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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동아리활동 13
가. 청소년동아리의 개념 13
나. 청소년동아리의 유형 13
다. 청소년동아리 활동의 종류 14
라. 청소년동아리 활동의 특성 16
마. 개정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 20
바. 학교 동아리활동의 교육적 효과 21
2. 자아존중감 22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22
나.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의 수준 27
다. 자아존중감과 청소년 행동의 관계 28
라. 자아존중감의 영역 29
마. 자아존중감의 형성 30
3. 교우관계 32
가. 교우관계의 개념 33
나. 교우관계 이론 34
다. 교우관계 형성 요인 36
라. 교우관계의 발달 37
마. 교우관계의 특성 39
바. 교우관계의 중요성 39
4. 선행연구 분석 41
가. 동아리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41
나. 자아존중감 및 교우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44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검사도구 47
가. 자아존중감 검사 47
나. 교우관계 검사 48
3. 비교조사 48
4. 조사절차 48
가. 조사기간 및·방법 48
나. 자료의 처리 49
IV. 연구의 결과 및 분석 50
1. 연구문제 1의 검증(동아리활동과 자아존중감 형성 정도) 50
가. 전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비교 50
나. 동아리활동 참여유무별 자아존중감 비교 51
다. 동아리활동 참여유무별 자아존중감 전체비교 52
라. 동아리활동을 독립변인, 자아존중감을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 54
2. 문제 2의 검증(동아리 활동과 교우관계 향상 정도) 55
가. 전체 청소년의 교우관계 비교 55
나. 하위영역별 교우관계 비교 56
3. 문제 3의 검증(동아리활동 경험과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 연관성) 57
가.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의 상관관계 57
나.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부정적 교우관계 62
V.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설문지) 78
(Abstract) 85
〈표 1〉 청소년동아리활동의 종류 14
〈표 2〉 자아존중감 검사의 하위영역 문항과 신뢰도 47
〈표 3〉 교우관계 검사의 하위영역 문항과 신뢰도 48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0
〈표 5〉 동아리활동에 따른 자아존중 감의 비교 50
〈표 6〉 동아리활동 참여유무별 자아존중감 비교 51
〈표 7〉 동아리활동 참여유무별 자아존중감 전체비교 52
〈표 8〉 동아리활동에 참여여부에 따른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비교 52
〈표 9〉 동아리활동 참여여부별 자아존중감 관계 53
〈표 10〉 동아리활동 참여여부와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관계 53
〈표 11〉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에 따른 성별, 동아리활동별 관계 54
〈표 12-1〉 동아리활동 참여 청소년의 교우관계 55
〈표 12-2〉 비참여 청소년의 교우관계 56
〈표 13-1〉 긍정적 특성의 하위 영역별 교우관계 56
〈표 13-2〉 부정적 특성의 하위 영역별 교우관계 57
〈표 14-1〉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 58
〈표 14-2〉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과 교우관계의 하위영역간의 상관관계 60
〈표 14-3〉 교우관계의 하위영역간의 상관관계 61
〈표 15〉 교우관계의 하위영역과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간의 관계 62
〈표 16〉 교우관계의 친밀과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의 관계 63
〈표 17〉 교우관계의 인정과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의 관계 63
〈표 18〉 교우관계의 긍정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간의 관계 64
〈표 19〉 교우관계의 하위영역 갈등과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관계 64
〈표 20〉 교우관계의 하위영역 경쟁과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간의 관계 65
〈표 21〉 교우관계의 부정적 영역과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관계 65
〈표 22〉 교우관계전체와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관계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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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는 동아리활동이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관련하여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동아리활동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긍정적 교우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고 학생 이해 및 학생 생활 지도의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구미시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10 곳의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교우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연구자의 목적에 맞게 수정한 Parker & Asher(1993)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의 척도는 김희화(1998)의 자아존중감 척도에서 7개의 영역, 즉 학업 및 전반적 자아 영역, 친구관련 자아 영역, 가정적 자아 영역, 신체외모 자아 영역, 성격적 자아 영역, 신체능력 자아 영역, 교사관련 자아 영역으로 구성된 문항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를 수거하여 SPSS 12.0 프로그램을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과 하지 않는 청소년 간의 비교는 T 검증을,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 비교는 일원배치 분석과 Sheffe 검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과 하지 않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비교한 결과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이 하지 않는 청소년보다 전체 자아존중감이 더 높게 측정되었으며, 하위척도별 자아존중감의 비교에서는 학업 및 전반적 자아와 신체외모 자아에서 높은 결과가 나왔다.
둘째,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과 하지 않는 청소년의 교우관계를 비교한 결과 동아리활동을 하는 청소년이 하지 않는 청소년보다 모두 높게 측정되었다.
셋째,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의 전체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교우관계와 하위척도별 자아존중감에서는 친구관련 자아, 신체외모 자아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자신의 교우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으며,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자신의 교우관계를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과 하지 않는 청소년의 비교에서는 기존에 우려하던 것과는 달리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에 의의를 둔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지역과 조사대상을 확대하고, 종속변인을 다양화하여 연구를 한다면 동아리 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교우관계 개선을 위해서 학생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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