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의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 유진호 인기도
발행사항
오산 : 한신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71.9 -11-49
형태사항
vi, 4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941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신대학교 대학원, 특수체육학, 2011.2. 지도교수: 서연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가설 14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5

1. 심리운동 15

2. 발달지체 15

3. 운동능력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심리운동 17

1) 심리운동 역사 17

2) 심리운동의 구성 17

3) 심리운동의 실천원칙 18

2. 발달지체 19

3. 발달지체아동의 운동특성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기간 22

3. 연구도구 23

1) 운동능력 검사 MOT 4-6 23

2)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23

4. 심리운동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내용 23

1) 심리운동 교사의 역할 23

2)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24

3) 회기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 24

5. 측정방법 26

1) 운동검사 항목 26

2) 운동검사 구성 26

3) 운동검사 준비물 27

4) 각 영역별 운동검사 실시요강 27

2) MOT 4-6의 평가 및 해석 30

6. 자료처리 31

IV. 연구결과 32

1. 집단 간 동질성 비교를 위한 사전검사비교 32

2. 운동능력의 비교 32

3. 민첩성 및 협응력의 비교 33

4. 균형능력의 비교 34

5. 뛰는 힘의 비교 34

6. 움직임 조정의 비교 35

V. 논의 36

VI.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44

부록. 1. 검사 실시 요강 44

부록. 2. MOT 4-6 검사 결과표 53

ABSTRACT 54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1

표 2. 연구기간 및 내용 22

표 3.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24

표 4. 각 회기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 24

표 5. MOT 4-6 검사항목 26

표 6. MOT 4-6 운동검사 구성요소 26

표 7. MOT 4-6 검사 준비물 27

표 8. 민첩성 및 협응력 구성요소 27

표 9. 균형능력 구성 요소 28

표 10. 뛰는 힘 구성요소 29

표 11. 움직임 조정 구성요소 29

표 12. 종합 MQT 4-6의 등급 구분 30

표 13.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운동능력 동질성 분석 32

표 14. MOT 4-6 집단 간 전체 운동 능력 비교 32

표 15. MOT 4-6 집단 간 민첩성 및 협응력 비교 33

표 16. MOT 4-6 집단 간 균형능력 비교 34

표 17. MOT 4-6 집단 간 뛰는 힘 비교 34

표 18. MOT 4-6 집단 간 움직임 조정 비교 35

그림. 1. 테니스공 나르기 28

그림. 2. 훌라후프 통과 및 회전뛰기 28

그림. 3. 앞으로 걷기, 뒤로 걷기 28

그림. 4. 후프 안으로 회전하면 뛰기 28

그림. 5. 공들고 앉고 일어서기 29

그림. 6. 줄 위로 넘기 29

그림. 7. 후프 안으로 회전하며 뛰기 29

그림. 8. 과녁 맞추기 30

그림. 9. 성냥모으기 30

그림. 10. 집단간 운동능력 검사 비교 33

그림. 11. 집단 간 민첩성 및 협응력 검사 비교 33

그림. 12. 집단 간 균형능력 검사 비교 34

그림. 13. 집단 간 뛰는 힘 검사 비교 35

그림. 14. 집단 간 움직임 조정 검사 비교 35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의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D운동발달센터·P발달센터에 다니는 발달지체아동(만 4세∼6세)중에서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12주간 실시되었으며 주 2회, 매회 40분간 진행되었다. 대상자들은 운동성 검사와 관련하여 MOT 4-6 운동검사를 프로그램 적용 사전, 사후에 각각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운동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민첩성 및 협응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균형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뛰는 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움직임 조정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아동의 운동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한 발달지체아동과 참가하지 않은 발달지체아동 간의 운동능력의 차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