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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옹기의 문화상품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 연구 / 안준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730 -11-33
형태사항
iv,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2186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조형문화디자인, 2011.2. 지도교수: 박선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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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0

1. 연구목적과 배경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II. 옹기의 일반적 고찰 14

1. 옹기의 정의 14

2. 옹기의 역사 15

1) 삼국시대 16

2) 고려시대 18

3) 조선시대 18

4) 근대 22

3. 옹기의 분류 22

1) 소성방법에 따른 분류 23

2) 용도에 따른 분류 24

3) 성형기법에 따른 분류 26

4. 옹기의 과학성 27

5. 옹기의 문화성 29

III. 문화상품과 마케팅 32

1. 문화상품의 정의 32

2. 문화상품의 디자인 필요성 34

3. 마케팅의 정의 37

4. 마케팅의 기본 개념 39

5. 마케팅 전략방안 과정 40

1) 상황분석 40

2)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의 수립(STP) 42

3) 마케팅 믹스(4P) 43

IV. 옹기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48

1. 옹기의 문화상품화 48

1) 문화상품화 필요성과 가능성 48

2) 문화상품화의 문제점 51

2. 옹기 문화상품화 마케팅 전략 방안 54

1) 마케팅 필요성 54

2) 마케팅 개발방안 모색 56

3) 옹기 문화상품 상황분석 57

4) 마케팅 전략의 수립(STP) 59

5) 4C 마케팅믹스 63

V. 결론 69

옹기문화상품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71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1〉 황토의 화학적 성분 28

〈표2〉 점토의 화학적 성분 28

〈표3〉 구매 과정에 따른 촉진 관리의 목표 46

〈표4〉 문화적 요인을 통한 소비자 분석 58

〈표5〉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61

〈표6〉 월 소득수준에 따른 정신 심리적 시장세분화 61

〈표7〉 형태적 특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62

[그림1] 빗살무늬토기, 신석기시대 15

[그림2] 홍도, 청동기 시대 15

[그림3] 고구려 도기 17

[그림4] 백제 경질도기 17

[그림5] 경상도 장항아리, 조선후기 19

[그림6] 전라도 장항아리, 조선후기 19

[그림7] 궁중숭불도 20

[그림8] 김준근, 「독 만드는 사람」 21

[그림9] 김준근, 「옹기장수」 21

[그림10] 문어통발, 조선후기 25

[그림11] 양조장 술독, 조선후기 25

[그림12] 허벅, 조선후기 25

[그림13] 뜸기구, 조선후기 25

[그림14] 국자, 조선후기 25

[그림15] 등잔, 근대 25

[그림16] 향로, 근대 25

[그림17] 토관, 조선후기 25

[그림18] 지거링을 사용한 옹기상품 26

[그림19] 인터넷 상에 판매되는 옹기상품 54

[그림20] 윤재호, 21C 장독대 64

[그림21] 류석진, 한국의 옹기를 말하다 64

[그림22] 강진명, 사각四色옹기 65

[그림23] 정정우, 옹기퓨전한식기 66

[그림24] 안혜은, 막걸리 상차림 66

[그림25] 정의선, 자개손잡이 머그 66

[그림26] 오창윤, 제주 돌 다관 66

〈도1〉 옹기문화상품화 3대 keyword를 통한 상호연계 12

〈도2〉 문화상품의 개념 34

〈도3〉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전략 36

〈도4〉 마케팅의 정의 37

〈도5〉 마케팅의 개념의 변화 38

〈도6〉 마케팅의 기본개념 40

〈도7〉 마케팅의 전략방안 과정 47

〈도8〉 식품시장 규모 50

〈도9〉 세계 식품소비의 트랜드 50

〈도10〉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통한 옹기문화상품 개발 방안 모색 57

조선시대 옹기 72

조선시대 옹기 72

모미선, 테이블세팅용 옹기 72

송지선, 밀폐형 옹기 72

정의선, 대나무 손잡이 주전자세트 72

안준형, 조각보 문양 옹기합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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