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국인 방한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주붕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군 :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658.8 -11-37
형태사항
vii, 6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3209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마케팅, 2011.2. 지도교수: 이호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한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중국인 해외관광 현황 15

제1절 국가개황 15

(1) 일반개황 15

(2) 주요 경제 지표 16

제2절 중국인 해외관광 현황 17

(1) 중국인 해외관광 일반현황 17

(2) 중국인 목적지별 해외관광 현황 20

(3) 중국인 연령별 해외관광 현황 22

제3절 중국인 해외관광시장 전망 23

(1) 중국 경제 발전 및 관광 산업 육성 정책 23

(2) 중국인의 해외관광 특성 전망 25

제3장 중국인 방한관광 현황 27

제1절 중국인 방한관광 현황 27

(1) 중국인 방한관광 일반현황 27

(2) 중국인 성별 · 연령별 방한관광 현황 29

(3) 중국인 방한관광 목적 32

(4) 중국인 방한관광 횟수 32

(5) 중국인 방한관광 관광형태 33

제2절 중국인 방한관광 태도 및 경험 34

(1) 관광지로서의 한국 이미지 34

(2) 한국관광 결정 동기 35

(3) 중국인 관광객 방한관광 경험 37

제3절 중국인 방한관광 평가 및 주요장애요인 42

(1) 중국인 방한관광 평가 42

(2) 중국인 방한관광 주요 장애요인 및 비의향 사유 48

제4절 중국인 방한관광 현황 요약 51

제4장 중국인 방한관광 활성화 방안 54

제1절 중국인 방한관광 활성화방안 개요 54

제2절 중국인 방한관광 SWOT 분석 55

제3절 중국인 방한관광 활성화방안 55

(1) 관광환경 및 수용태세 개선방안 55

(2) 중국인 대상 한국 관광상품 개발방안 59

(3) 성별·연령별 마케팅전략 64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中文摘要 75

〈표2-1〉 중국국가 일반개황 15

〈표2-2〉 중국의 주요 경제 지표 16

〈표2-3〉 2005~2009년 국민 1인당 가처분 소득 16

〈표2-4〉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규모(2001~2009) 17

〈표2-5〉 중국 아웃바운드 지출액 추이 18

〈표2-6〉 중국 해외관광 자유화 국가 개방 연혁 - 총 86개국 18

〈표2-7〉 2009년 목적지별 해외관광객 수 21

〈표2-8〉 주요 경쟁국의 관광특성 22

〈표2-9〉 연령별 중국인 출국자 비율 23

〈표2-10〉 2020년 중국관광 성장 전망 24

〈표2-11〉중국관광 발전 십일오계획(十一五計劃) 25

〈표3-1〉 방한 중국인 현황 27

〈표3-2〉 중국인 출국자 수 대비 방한 중국인 수 추이 28

〈표3-3〉 한국-중국 관광교류 현황 28

〈표3-4〉 방한 중국인 예측(2010~2019) 29

〈표3-5〉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성별 입국 현황 30

〈표3-6〉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연령별 구성상황(2009년) 30

〈표3-7〉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성별·연령별 입국 현황 31

〈표3-8〉 중국인 관광객 2008년 방한 목적 32

〈표3-9〉 중국인 관광객 연도별 한국방문 횟수 33

〈표3-10〉 중국인 관광객 연도별 관광형태 34

〈표3-11〉 한국 관광지 이미지 35

〈표3-12〉 한국관광 결정동기별 주요내용 36

〈표3-13〉 최근 관광지로 한국 선택이유 37

〈표3-14〉 한국관광 관광형태 38

〈표3-15〉 한국관광 정보원 39

〈표3-16〉 한국 관광상품 구입 채널 40

〈표3-17〉 관광형태별 방한 중국인 관광객 평균지출경비 40

〈표3-18〉 응답자 특성별 방한 중국인 관광객 평균 지출경비 - 전체패키지 41

〈표3-19〉 주요 경쟁국 관광속성별 만족도 - 만족도 전체 비교 43

〈표4-1〉 한국관광 SWOT 분석 56

〈표4-2〉 한국수용태세의 주요 분야별 대응방안 57

〈표4-3〉 주체별 대응방안 59

〈표4-4〉 한국관광 패키지 세부 내역(예시) 60

〈표4-5〉 신규 제안 관광상품 관련 홍보활동 65

〈표4-6〉 마케팅 믹스 제안-20대 남녀 66

〈표4-7〉 마케팅 믹스 제안-30~40대 남녀 67

〈표4-8〉 마케팅 믹스 제안-50~60대 남녀 69

초록보기 더보기

중국의 경제발전 및 소득수준의 급속한 향상으로 중국인의 해외관광은 지난 20여 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거대한 구매력을 형성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들이 급증하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각적인 마케팅방안을 모색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방한관광 핵심 인바운드 시장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중국 관광 시장을 심충 분석하고, 중국인 방한관광의 실태를 면밀히 조사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여행 만족 ·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 해외여행지로서 한국여행의 잠재적 장애요인을 밝혀 향후 중국인 방한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먼저 중국 관광객의 가장 불만요소인 음식 및 관광안내서비스를 포함하여 쇼핑, 만족도, 숙박시설 및 교통 등 관광수용태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중국인 대상 한국 관광상품 개발방안으로서 제품차원에서는 중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코스를 다양화하고, 자녀를 동반한 가족관광 상품 개발, 이벤트 중심의 테마형 관광상품 개발, 한류관광과 한국문화체험을 접목한 상품의 개발 및 신혼관광상품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가격차원에서는 소득수준별로 5천 위안 미만의 일반상품과 7천위안 미만의 고가관광 상품을 제안하였다. 유통차원에서는 현지 주요 관광사와의 연계 강화 및 인센티브 제공, 인터넷을 통한 관광 상품 판매, 전통문화 전문인력 활용 및 한국 현지 관광통역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촉진차원에서는 한류에 대한 관심 유지/촉진, 확대, 가족관광상품, 맛기행상품 및 신혼관광상품 등 신규 제안 관광상품 관련 홍보캠페인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성별·연령대별로 중국인 방한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각각의 관광라이프스타일의 특성 및 한국관광특성을 파악하여 각각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