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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해외 음식축제 사례 분석과 공주지역 음식축제 개발을 위한 모델 연구 / 김혜식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배재대학교 관광축제호텔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38.4791 -11-188
형태사항
ix,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77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배재대학교 관광축제호텔대학원, 이벤트축제경영학, 2011.8. 지도교수: 정강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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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 방법과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8

제2장 음식축제 연구의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음식 축제의 이론적 배경 20

1. 음식축제의 논의 20

2. 우리나라 음식축제의 현황 23

제3장 공주의 음식축제의 현황 30

제1절 백제 문화제 현황 30

1. 음식부문의 문제점 30

2. 대백제전 참여업체 선정방법에서 드러난 문제점 31

제2절 공주 알밤축제의 현황 32

1. 알밤 축제의 개요 32

2. 행사프로그램구성 32

제3절 공주 백미고을 음식 문화 축제의 현황 33

1. 백미고을 음식축제 개요 33

2. 축제 목표 34

3. 축제 기획의도 34

4. 세부 운영 프로그램 34

5. 추진 계획 일정표 35

6. 홍보와 축제 평가 35

7. 문제점 36

제4장 해외 음식축제 사례 분석 37

제1절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푸드 앤 와인 페스티벌 (Melbourne Food and Wine Festival) 39

1. 축제 개요 39

2. 축제의 배경 40

3. 축제의 조직 구성 41

4. 축제 내용 41

5. 주요 행사 43

6. 축제 효과 44

제2절 뉴질랜드 호키티카 와일드푸드 페스티벌 (Hokitika WildFoods Festival) 44

1. 축제 개요 44

2. 축제 내용 45

3. 축제의 목적 46

4. 축제 조직 46

5. 와일드푸드 페스티벌의 운영 시스템 46

6. 시상제도 48

7. 음식 가격 결정 48

8. 2000년도 와일드 푸드 페스티벌 참가 음식 목록 49

9. Volunteer sare Vital(자원봉사활동 내용) 50

10. Festival Risk 요인 50

제3절 스페인 토마토축제 전야축제로서의 빠에야 축제 51

1. 토마토축제의 배경 51

2. 토마토 축제의 개요 51

3. 빠에야 축제 52

4. 빠에야 축제의 개요 52

5. 빠에야 축제의 목적 53

6. 토마토 축제, 토마티나 효과 54

7. 우리나라 토마토 축제의 예 54

제4절 일본 가라쓰 나베 마쯔리(일명 냄비축제) 56

1. 축제 개요 56

2. 축제 역사 56

3. 축제 운영 규모 및 방법과 예산 59

4. 사전 회의 일정 계획 61

5. 2009년도 마쯔리 참가음식 품목결정 및 행사 일정 61

6. 참가자 총평 수집 62

7. 벤치마킹 효과 62

제5장 실증조사 및 결과 분석 63

제1절 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방법 63

1. 연구의 설계 63

2. 조사대상의 자료 수집 63

3. 자료 분석 방법 68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68

1. 조사 표본의 기초통계 분석 68

2. 요인별 평균 분석 71

제6장 연구결과와 정책제언 및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82

제1절 연구 결과 82

제2절 정책 제언 84

1. 공주의 역사나 문화를 배경으로 한 향토음식이나 특산물을 통한 음식개발에 대한 제언 84

2. 체험 프로그램과 농촌 연계 프로그램으로서 5도 2촌에 대한 활성화 확대에 대한 제언 85

3. 축제장의 축제 분위기 조성에 대한 제언 86

4. 음식축제 연계프로그램 범위의 적용에 대한 제언 86

5. 음식축제 입장방법에 대한 제언 88

6. 음식량의 제공 방법에 대한 제언 89

7. 음식축제의 시기에 대한 제언 90

8. 음식축제의 장소에 대한 제언 9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8

설문지 101

〈표 2-1〉 문화 관광축제 방문객의 소비지출 21

〈표 2-2〉 우리나라의 지역별, 소재별 음식축제 24

〈표 2-3〉 국내 음식관련 축제에서 시행되는 주요 프로그램 28

〈표 2-4〉 음식축제들의 유사프로그램 유형 29

〈표 3-1〉 알밤축제의 주요 프로그램 32

〈표 3-2〉 백미고을 주요 프로그램 34

〈표 3-3〉 백미고을 음식축제 추진 일정표 35

〈표 4-1〉 멜버른 축제와 함께 진행되는 릴레이축제 42

〈표 4-2〉 멜버른 축제의 주요행사 43

〈표 4-3〉 2000년도 와일드 푸드 페스티벌 참가 음식 목록 49

〈표 4-4〉 마쯔리 축제운영 규모 및 방법과 예산 59

