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집단미술프로그램이 마이스터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 강지숙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70.15 -11-243
형태사항
i, 5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47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학), 2011.2. 지도교수: 신현균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가. 집단미술치료 9

나. 스트레스 9

다. 학교적응 10

라. 마이스터고등학생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집단미술치료 11

2. 학교스트레스 11

가. 학교스트레스의 개념 11

나. 학교스트레스요인 13

3. 학교적응 14

가. 학교적응의 개념 14

나. 학교적응의 요인 15

4. 미술치료,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적응 16

가.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적응 16

나. 미술치료와 스트레스 17

다. 미술치료와 학교적응 18

III. 연구가설 20

IV.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실험설계 21

3. 측정도구 22

가. 스트레스 검사 22

나. 학교적응검사 22

4. 집단미술프로그램의 구성 23

가. 9회기 집단 미술프로그램의 구안 23

나. 회기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24

5. 연구절차 25

6. 자료분석 26

V. 연구결과 27

1. 기술통계 및 사전 동등성 검증 27

2. 집단미술프로그램이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28

가. 학교생활스트레스 29

나. 대인관계스트레스 30

다. 자신문제스트레스 31

라. 환경문제스트레스 31

3. 집단미술프로그램이 학교적응향상에 미치는 효과 33

가. 학교환경적응 34

나. 학교교사적응 34

다. 학교수업적응 35

라. 학교친구적응 36

마. 학교생활적응 36

VI. 논의 및 결론 38

1. 논의 38

2. 결론 39

VII. 참고문헌 42

부록 6

〈부록-1〉 스트레스 지각 검사지 46

〈부록-2〉 집단미술프로그램 50

〈표 IV-1〉 실험설계 21

〈표 IV-2〉 스트레스검사지 하위요인별 신뢰도 22

〈표 IV-3〉 학교적응 척도의 하위 요인별 신뢰도 23

〈표 IV-4〉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구성 24

〈표 IV-5〉 연구의 진행절차 26

〈표 V-1〉 집단 및 시기별 스트레스 및 학교적응력 점수의 평균 27

〈표 V-2〉 두 집단의 사전 동등성 검사 결과 28

〈표 V-3〉 스트레스 하위영역별 변량분석결과 29

〈표 V-4〉 학교적응 하위영역별 변량분석결과 33

〈그림 V-1〉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학교생활 스트레스 점수 30

〈그림 V-2〉 집단 및 검사 시기별 대인관계 스트레스 점수 30

〈그림 V-3〉 집단 및 검사 시기별 자신문제 스트레스 점수 31

〈그림 V-4〉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환경문제 스트레스 점수 32

〈그림 V-5〉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학교환경적응 점수 34

〈그림 V-6〉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학교교사적응 점수 35

〈그림 V-7〉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학교수업적응 점수 35

〈그림 V-8〉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학교친구적응 점수 36

〈그림 V-9〉 집단 및 검사 시기별 학교생활적응 점수 3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감소와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있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15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집단미술프로그램은 연구자가 실험집단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는 스트레스 척도와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프로그램에 참여한 마이스터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점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감소하였다.

둘째, 집단미술프로그램에 참여한 마이스터 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 점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증가하였다.

집단미술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감소와 학교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 점 및 의의를 논의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