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생 영어학습의 흥미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 흥미유발요인과 흥미상실요인 / 유효원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420.7 -11-227
형태사항
v, 6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2839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2011.2. 지도교수: 박종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 과제 12

1.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정의적 특성의 개념 및 중요성 14

가. 정의적 특성의 영역 16

2.2. 흥미 17

가. 흥미의 개념 17

나. 학습흥미 19

다. 흥미와 학습동기의 관계 20

라. 흥미와 내적동기 관계 22

III. 연구방법 및 내용 24

3.1. 연구 설계 24

3.2. 연구 대상 25

가. 참여자 선정대상과 이유 25

3.3. 연구 도구 26

3.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7

가. 수업관찰 28

나. 참여자 일기 28

다. 인터뷰 28

IV. 연구결과 및 논의 31

4.1. 결과 찾아내기 31

4.2. 연구 질문 1 : 영어 학습 시 학생들에게 흥미를 상실 시키는 요인들이 무엇이 있는가 ? 33

가. 자신감 결여 34

나.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 35

다. 날씨의 영향 36

4.3. 연구 질문 2 : 학습자들은 영어 학습 시 무엇 때문에 영어에 흥미를 가지게 되는가? 37

가. 선생님 요인 38

나. 경쟁심 39

다. 시험 요인 41

4.4. 연구 질문 3 : 흥미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에 있어서 영어에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과 흥미를 상실하게 하는 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42

가. 학습자 흥미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42

나. 학습자의 흥미저하요인 공통점과 차이점 46

V. 결론 및 제언 52

5.1.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8

부록 7

부록 1. 1차 관찰일지 65

부록 2. 2차 관찰 일지 67

부록 3. 3차 관찰 일지 69

〈표 1〉 참여자들이 인적 사항과 자료 수집 유형 30

〈표 2〉 보편적 의미론적 관계 31

〈표 3〉 원인·분석 결과 32

〈표 4〉 흥미를 상실 시키는 요인 33

〈표 5〉 흥미 유발 요인 37

〈표 6〉 흥미 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42

〈표 7〉 흥미 저하요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47

초록보기 더보기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The participants are two first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who are taking private education. This study used a qualitative case study in order to look into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in English and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in English through inner monologue of the learners. Data has been collected from diaries and audio recordings of students and observation of the students taking lessons during a period longer than 6 months. This data is used to analyze what are th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the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of learners during English lessons, and common points and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the factors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of the leaners who participated in this case study during English lessons. This study shows what the diverse factors which bring about interest and which cause loss of interest of the leaners during English lessons are. Such a finding will help us to better understand the learner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