 4-13. 사비오네타 내부 구성 61
그림 4-14. 듀칼레 광장 (Piazza Ducale)의 평면 62
그림 4-15. 듀칼레 광장 (Piazza Ducale) 구성 63
그림 4-16. 아르미 광장 (Piazza d'Armi)의 평면 64
그림 4-17. 아르미 광장 (Piazza d'Armi) 구성 65
그림 4-18. 사비오네타 도시 내부 공간과 시선 분석 67
그림 4-19. 팔마노바 (Palmanova) 69
그림 4-20. 아퀼레이아 시문 (Porta Aquileia) 71
그림 4-21. 시비달레 시문 (Porta Cividale) 72
그림 4-22. 우디네 시문 (Porta Udine) 72
그림 4-23. 바스티온 (Bastione)과 해자 73
그림 4-24. 팔마노바의 도로 체계 74
그림 4-25. 팔마노바 도로 교차로 분석 76
그림 4-26. 팔마노바 광장 구성 77
그림 4-27. 중앙 광장 (Piazza Grande) 79
그림 4-28. 부 광장 (Piazza Venezia) 79
그림 4-29. 팔마노바 도시 내부 공간과 시선 분석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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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에는 정치·경제·문화·예술 등 인간 생활의 전 분야의 변화와 함께 인간의 생활을 구성하는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하여 도시가 경험과 시간의 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는 중세적 관점에서 벗어나 인간의 이성으로 계획하는 대상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도시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정주하며 차지하는 물리적인 장소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의 이성적 사고능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서 자리 잡게 되는데, 특히 르네상스 시대의 이상도시는 인간이 창조하는 대상으로서의 도시를 정의하고, 물리적 구조와 인문학적 환경을 총체적으로 구상하는 단계에 들어섰다는 점에서 주요한 의의를 갖는다.
르네상스 인들은 도시가 계획의 대상으로서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가치관을 반영한 이상적인 창조물로 계획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도시 공간을 계획하게 되었다. 또, 투시도라는 새로운 표현기법과 맞물리면서 회화에서 이상적인 도시 공간이 적극적으로 묘사되었고, 여기에 다수의 도시국가로 분열되어 군사적·문화적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각 북부 이탈리아 도시국가의 정치적 상황이 맞물리면서 새로운 축성술과 새로운 도시 공간에 대한 요구가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활발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건축의 전반적인 발전에 의하여 이상도시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이상도시의 형태는 기하학 도형에 기초하고 있는데, 이는 당시 건축가들이 관심을 가졌던 우주적 질서와 이데아, 원형(原形)에 대한 관심의 결과로 시작된 것으로 생각된다. 원형(圓形)에 가까운 다각형은 완벽한 형태를 찾아가고자 했던 르네상스 인의 지적 탐구의 결과인 동시에, 방어상 가장 유리한 형태를 찾으려는 기술적 발전의 결과이기도 했다. 이러한 외형적 특징 뿐 만 아니라 도시 내부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도 이상도시의 성격을 규정짓는 것이라 하겠다. 도시 내부 프로그램, 그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도로체계, 광장의 구성 방법에 의해 이상도시의 성격이 드러나는 것이다.
사비오네타와 팔마노바의 건설이 이상도시 이론을 완벽히 재현한 것은 아니지만, 그 실현안의 입지와 외형 결정, 시문의 위치와 크기, 도로 계획, 성벽 축조, 광장 구성 등 당시의 건축서에서 논의되었던 다양한 도시계획 수법과 그 도해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당시 최신의 방어 축성술이 도입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비오네타의 듀칼레 광장의 경우 도시 생활의 중심이라는 의미적 중심성을 강조하려는 의도를 엿볼 수 있는 반면 팔마노바의 중앙광장과 이후 이상도시의 광장에서는 단순히 도시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는 물리적 중심성 및 군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구조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초기의 이상도시는 단지 도시의 레이아웃과 건축물의 볼륨과 같은 물리적 환경에 대한 계획 뿐 아니라 도시 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공공성, 도시 경관까지 고려했던 이상적인 도시 생활을 제공할 수 있는 도시 건설에서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주어진 군사적 역할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기능적으로 공간을 계획하는 물리적인 환경을 계획하는데 더욱 집중하게 되는 이상적인 형태의 도시 건설로 그 초점이 옮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도시는 완결적인 성격을 강하게 갖는 도시 계획으로서, 도시가 생성되고 성장하는 과정은 생략되고, 처음부터 하나의 완전체(完全體)로서 존재하게 된다. 도시의 변화를 탄력적으로 수용할 수 없으므로, 계획 당시의 기능이 의미를 상실하게 되면 도시 역시 그 존재의 의미를 잃게 되어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낼 수 없게 된다. 실제로, 유럽 전역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실현된 신도시 중에는 본래의 기능 상실로 인해 쇠퇴했거나, 도시의 변화와 성장이 불가능한 이상도시의 구조 간의 충돌을 극복하지 못하고 방어 성벽을 헐고 이상도시의 형태를 깨뜨리고 확장을 하는 등의 다양한 예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르네상스 시대의 이상도시 계획은 르네상스 이상도시 이론을 실현하고 인간의 이성에 의한 도시를 창조하고, 또, 당시 최신의 기술과 지식을 도입하여 필요를 충족하는 구조를 만들어냈으며, 기존의 중세 도시와는 다른 새로운 도시 내부 공간을 만들어냄으로써 도시 계획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의의를 갖는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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