〈표 4-5〉 2009년도 마쯔리 참가음식 품목결정 및 행사 일정 61

〈표 4-6〉 마쯔리 참가자 및 방문자의 설문수집 내용 목록 62

〈표 5-1〉 조사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69

〈표 5-2〉 방문 목적과 함께 방문한 사람으로 본 분석 70

〈표 5-3〉 음식축제 주제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71

〈표 5-4〉 음식축제 프로그램 구성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75

〈표 5-5〉 음식축제 환경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76

〈표 5-6〉 음식축제 연계프로그램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77

〈표 5-7〉 음식축제 입장방법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78

〈표 5-8〉 음식축제 음식량 제공방법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79

〈표 5-9〉 음식축제 시기, 기간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80

〈표 5-10〉 음식축제 장소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81

〈그림 4-1〉 축제 참여자 증가 추세 현황 45

〈그림 4-2〉 축제장 부스 레이아웃 47

〈그림 4-3〉 라쓰 나베 마쯔리 축제의 시설물 개요와 조리기구 지급 도면 58

〈그림 5-1〉 음식축제 주제별 요인 64

〈그림 5-2〉 음식축제 연계프로그램 범위 요인 64

〈그림 5-3〉 음식축제 입장방법의 요인 65

〈그림 5-4〉 시기, 기간, 시간대, 요인 65

〈그림 5-5〉 음식량 제공방법요인 66

〈그림 5-6〉 축제장소 요인 66

〈그림 5-7〉 분위기 환경요인 66

〈그림 5-8〉 프로그램 구성 요인 67

〈그림 6-1〉 음식축제 요인별 설문 결과에 따른 분석 83

〈사진 4-1〉 맬버른 축제 40

〈사진 4-2〉 2009 안내 팜플릿 41

〈사진 4-3〉 음식가격이 저렴한 메뉴사진과 벌레가 담긴 음식 사진 48

〈사진 4-4〉 나뭇잎으로 만든 그릇을 사용하여 환경을 고려 49

〈사진 4-5〉 풀밭위에서 자연스러운 피크닉 같은 축제 50

〈사진 4-6〉 4-5명씩 그룹을 만들어 빠에야 만들기 53

〈사진 4-7〉 진정한 로컬축제의 표본 55

〈사진 4-8〉 2009년도 나베 마쯔리 포스터 57

〈사진 4-9〉 정해진 삼계탕을 다 팔고 환호하는 모습 60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의 90년대 초, 축제 붐이 일어나기 시작하기 훨씬 전부터 공주에는 긴 역사를 가진 백제 문화제가 있다. 1967년에 시작된 제의 형태의 문화제는 역사 재현형 축제 형태로 탈바꿈하며 현재는 우리나라 3대의 대표 축제라 할 만큼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공주시의 지원을 받아 치러지는 10여개의 모든 축제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기획이나 프로그램은 질적으로 향상되어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유독 음식부분에 대해서는 도외시 된 채 축제를 함으로서 축제 전반의 평가를 끌어내리고 있으며 단순한 볼거리, 즐길 거리 수준의 불균형의 축제가 발전을 저해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공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음식축제 개발을 위한 해외 사례 분석과 모델에 대한 연구로서 음식을 통한 축제의 소재 개발을 통해 모델을 제시하여 음식축제를 정착시키고 백제문화제나 기타 축제에 연계 통합 적용함으로서 음식축제를 통해 공주의 고유 음식문화의 정착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음식관광 라인을 구축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축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에 외국의 성공적인 축제를 벤치마킹하여 음식축제의 주제, 컨셉, 부스운영, 위생, 부스의 데코레이션, 축제장소 입장 방법 음식 가격 등 발전적인 선진 축제경영을 모델로 삼아 사례를 이론적 바탕으로 제시하며 공주시민과 공주 사이버 시민을 포함한 공주에서 치러지는 축제를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 실시하여 향후 공주의 지역문화가 바탕이 된 축제의 모델을 이끌어 내고자한다.

결론적으로 공주의 독립된 음식축제의 모델을 제시함은 그동안 보여주었던 백제 대제전 안에서의 공주 먹을거리의 부재와 열악한 먹을거리 환경을 돌아볼 때 설문을 통해 도출된 음식 축제의 모델은 축제 안에서의 단순한 음식 제공의 수준을 넘어서 공주의 음식 문화정착이며 공주지역의 문화나 지역특산물을 소재로 한 축제음식 개발은 공주의 새로운 개념의 음식의 개발과 다른 지역과 다른 차별화 축제로 정착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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