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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미생물의 정의 20
1) 자연계의 미생물 22
2) 인간생활과 미생물 24
2. 미용실 위생 28
1) 미용의 개념 28
2) 모발미용도구 29
3) 미용실 현황 30
III. 연구방법 및 연구도구 31
1. 미용실 위생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절차 및 도구 31
3) 분석방법 35
2. 미용실에서 검출되는 미생물 실험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방법 36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3
1. 통계조사 결과의 통합분석 43
1) 미용실 위생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43
2) 미용실 위생환경 만족도 49
3) 미용실 위생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63
4) 미용실 위생환경에 대한 인식이 미용실 위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8
2. 미용실에서 검출되는 미생물 분석 80
1) 온도구배전기영동 및 세균동정 80
2) 개별 미용실에서 검출되는 세균 종의 특성 87
3. 고찰 92
V. 결론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19
ABSTRACT 123
〈Table 1〉 Formation of questionaire 34
〈Table 2〉 General characters 45
〈Table 3〉 Hygiene satisfaction of beauty parlors used by consumers themselves 47
〈Table 4〉 Hygiene realization of beauty parlors use by consumers themselves 48
〈Table 5〉 Difference of satisfac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gender 51
〈Table 6〉 Difference of satisfac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age 53
〈Table 7〉 Difference of satisfac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education 55
〈Table 8〉 Difference of satisfac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vocation 57
〈Table 9〉 Difference of satisfac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shampoo times 60
〈Table 10〉 Difference of satisfac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residence 62
〈Table 11〉 Difference of realiza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gender 65
〈Table 12〉 Difference of realiza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age 68
〈Table 13〉 Difference of realiza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education 71
〈Table 14〉 Difference of realiza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vocation 73
〈Table 15〉 Difference of realiza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shampoo times 75
〈Table 16〉 Difference of realization for sanitation condition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residence 77
〈Table 17〉 Correlationship between hygiene satisfaction of beauty parlors and hygiene realization of beauty parlors 78
〈Table 18〉 Influence of hygiene realization of beauty parlors on hygiene satisfaction of beauty parlors 79
〈Table 19〉 The bacterial strains that were more than 95% homologous with 16S-rDNA variable region extracted from TGGE gel 84
〈Table 20〉 The bacterial strains that were more than 95% homologous with 16S-rDNA variable region extracted from TGGE gel 85
〈Table 21〉 The bacterial strains that were more than 95% homologous with 16S-rDNA variable region extracted from TGGE gel 86
〈Table 22〉 The bacterial strains that were more than 95% homologous with 16S-rDNA variable region extracted from TGGE gel 87
〈Table 23〉 Bacterial strains detectde repeatedly from beautician's hand, scissor, comb or window in 5 beauty shops, which are indicatee in bold 89
〈Table 24〉 The bacterial strains that were more than 90% homologous with 16S-rDNA amplified with genomic DNA extracted directly from bacterial colonies grown on agar plate medium 91
(Figure 1) Sampling of bacterial cells contaminated nail care tools with cotton swab and conical tube. 38
(Figure 2) Diagram of temperature gradient gel electrophoresis for separation of the denatured 16S-rDNA variable region with urea and formamide based on the GC concentration. 42
(Figure 3) TGGE pattems of 16S-rDNA variable regions amplified with genomic DNA extracted directly from beauician's hand, scissor, comb, and inside window of beauty shop. 81
(Figure 4) Baterial colonies grown on agar plate medium, which were developed from an individual bacterium dropped on agar plate medium from air-floated bacterial community, in beauty shop A, B and C.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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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미용은 외향적인 또는 표면적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던 과거의 유행과 다르게 지속적이고 과학적인 자기관리를 통해 건강한 모발과 얼굴, 피부의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아름다움은 물론 건강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시대적인 요구에 맞는 유행을 창조하는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 미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실 관리자가 미용 소비자에게 미적인 관리는 물론 건강상 위해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생관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미용실 이용자들은 미용실을 선택할 때 작업환경의 위생 상태와 미용사 개인의 위생, 미용실 내부의 청결 등을 고려한다. 미용실 위생환경은 외부와 지속적으로 소통되고 소비자의 위생서비스를 담당하는 특성상 사람과 물품이 출입하기 때문에 공기 중에 부유하거나 사람의 활동을 통해 매개되는 미생물에 의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미용실은 고객의 편의를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람의 활동을 위한 최적의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물을 많이 사용하고 유기물로 구성된 다양한 미용용 화학 물질을 사용하며 수시로 많은 사람이 출입하기 때문에 미생물의 생장, 분포, 전이를 촉진할 수 있는 시설물 가운데 하나이며, 사람의 머리는 미생물이 부착하기에 매우 유리한 구조이므로 머리를 다루는 미용사는 자신의 손과 고객의 머리를 통해 다양한 미생물 종의 전달과 교환을 매개할 수 있다. 사람의 머리는 항상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고 미용 중에는 가위, 빗 등 미용 도구에 접촉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미용실 내부에 존재하는 미생물은 미용사의 손, 기구, 고객의 머리를 통해 상호 지속적으로 오염의 기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 위생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미용사의 손, 미용도구, 미용실 유리창에 오염된 세균 및 미용실 공기 중에 부유하는 세균 군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미용실의 위생과 관련된 인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미용실과 미용행위의 주체인 미용사의 손, 가위, 빗 등에서 검출된 세균 군집의 생물량과 종 다양성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설문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약 94% 정도가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나 미용실의 청소이행여부 및 청결상태, 종업원의 위생관리 등 위생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3.32/5로 고객자신의 청결의식과 비교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업원과 고객이 미용실에 대한 오염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일반 소비자들은 미생물의 오염원인과 오염경로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사람의 머리카락을 통한 미생물의 전파 가능성, 미용 종사자의 손의 청결도의 중요성, 미용실 내부의 환경 요인에 의한 오염 가능성에 대한 인식은 실험결과와 높은 상관성을 갖는데, 이는 청결과 위생은 비례하지만, 오염과 위생은 반비례한다는 소비자들의 보편적인 인식에서 비롯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또한 미생물에 의한 오염의 실태를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전달 체계를 통하여 미생물에 의한 오염과 위생상태의 상관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미생물의 오염경로와 실태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실험의 결과 미생물은 공기나 햇빛처럼 그 존재를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생활주변에서 교류, 전파, 오염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이러한 결과가 미용실의 위생 상태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미생물은 공기나 햇빛처럼 지구상의 모든 곳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위치가 다른 곳의 미용실의 공기, 유리창, 미용사의 손, 가위, 빗 등에서 검출된 세균의 일부는 공통적인 분류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용실에 존재하는 미생물 가운데 일부는 사람을 통해 전파, 이동, 오염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위생 및 청결의식이 보여주는 것처럼 청소하고 소독을 하면 특정한 곳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양이 인체에 감염을 유발할 정도로 증가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위생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행위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매우 일반적인 생활양식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용 종사자들은 미용행위 전과 후에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미용도구 또한 사용 전후에 반드시 소독하여 미생물의 전이현상과 오염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자발적인 위생관리 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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