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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 목적 및 내용 11
II. John Calvin의 교회와 사회적 책임 16
1. 16세기 유럽과 Geneva의 상황 16
1) 유럽의 상황 16
2) Geneva의 사회·경제·정치·종교적 상황 22
2. Calvin의 신학과 Geneva 목회 사역 29
1) Calvin의 신학과 사회적 책임 29
2) Calvin의 Geneva 목회 사역 53
3)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국가의 관계 66
III. John Knox의 교회와 사회적 책임 70
1. 16세기 Scotland의 역사적 상황과 종교개혁 70
1) 종교개혁 이전의 상황 71
2) Scotland 종교개혁과 John Knox 75
3) John Calvin이 John Knox에게 미친 영향 79
2. John Knox의 신학과 교회의 사회적 책임 84
1) John Knox의 신학 84
2) Scotland 교회와 사회적 책임 94
3. John Knox의 신학이 교회, 사회에 미친 영향 106
IV. 한국 개혁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제언(提言) 110
V. 결론 116
1. 요약 116
2. 평가 123
VI. 참고문헌 127
Abstract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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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소고를 통해 본인은 ‘어떻게 개혁교회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가?’를 연구했다. 특별히 좁은 의미에서 디아코니아(διακονια), 즉 사회적 약자들 돕고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개혁교회의 두 뿌리는 16세기 제네바의 위대한 종교개혁자 존 칼빈(John Calvin, 1509-64)과 동시대 종교개혁자 스코틀랜드의 존 낙스(John Knox, 1514-72)이다. 이 두 사람은 16세기라는 역사적·신학적 상황속에서 신학적 개혁뿐만 아니라, 삶과 사회적 개혁에까지 그 영향력을 끼쳤다.
칼빈은 기독교강요와 자신의 주석들 속에서 사회적 약자를 돕고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것이 개혁교회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사실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러한 칼빈의 개혁신학은 종합 구빈원(General Hospital), 프랑스 기금(The Bourse Francaise), 제네바 아카데미(Geneva Academy), 구제를 위한 집사직(The Deacon)이라는 형태로 제네바 시 안에 고스란히 적용되었다. 칼빈은 사회적 약자와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일에 있어서 국가와 교회는 서로 연합하여 디아코니아적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비록 낙스와 스코틀랜드가 처한 상황은 칼빈과는 달랐지만, 그 역시도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Scots Confession, 1560)와 제1치리서(The First Book of Discipline, 1560)를 통해 사회적 약자를 돕고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것이 개혁교회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에 대한 강조는 동일했다. 낙스가 칼빈과 동일하게 개혁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할 수 있었던 까닭은 1555-1558년까지 제네바에서 칼빈과 깊은 교제를 나누며 신학적 영향과 더불어 제네바 시를 통해 깊은 감명을 받았던 것에 있다. 그런 점에 있어서 낙스 역시도 디아코니아적 사명을 감당함에 있어서 국가와 교회의 구별은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결국 본 소고는 “개혁교회는 반드시 신학적 개혁과 동시에 디아코니아적인 사회적·삶의 개혁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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