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5
I. 인터넷중독에 대한 사례연구의 필요성 6
II. 내담자의 기본정보 8
1. 인적사항 8
2. 상담신청 경위 8
3. 내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 8
4. 내담자의 인상 및 행동특성(담임선생님 관찰내용 포함) 8
5. 사회적 관계 9
6. 심리검사 결과 9
가. 한국형인터넷자가진단검사(K-척도) 9
나. 우울척도검사(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CDI) 10
다. 자기존중감척도 검사(SES) 10
라.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 SCT) 10
마. 집-나무-사람 그림 검사(HTP) 〈부록 4〉 11
바. MMPI-A검사 11
7. 심리검사에 대한 결과 해석 12
가. 상담 전 내담자의 심리검사 결과해석 12
나. 상담 후 내담자의 심리검사 결과해석 : MMPI-A & HTP 12
III. 내담자의 이해 13
1. 내담자의 성장배경 13
2. 상담자가 바라본 내담자의 문제이해 13
3.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느낌 13
4. 내담자의 자원 14
IV. 상담의 목표 및 전략 15
1. 상담의 목표 15
2. 상담의 전략 15
V. 상담의 진행과정 및 회기별 요약 15
1. 상담의 진행과정 16
2. 상담의 회기별 요약 및 축어록 제시 17
VI. 상담 종결 및 슈퍼비전 45
1. 상담종결 시 내담자의 태도 45
2.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 45
3. 슈퍼비전의 내용 46
VII.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Abstract 53
부록 55
〈부록 1〉 한국형인터넷자가진단검사(K-척도 40문항) 56
〈부록 2〉 CDI 한국판 58
〈부록 3〉 자아존중감 척도 (10문항) 60
〈부록 4〉 HTP 사전검사 결과 61
〈부록 5〉 인터넷 과다사용 사례 (광수의 일기) 62
〈부록 6〉 나의 인터넷 이용 습관 및 평가 63
〈부록 7〉 인터넷에 대한 잘못된 생각 바꾸기 64
〈부록 8〉 나의 꿈 구체화 하기 6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인터넷에 과몰입된 초등학생의 개인 상담을 통한 사례연구이다.
상담을 하기 이전에 내담자의 성격특성 및 문제점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한국형인터넷자가진단검사(K-척도), 문장완성검사(SCT),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우울척도검사(CDI), 자기존중감척도검사(SES) 및 다면적인성검사(MMPI-A) 등의 검사들을 실시하고, 상담 종결 단계에서 상담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와 다면적인성검사(MMPI-A)를 실시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담자는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이려는 의지가 생겼으며, 현재 인터넷 게임을 하루에 1시간으로 줄이고 있다.
둘째,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습관을 익히고, 자신의 인터넷 사용습관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지와 태도에 변화를 보이고 있다.
셋째, 평소에 안하던 운동을 시작하였고, 취미활동을 찾아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넷째, MMPI-A 및 HTP에 대한 사후검사 결과 의의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본 사례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상담기간이 짧아 내담자의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다뤄지지 못한 점이다. 앞으로 추수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내담자의 내면 깊이 숨겨져 있는 정서적인 문제에 대한 꾸준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