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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등교거부경향성 16
나. 양육태도 17
다. 사회적 지지 17
라. 자기효능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등교거부경향성 19
가. 등교거부경향성의 개념 19
나. 등교거부의 원인과 특성 22
2. 양육태도 24
가. 양육태도의 개념 24
나. 양육태도의 유형 26
다.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과 청소년의 적응 29
3. 사회적 지지 31
가. 사회적지지의 개념 31
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과 청소년의 적응 32
4. 자기효능감 34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34
나. 자기효능감과 청소년의 적응과 등교거부 35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측정도구 39
가.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 39
나. 사회적 지지 검사 40
다. 자기효능감 검사 41
라. 등교거부경향성 검사 42
3. 자료 처리 방법 43
IV. 연구결과 44
1. 주요 변인의 기술적 분석 44
2. 부모의 양육태도, 사회적 지지, 등교거부경향성, 자아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45
3.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에 미치는 영향 46
4.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 효능감의 매개 효과 48
가. 부모의 양육태도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8
나.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 효능감의 매개 효과 50
V. 논의 및 결론 53
1. 논의 53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8
부록 71
부록1. 인적사항 조사 질문지 72
부록2.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지 73
부록3. 사회적 지지 검사지 77
부록4. 자기효능감 검사지 79
부록5. 등교거부경향성 검사지 80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표 3-2〉 부모의 양육태도 척도의 신뢰도 39
〈표 3-3〉 사회적 지지 척도의 신뢰도 41
〈표 3-4〉 자기 효능감 척도의 신뢰도 42
〈표 3-5〉 등교거부경향적 척도의 신뢰도 43
〈표 4-1〉 주요 변인의 기술적 분석 44
〈표 4-2〉 주요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45
〈표 4-3〉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46
〈표 4-4〉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표 4-5〉 양육태도와 등교거부경향성 간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분석 49
〈표 4-6〉 사회적지지와 등교거부경향성 간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분석 51
〈그림 4-1〉 부모의 양육태도와 등교거부경향성이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에 매개 모형 48
〈그림 4-2〉 사회적지지와 등교거부경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모형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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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자기효능감이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와 등교거부경향성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밝혀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등교거부자들에 대한 예방과 지도에 도움이 되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려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는 등교거부경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는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자기효능감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가?
본 연구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강남 지역에서 남·녀 고등학교 각각 1개교씩, 강북 지역에서 남·녀 고등학교 각각 1개교씩을 선택하여 선정된 연구대상은 남학생이 181명으로 48.5%, 여학생이 192명으로 51.5% 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등교거부경향성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부분적으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반계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러한 매개변인의 효과가 커질수록 등교거부경향성은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등교거부경향성간의 관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이 완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긍정적일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러한 매개변인의 효과가 커질수록 등교거부경향성은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등교거부가 행동화되기까지 작용하였을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교사와 부모가 보다 용이하게 개입할 수 있는 요인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자기 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등교거부경향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가정 차원에서 부모의 양육태도를 점검하여 상담을 통해 양육태도를 수정해 나감으로써 자녀의 자기효능감을 키워갈 수 있으며, 학교 차원에서 담당 교사와 친구들의 지지와 격려를 보완하고 강화시킴으로써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등교거부경향성이 높은 학생들이 등교거부라는 행동으로 이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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