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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7
3. 변수의 관계 및 가설 18
4. 용어의 정의 20
5. 연구의 제한점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1. 레저스포츠의 이해 22
1) 레저 22
2) 레저스포츠 26
2. 진지한 여가 34
1) 진지한 여가의 개념 34
2) 진지한 여가의 유형 37
3) 진지한 여가의 보상과 측정 척도 42
3. 레저스포츠 전문화 45
1) 레저스포츠 전문화의 개념 45
2) 진지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47
4. 레저스포츠 참가 50
1) 레저스포츠 참가의 개념 50
2) 레저스포츠 참가의 형태 50
3) 레저스포츠 참가 정도 53
4) 레저스포츠의 참가 53
제3장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측정도구 57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59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64
제4장 결과 및 논의 66
1. 결과 66
2. 논의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95
1. 결론 95
2. 제언 97
참고문헌 99
설문지 : 레저스포츠 참가자의 진지한 여가경험과 레저스포츠 전문화 실태 조사 113
Abstract 119
〈표 1〉 진지한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특성 구분 40
〈표 2〉 일상적 여가, 진지한 여가 및 프로젝트에 기초한 여가의 정의 42
〈표 3〉 진지한 여가의 보상목록 43
〈표 4〉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활동연구 유형 49
〈표 5〉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6
〈표 6〉 설문지의 구성 57
〈표 7〉 진지한 여가 설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0
〈표 8〉 레저스포츠 전문화 설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3
〈표 9〉 통계기법 65
〈표 10〉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지한 여가의 차이에 대한 t검증 및 F검증 67
〈표 11〉 사회인구학적특성에 따른 레저스포츠 전문화의 차이에 대한 t검증 및 F검증 69
〈표 12〉 사회인구학적특성에 따른 레저스포츠 참가정도의 차이에 대한 t검증 및 F검증 71
〈표 13〉 회귀분석에 투입된 변수간의 상관관계 73
〈표 14〉 진지한 여가와 경제적 투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5
〈표 15〉 진지한 여가와 인생구심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6
〈표 16〉 진지한 여가와 레저스포츠 참가빈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7
〈표 17〉 진지한 여가와 레저스포츠 참가기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8
〈표 18〉 진지한 여가와 레저스포츠 참가강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9
〈표 19〉 레저스포츠 전문화와 참가빈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0
〈표 20〉 레저스포츠 전문화와 참가기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0
〈표 21〉 레저스포츠 전문화와 참가강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1
〈표 22〉 진지한 여가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의 인과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82
〈표 23〉 인과효과 분석 84
〈그림 1〉 연구 모형도 18
〈그림 2〉 진지한 여가 관점 다이어그램 41
〈그림 3〉 진지한 여가 참여 모형 44
〈그림 4〉 진지한 여가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8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진지한 여가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지한 여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다음, 진지한 여가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들 변수간의 직간접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지역에서 활동하는 레저스포츠 동호회 회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500명을 표집하였다. 불성실한 자료는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한 사례 수는 484명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설문지로, 크게 사회인구학적특성, 진지한 여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는 전문가회의,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으로 검증 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α=.779~α=.914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입력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통계기법은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검증 및 F검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지한 여가,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는 차이가 있다. 진지한 여가는 남성, 40대 연령층, 기혼, 대졸, 자영업, 501만원 이상 집단에서 경험한다.
경제적투자와 인생구심성의 레저스포츠 전문화는 남성, 40대, 기혼, 자영업 집단에서 높으며, 경제적투자는 대학원 이상과 301-400만원 집단 그리고 인생구심성은 대졸과 501만원 이상 집단에서 높았다.
레저스포츠 참가빈도는 200만원 이하 집단에서 높고, 참가기간은 남성, 50대이상, 501만원 이상, 기혼, 자영업 집단에서 길었다. 그리고 참가 강도는 남성, 50대이상, 501만원 이상, 기타직업 집단에서 높았다.
둘째, 진지한 여가는 레저스포츠 전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동일시와 전문성·노력은 경제적 투자에 정적 영향이 있는 반면, 내적 보상은 부적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동일시와 전문성·노력, 내적 보상은 인생구심성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진지한 여가는 레저스포츠 참가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전문성·노력은 레저스포츠 참가빈도, 동일시는 레저스포츠 참가기간, 전문성·노력은 레저스포츠 참가강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레저스포츠 전문화는 레저스포츠 참가정도에 영향이 있다. 인생구심성은 참가빈도와 참가강도, 경제적 투자는 참가기간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진지한 여가는 레저스포츠 전문화 및 참가정도에 인과적 영향을 미친다. 즉, 진지한 여가는 참가빈도와 참가기간에 직접적 영향 뿐 만 아니라, 인생 구심성을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레저스포츠 전문화의 하위요인인 인생 구심성은 진지한 여가와 참가빈도 및 참가기간을 매개하는 주요 변수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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