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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고궁 관광객의 관광행동 구조분석 : 동기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 강훈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38.4791 -11-21
형태사항
v, 10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68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2011.2. 지도교수: 이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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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4

3. 연구범위와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5

4.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고찰 17

1. 문화유산 관광 17

2. 고궁 관광지의 현황 26

1) 경복궁(景福宮, 사적117호) 27

2) 덕수궁(德壽宮, 사적 124호) 29

3) 종묘(宗廟, 사적 125호) 31

4) 창경궁(昌慶宮, 사적123호) 32

5) 창덕궁(昌德宮, 사적122호) 34

3. 관광 동기 37

1) 동기의 개념 37

2) 관광 동기의 측정과 연구 현황 39

4. 관광지 이미지 46

1) 이미지의 개념 46

2) 관광지 이미지의 측정과 연구현황 47

5. 동기와 이미지, 만족의 관계 53

6. 선행연구의 종합논의 57

III. 연구 설계 61

1. 연구모형 및 가설 61

1) 연구모형의 설계 61

2) 연구가설 62

2. 연구 대상 및 표본모집 방법 63

1) 연구 대상 63

2) 표본모집 방법 63

3.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63

IV. 분석 결과 66

1. 표본의 특성 66

2.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69

3. 가설의 검증 72

1) 가설1 검증 72

2) 가설2 검증 76

3) 가설3 검증 78

4) 가설4 검증 79

5) 가설5 검증 80

6) 가설의 종합분석 81

4. 고궁 관광객 행동의 구조모형 82

1) 상관관계 분석 82

2) 회귀분석 모형의 분석결과 83

V. 결론 88

1. 연구 결과의 요약 88

2. 연구결과의 시사점 91

3.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3

참고문헌 94

부록_설문지 101

Abstract 114

〈표 1〉 문화관광의 기본적인 원칙 21

〈표 2〉 세계 유산의 정의 22

〈표 3〉 문화유산관광의 유형 23

〈표 4〉 문화유산 관광의 정의 24

〈표 5〉 고궁 방문객 수 현황 26

〈표 6〉 경복궁의 개요 29

〈표 7〉 덕수궁의 개요 30

〈표 8〉 종묘의 개요 31

〈표 9〉 창경궁의 개요 34

〈표 10〉 창덕궁의 개요 35

〈표 11〉 관광동기와 관련된 선행연구 45

〈표 12〉 관광 이미지와 관련된 선행연구 51

〈표 13〉 고궁 관광 동기 선행연구 정리 58

〈표 14〉 고궁 관광지 이미지 선행연구 정리 59

〈표 15〉 설문지 구성내용 64

〈표 16〉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 기법과 분석방법 65

〈표 17〉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67

〈표 18〉 항목의 신뢰도 검증 70

〈표 19〉 항목의 타당도 검증 71

〈표 20〉 국적별 동기와 이미지 차이 72

〈표 21〉 동기의 세부 항목별 내외국인 평균차이 73

〈표 22〉 이미지의 세부항목별 내외국인 평균차이 74

〈표 23〉 방문동기가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6

〈표 24〉 방문동기가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7

〈표 25〉 방문동기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 26〉 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표 27〉 만족이 추천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80

〈표 28〉 연구가설의 종합 분석 81

〈표 29〉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82

〈표 30〉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83

〈표 31〉 동기 r계수 유의성 검증(이미지참조) 83

〈표 32〉 이미지와 만족도의 β계수 유의성 검증 84

〈표 33〉 구조방정식 모형 변수 간 총 효과계수 분석 결과 85

〈그림 1〉 연구의 구성 16

〈그림 2〉 필요, 욕구, 동기 관계 38

〈그림 3〉 Maslow의 욕구 계층 이론 40

〈그림 4〉 ISO-Ahola의 탈출과 추구이론 42

〈그림 5〉 응답자 동기의 역할과 관계 개념화 43

〈그림 6〉 관광지 이미지의 네 가지 측면 49

〈그림 7〉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와 목적지 선호 49

〈그림 8〉 정서적 이미지의 순환좌표 50

〈그림 9〉 관광이미지와 관광행동 관계 53

〈그림 10〉 동기의 성격에 따른 가설의 제안 모델 54

〈그림 11〉 동기와 관광객 경험 그리고 수용된 이미지 간의 관계 모형 55

〈그림 12〉 관광동기, 이미지, 기대, 만족 및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56

〈그림 13〉 친숙지수에 따른 경로모형 56

〈그림 14〉 고궁관광의 개념도 57

〈그림 15〉 연구모형 61

〈그림 16〉 동기와 이미지, 만족, 만족 후 행동 간의 구조모형 86

초록보기 더보기

서울의 도심에 자리한 고궁은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자 관광지이다. 이러한 고궁은 접근성과 인지도 면에서 외국인에게 큰 매력을 줄 수 있는 세계적인 관광명소로의 가능성이 크지만, 지속적인 관광유발효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이것은 대외홍보나 마케팅 등의 부족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관광객이 관광지를 방문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요소로서 관광동기와 관광지 방문 후 이미지를 서울의 5대 고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을 대상으로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궁을 문화유산관광지로서 분류하였고, 이와 관련 있는 선행연구들로 관광동기와 관광이미지 및 관광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고찰을 통해 고궁 관광객의 동기와 이미지 및 만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측정된 항목으로 5대 고궁을 방문한 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통해 고궁 관광객의 동기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행동의 구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적에 따라 고궁의 방문 동기와 방문 후 이미지에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고궁 방문의 동기에 따라 고궁 방문 후 이미지에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궁 방문 후 동기는 관광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넷째, 고궁 방문 후 이미지는 관광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 또한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궁 방문 후 만족에 따라 추천 및 재방문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과 서울의 대표 관광지로서의 고궁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동기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관광행동의 구조를 분석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와 보완을 통해 고궁을 세계적인 문화유산이자 관광지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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