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가설 14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5
1. 심리운동 15
2. 발달지체 15
3. 운동능력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심리운동 17
1) 심리운동 역사 17
2) 심리운동의 구성 17
3) 심리운동의 실천원칙 18
2. 발달지체 19
3. 발달지체아동의 운동특성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기간 22
3. 연구도구 23
1) 운동능력 검사 MOT 4-6 23
2)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23
4. 심리운동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내용 23
1) 심리운동 교사의 역할 23
2)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24
3) 회기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 24
5. 측정방법 26
1) 운동검사 항목 26
2) 운동검사 구성 26
3) 운동검사 준비물 27
4) 각 영역별 운동검사 실시요강 27
2) MOT 4-6의 평가 및 해석 30
6. 자료처리 31
IV. 연구결과 32
1. 집단 간 동질성 비교를 위한 사전검사비교 32
2. 운동능력의 비교 32
3. 민첩성 및 협응력의 비교 33
4. 균형능력의 비교 34
5. 뛰는 힘의 비교 34
6. 움직임 조정의 비교 35
V. 논의 36
VI.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44
부록. 1. 검사 실시 요강 44
부록. 2. MOT 4-6 검사 결과표 53
ABSTRACT 54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1
표 2. 연구기간 및 내용 22
표 3.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24
표 4. 각 회기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 24
표 5. MOT 4-6 검사항목 26
표 6. MOT 4-6 운동검사 구성요소 26
표 7. MOT 4-6 검사 준비물 27
표 8. 민첩성 및 협응력 구성요소 27
표 9. 균형능력 구성 요소 28
표 10. 뛰는 힘 구성요소 29
표 11. 움직임 조정 구성요소 29
표 12. 종합 MQT 4-6의 등급 구분 30
표 13.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운동능력 동질성 분석 32
표 14. MOT 4-6 집단 간 전체 운동 능력 비교 32
표 15. MOT 4-6 집단 간 민첩성 및 협응력 비교 33
표 16. MOT 4-6 집단 간 균형능력 비교 34
표 17. MOT 4-6 집단 간 뛰는 힘 비교 34
표 18. MOT 4-6 집단 간 움직임 조정 비교 35
그림. 1. 테니스공 나르기 28
그림. 2. 훌라후프 통과 및 회전뛰기 28
그림. 3. 앞으로 걷기, 뒤로 걷기 28
그림. 4. 후프 안으로 회전하면 뛰기 28
그림. 5. 공들고 앉고 일어서기 29
그림. 6. 줄 위로 넘기 29
그림. 7. 후프 안으로 회전하며 뛰기 29
그림. 8. 과녁 맞추기 30
그림. 9. 성냥모으기 30
그림. 10. 집단간 운동능력 검사 비교 33
그림. 11. 집단 간 민첩성 및 협응력 검사 비교 33
그림. 12. 집단 간 균형능력 검사 비교 34
그림. 13. 집단 간 뛰는 힘 검사 비교 35
그림. 14. 집단 간 움직임 조정 검사 비교 35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의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D운동발달센터·P발달센터에 다니는 발달지체아동(만 4세∼6세)중에서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12주간 실시되었으며 주 2회, 매회 40분간 진행되었다. 대상자들은 운동성 검사와 관련하여 MOT 4-6 운동검사를 프로그램 적용 사전, 사후에 각각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운동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민첩성 및 협응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균형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뛰는 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12주간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움직임 조정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아동의 운동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리운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한 발달지체아동과 참가하지 않은 발달지체아동 간의 운동능력의 차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