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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6
3. 연구 대상과 방법 26
II. 안산 지역축제의분석 27
1. 안산국제거리극축제 27
2. 성호문화제 35
3. 단원예술제 40
4. 대부포도축제 45
III. 안산 지역 축제의 문제점 54
1. 저조한 생산유발효과 54
2. 축제 전문 인력 부족 60
3. 축제의 지역정체성 부재 62
4. 즐길만한 콘텐츠 부재 65
IV. 안산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69
1. 기반 인프라 구축 69
2. 축제전문가 양성 76
3. 안산 축제의 브랜드화 78
4.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 개발 82
5. 지방특색을 전략화한 스토리텔링 개발 88
V. 결론 93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표1〉 광역자치단체별 지역축제분포 12
〈표2〉 경기도 시 군 단위 축제현황 13
〈표3〉 안산 지역 축제 현황 19
〈표4〉 전국의 벚꽃 주제 축제 22
〈표5〉 안산 지역축제 인지도별 순위 23
〈표6〉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유형 23
〈표7〉 안산 지역축제 분류 25
〈표8〉 안산국제거리극 축제 개요 (2009년) 29
〈표9〉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세부내용 29
〈표10〉 안산국제거리극축제와 춘천마임축제 비교 32
〈표11〉 성호 문화제 주요 행사 36
〈표12〉 안산 성호문화제 개요 37
〈표13〉 성호문화제 세부내용 37
〈표14〉 성호문화제와 오리문화제의 비교 39
〈표15〉 단원예술제 개요 41
〈표16〉 단원예술제 세부내용 41
〈표17〉 진주 개천예술제 개요 42
〈표18〉 안산단원예술제와 개천예술제의 비교 43
〈표19〉 대부포도축제 개요 45
〈표20〉 대부포도축제 세부내용 46
〈표21〉 금산인삼축제 개요 49
〈표22〉 금산인삼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49
〈표23〉 축제주요지표 분석 51
〈표24〉 언론에 비친 축제 주요 이슈 52
〈표25〉 2010년 전국축제 인기순위표 55
〈표26〉 안산 지역축제와 타지역축제 행사기간 비교 55
〈표27〉 안산과 연천의 축제예산 비교 56
〈표28〉 안산지역축제와 타 지역축제 장소변동 비교 58
〈표29〉 안산 지역축제 담당공무원 인사이동 현황(2008-2010) 60
〈표30〉 안산 지역축제 주요 프로그램 64
〈표31〉 진도영등축제참여동기측정항목 67
〈표32〉 콘텐츠에서 재미의 비중 68
〈표33〉 금산인삼축제 방문객 거주지 70
〈표34〉 안산시 예정축제 취소 71
〈표35〉 비상시 지불금 반환 예시 72
〈표36〉 개최시기별 지역축제의 분포 73
〈표37〉 안산 지역축제 개최시기 73
〈표38〉 축제 시기 이동으로 성공한 축제 74
〈표39〉 화천 산천어축제 프로그램 74
〈표40〉 금산인삼축제 방문객 정보 접속 매체 분석 75
〈표41〉 안산지역축제와 타 지역축제 행사 슬로건 83
〈표42〉 세계대백제전 콘텐츠 83
〈표43〉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주제 88
〈표44〉 세계대백제전 스토리텔링 89
〈표45〉 세계 대백제전의 스토리텔링 89
〈표46〉 함평나비대축제 90
〈표47〉 함평나비대축제 91
〈표48〉 함평나비축제 92
〈표49〉 함평나비축제 92
〈표50〉 성공적 수상공연 예 94
〈표51〉 성공적 밤 축제 95
〈그림1〉 화천산천어축제 로고 79
〈그림2〉 진주남강유등축제 로고 79
〈그림3〉 함평나비축제 포스터 80
〈그림4〉 안산국제거리극축제 로고 81
〈그림5〉 세계대백제전 홈페이지 84
〈그림6〉 함평나비대축제 홈페이지 85
〈그림7〉 금산인삼축제 홈페이지 86
〈그림8〉 진주남강유등축제 홈페이지 87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에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각 지자체마다 각종 축제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 시작했다. 오랜 옛날부터 축제는 제의적 의미와 함께 지역민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등 여러 긍정적인 요소 때문에 면면히 이어져 왔지만, 오늘날의 축제는 축제를 위한 축제, 명목상의 축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안산의 지역축제도 예외가 아니어서 해마다 많은 종류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지만 안산시민들의 뇌리에 따뜻하고 감명 깊게 각인 되는 감성과 재미가 녹아 나는 축제. 안산 축제가 시민들에게 진정으로 사랑받을 뿐 아니라 타 지역민들, 외국인들에게까지 알려지고 그 파급효과로 안산시가 풍요로워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안산시에서는 동 단위의 작은 축제뿐 아니라 시 전체의 예산이 집행되는 큰 규모의 축제까지 다양하고 많은 종류가 있다. 그러나 몇 몇 축제 외에는 타 지역의 축제에 비해 안산시민들에게만 겨우 알려졌을 뿐 전국규모의 축제로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대단히 회의적이다.
축제란‘많은 인력과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는 큰 행사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안산에서 개최되는 축제는 투입된 인력이나 예산만큼의 효과를 끄집어내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지역의 비슷한 성격의 축제들과 비교해 보면 그 정도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안산에서 개최되는 축제의 대다수가 관에서 주도하고 각 기관도 서로 소통이 안 되다 보니 축제 이름만 다를 뿐 내용에는 특징이 없다
이로 인하여 대표적 축제가 전무하다보니 축제가 경제적 이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투입된 예산이 경제적 이득이 되어 돌아올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스러져버리는 것이다.
안산 지역 축제들은 타 지역의 축제에 비해 기간도 짧거니와 준비된 콘텐츠도 독창성을 찾을 수가 없다. 축제를 주관하는 측에서도 축제에 대한 전문 이론을 갖춘 사람이 없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만한 규모의 축제가 없다. 따라서 필요한 예산을 배정 받을 수 없고, 적은 예산으로 생색만 내고 보자는 식의 악순환이 되풀이되어 온 것이다.
이런 문제를 타파하고 기존의 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축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순환보직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할 만한 시간이 없는 관료들은 물론, 축제관련 민간인들에게도 이러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의 양성이 절실하다.
또한 안산 지역의 대표 축제들이 겹치기 행사가 되지 않도록 축제의 개최시기를 조절하여야 한다.
축제의 내용, 즉 콘텐츠의 측면에서 타 지역과 차별화된, 안산만의 고유한 프로그램을 개발해내야만 한다. 지역의 특성을 살린 콘텐츠뿐 아니라 다양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개발하여 외부인 및 세계인의 유입량을 늘리면서 경제유발 효과도 확실히 누려야한다.
무엇보다 탄탄한 기획력과 세련된 홍보가 필수적이다. 기존의 안산 지역축제에서 볼 수 있는 리플렛이나 현수막, 팜플렛 등의 디자인은 요즘의 시대상을 잘 반영하지 못한 듯 구태의연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보다 전문적인 디자인 담당자를 영입하여 축제를 브랜드화 하는 작업이 시급하다.
안산 특유의 안산만이 가질 수 있는 자랑거리를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화하여 축제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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