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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역별 토지이용 및 지역간 교통서비스 특성을 반영한 수단분담모형의 개발 : 출근 목적을 중심으로 / 박용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711 -11-132
형태사항
v, 5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77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ㆍSOC계획, 2011.2. 지도교수: 노정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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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기존연구 고찰 14

1. 수단분담과 토지이용의 관계 14

2. 선행연구 고찰 15

3. 본 연구의 착안점 22

제2절 분석 방법 고찰 25

1. 일반적 구조 25

2. 로짓모형 27

3. 다항 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28

4 . Logit Model의 통계적 추정 및 검정 30

제3장 자료의 구축 및 기초분석 34

제1절 자료의 개요 34

제2절 기초자료분석 38

1. 기초통계분석 38

2. 영향요인 규명 42

3. 설명변수 선정 43

제4장 수단분담모형 개발 및 검증 44

제1절 수단분담모형 개발 44

1. 모형 개발 방법론 구상 44

2. 수단분담모형 도출 46

제2절 수단분담모형 검증 51

1. 수단분담모형 검증결과 51

2. 수단별 종합결과 57

제5장 종합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8

제1절 결론 종합 58

제2절 향후 연구과제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5

〈표 2-1〉 수단선택에 관한 학술연구 정리 16

〈표 2-2〉 국외의 수단분담모형 연구 고찰 종합표 19

〈표 2-3〉 국내의 수단분담모형 연구 고찰 종합표 20

〈표 2-4〉 선행연구고찰에 사용된 요인 종합표 21

〈표 2-5〉 수단분담모형의 일반적 구조 26

〈표 3-1〉 자료의 정리 34

〈표 3-2〉 서울 내부 통행자의 수단선택 분석 35

〈표 3-3〉 자료 추출 내용 36

〈표 3-4〉 서울 내부 통행 37

〈표 3-5〉 행정구역별 수단분담률(도착지기준) 38

〈표 3-6〉 지역특화도에 따른 수단분담율 I (도착지 기준) 40

〈표 3-7〉 지역특화도에 따른 수단분담율 II (도착지 기준) 41

〈표 3-8〉 지역특화도에 따른 수단분담율(도착지 기준) 41

〈표 3-9〉 설명변수와 수단분담률 상호부호 결과 43

〈표 4-1〉 수단분담모형 개발을 위한 효용함수 구조 44

〈표 4-2〉 모형 I 에 대한 분석결과 46

〈표 4-3〉 모형 II-1에 대한 분석결과 47

〈표 4-4〉 모형 II-2-1에 대한 분석결과 48

〈표 4-5〉 모형 II-2-2에 대한 분석결과 49

〈표 4-6〉 승용차에 대한 실측검증결과 (도착지 기준) 52

〈표 4-7〉 버스에 대한 실측검증결과 (도착지 기준) 53

〈표 4-8〉 지하철에 대한 실측검증결과 (도착지 기준) 54

〈표 4-9〉 택시에 대한 실측검증결과 (도착지 기준) 55

〈표 4-10〉 각 수단별 오차율(도착지 기준) 56

〈표 4-11〉 각 모형별 RMSE 5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수단간 통행비용에 따른 분담률 22

[그림 2-2] 토지이용특성별 수단분담율 23

[그림 2-3] 결정계수와 우도비의 관계 33

[그림 3-1] 지역별 출근목적 통행량 36

[그림 3-2] 서울시 내부 출근목적 통행량 37

[그림 3-3] 서울시 내부 출근목적 승용차와 버스의 통행비율(예시) 39

[그림 3-4] CART분석을 활용한 시장분할 결과 42

[그림 4-1] 각 모형별 RMSE 57

초록보기 더보기

수단분담은 추정된 존별 통행 유출, 유입량 또는 존간 교차통행량을 통행수단별로 분할하는 과정이다. 현재 수단분담모형은 일반적으로 로짓 모형이 사용되며, 주요변수로는 수단별 존간 통행비용(통행비용, 통행시간)을 사용한다. 그러나 통행비용만으로 모든 수단의 특성을 규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별 토지이용과 지역간 교통서비스특성을 도입함에 따라 추정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장래에도 예측이 가능한 설명변수들만을 도입하여 예측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첫째, 도착지 수단분담율의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조사된 수단분담률은 토지이용특성(업무시설연상면적 비중도)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는 통행비용, 통행시간 이외에도 IC유무와 지하철유무가 수단의 행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나의 변수를 모든 수단에 동일하게 투입하여 발생할 수 있는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단분담율과 설명변수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그에 맞는 수단별 효용함수식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모형에 토지이용특성별 지역의 유형화와 새로운 설명변수 추가를 통해 모형의 적합도가 향상되고 실측값과의 오차율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래 예측 가능한 변수들만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단분담모형이 예측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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