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 과제 12
1.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정의적 특성의 개념 및 중요성 14
가. 정의적 특성의 영역 16
2.2. 흥미 17
가. 흥미의 개념 17
나. 학습흥미 19
다. 흥미와 학습동기의 관계 20
라. 흥미와 내적동기 관계 22
III. 연구방법 및 내용 24
3.1. 연구 설계 24
3.2. 연구 대상 25
가. 참여자 선정대상과 이유 25
3.3. 연구 도구 26
3.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7
가. 수업관찰 28
나. 참여자 일기 28
다. 인터뷰 28
IV. 연구결과 및 논의 31
4.1. 결과 찾아내기 31
4.2. 연구 질문 1 : 영어 학습 시 학생들에게 흥미를 상실 시키는 요인들이 무엇이 있는가 ? 33
가. 자신감 결여 34
나.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 35
다. 날씨의 영향 36
4.3. 연구 질문 2 : 학습자들은 영어 학습 시 무엇 때문에 영어에 흥미를 가지게 되는가? 37
가. 선생님 요인 38
나. 경쟁심 39
다. 시험 요인 41
4.4. 연구 질문 3 : 흥미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에 있어서 영어에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과 흥미를 상실하게 하는 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42
가. 학습자 흥미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42
나. 학습자의 흥미저하요인 공통점과 차이점 46
V. 결론 및 제언 52
5.1.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8
부록 7
부록 1. 1차 관찰일지 65
부록 2. 2차 관찰 일지 67
부록 3. 3차 관찰 일지 69
〈표 1〉 참여자들이 인적 사항과 자료 수집 유형 30
〈표 2〉 보편적 의미론적 관계 31
〈표 3〉 원인·분석 결과 32
〈표 4〉 흥미를 상실 시키는 요인 33
〈표 5〉 흥미 유발 요인 37
〈표 6〉 흥미 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42
〈표 7〉 흥미 저하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47
초록보기 더보기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The participants are two first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who are taking private education. This study used a qualitative case study in order to look into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in English and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in English through inner monologue of the learners. Data has been collected from diaries and audio recordings of students and observation of the students taking lessons during a period longer than 6 months. This data is used to analyze what are th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the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of learners during English lessons, and common points and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the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of the leaners who participated in this case study during English lessons. This study shows what the divers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of the leaners during English lessons are. Such a finding will help us to better understand the learners.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