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문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12
1.2. 연구 동향 21
1.2.1. 개요 21
1.2.2. 자동차 연비 규제 동향 24
1.2.3. 국내/외 Stop idling 시스템 동향 24
1.3. 연구 목표 27
제2장 연구내용 28
2.1. 마모의 정의 28
2.1.1. 마모의 정의 28
2.1.2. 응착마모의 Holm식 30
2.2. 실험 장비 및 실험방법 32
2.2.1. 시동모터의 구조 및 작동원리 32
2.2.2. 알터네이터의 구조 및 작동원리 34
2.2.3. 브러쉬홀더 스프링 장력 측정 36
2.2.4. 기계적 마모 실험 37
2.2.5. 전기적 마모 실험 40
2.2.6. 공회전 제한장치 특성 실험 43
제3장 실험결과 및 분석 44
3.1. 응착마모의 Holm식 44
3.2. 정류자 마모 측정 실험 46
3.3. 브러쉬 마모 측정 실험 48
3.4. 시동모터 구동특성 49
3.4.1. 시동모터의 구간설정 49
3.4.2. 시동모터의 구간특성 52
3.5. 공회전 제한장치의 구동특성 53
제4장 결론 55
참고문헌 56
Table. 1-1. CO₂ displacement position 13
Table. 1-2. Fuel CO₂emission 15
Table. 1-3. Vehicle CO₂emission 16
Table. 1-4. Policy for reduction of standby 17
Table. 1-5. Fuel Consumption Ratio in Vehicle (idle) 18
Table. 1-6. Reduction Ratio of idle 18
Table. 1-7. Environmental Law of idle 21
Table. 1-8. Market Development of stop Idling system (accessories and vehicle) 25
Table. 1-9. Current Situation of stop Idling 26
Table. 2-1. Maintenance standards 34
Table. 2-2. Motor specifications 38
Table. 2-3. Experimental parameter 39
Table. 2-4. Power supply specifications 41
Table. 2-5. Engine start detection method 43
Fig. 1-1. CO₂displacement 13
Fig. 1-2. Sectoral energy consumption (KAMA, 2008) 14
Fig. 1-3. Stop Idling system 19
Fig. 1-4. Stop Idling Process 22
Fig. 1-5. Stop Idling Campaign 22
Fig. 1-6. Idle rate varied by test vehicle 23
Fig. 2-1. Schematic diagram of adhesive wear 28
Fig. 2-2. adhesive wear volume 30
Fig. 2-3. Start motor system 32
Fig. 2-4. Work order of start motor 33
Fig. 2-5. Alternator system 34
Fig. 2-6. Work order of Alternator 35
Fig. 2-7. Brush holder system 36
Fig. 2-8. Measurement of spring load 36
Fig. 2-9. Schematic diagram of Mechanical wear test (Mechanical wear) 37
Fig. 2-10. Motor and controller system 37
Fig. 2-11. Mechanical wear system 38
Fig. 2-12. Counter system 39
Fig. 2-13. Schematic diagram of brush wear test (Mechanical and Electrical wear) 40
Fig. 2-14. Counter and on/off control system 40
Fig. 2-15. Brush holder case 41
Fig. 2-16. Electrical wear system (rpm measurement) 42
Fig. 2-17. Current measuring 42
Fig. 2-18. Idle-stop device 43
Fig. 3-1. Spring tension varied by brush wear length 44
Fig. 3-2. Constant number variation varied by spring tension 45
Fig. 3-3. Wear length variation varied by using the distance 46
Fig. 3-4. Start motor commutator wear rate varied by each Conditions(Mechanical, 12V, 24V) 47
Fig. 3-5. Brush wear variation varied by using the distance (Conditions of Table. 2-3) 48
Fig. 3-6. Start motor RPM, Voltage, Current output varied by 1st startup 51
Fig. 3-7. Start motor brush wear rate varied by each conditions (Constant,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52
Fig. 3-8. Alternator, start motor, battery out put varied by 1st startup (by Idle-stop device) 54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자동차업계에서는 연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고연비, 저탄소 차량을 보급하기 위하여 그린 카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린 카를 위한 다양한 기술 중에 한가지인 공회전 제한장치 장착의 기술의 인기가 급상승 중에 있다. 공회전 제한장치는 신차와 운행차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며 적용 기술이 간단하며 다른 기술에 비하여 경제적이다. 이렇게 공회전 제한장치 장착이 활성화가 될 경우 장착차량에서는 이동 간에 엔진 시동 횟수가 증가하게 되고 시동장치인 시동모터의 수명이 줄어들게 되어 수명에 관련된 인자들을 알아보고 수명연장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자량은 공회전 제한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보다 시동모터의 수명이 약 1/3가량 줄어들게 된다. 시동모터의 수명에 관련된 부품에는 정류자와 브러쉬가 있으며 정류자와 브러쉬의 수명은 두 접합부의 마모와 깊은 관계가 있다. 마모는 전기적, 기계적, 아크에 의한 마모로 구분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아크에 의한 마모도 전기적 마모에 포함하였다. 기계적마모 측정 실험은 정류자를 AC모터와 타이밍벨트를 이용하여 회전시켜 1회 가동시간을 2시간 연속 구동 실험과 3초 간헐구동 실험을 통하여 마모길이를 측정 후 계산하여 가감속구간과 등속구간의 마모량을 계산할 수 있었으며, 전기적 마모실험의 경우는 완성품 시동모터에 12V와 24V의 전압을 직접 인가하여 구동시켜 앞선 실험과 같이 1회 가동시간의 차이를 두어 전압별 가감속구간과 등속구간의 마모량을 계산하여 기계적 마모량의 차이를 통해 구간별 전기적 마모량을 계산할 수 있었다. 정류자와 브러쉬의 총 마모량을 살펴본 결과 같은 실험 거리동안의 마모량이 정류자의 경우는 한계수명에 약 20% 진행되었으며 브러쉬의 경우는 한계수명에 약 35%에 진행됨에 따라 브러쉬가 정류보다 시동모터 한계수명에 더 중요한 인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정류자의 경우 12V와 24V의 마모율을 볼 때 마모량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특이점도 발견 할 수 있었다. 공회전 제한 장치를 이용하여 재시동을 할 경우 시동모터에 전류를 끊는 시점이 알터네이터의 L단자에 적정 전압 출력 값을 낼 때 이므로 불필요한 시동유지 구간이 존재하게 되는데 앞선 실험을 통해 정속구간의 가동시간을 줄임으로써 시동모터의 수명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