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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미술아카이브의 기록 수집정책에 관한 연구 :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 김민수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남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025.17 -11-55
형태사항
ii,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790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 2011.8. 지도교수: 곽건홍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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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목적 6

제2절 선행연구 11

제3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제2장 미국 미술 아카이브의 기록유형 수집정책 17

제1절 미국 미술 아카이브의 기록유형 분석 17

제2절 미국의 미술아카이브 수집정책 27

제3장 국립현대미술관의 생산 기록 유형과 컬렉션 분석 34

제1절 국립현대미술관의 기록 생산현황과 수집정책 34

1. 조직과 생산현황 34

2. 국립현대미술관의 수집정책과 절차 40

제2절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기능 생산기록 분석 49

제3절 국립현대미술관의 기록유형 분석 60

제4장 국립현대미술관 아카이브의 수집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68

제1절 미술기록의 수집프로세스 68

제2절 미술기록의 수집정책 수립 70

1. 기관의 사명 및 수집 목적 진술 74

2. 수집 제반에 대한 정책 76

3. 활용과 처분에 대한 정의 79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7

Abstract 90

국문초록 91

〈표1〉 뉴욕현대미술관 아카이브 소장 기록물 유형 23

〈표2〉 뉴욕현대미술관 아카이브, 미국미술아카이브 수집대상과 유형 26

〈표3〉 두 기관의 사명과 목적 28

〈표4〉 두 기관의 수집 대상, 유형, 범주 29

〈표5〉 두 기관의 수집 제한사항, 수집기준 30

〈표6〉 국립현대미술관 직렬별 정원 및 총원(2011년 4월 25일 기준) 36

〈표7〉 2009년 국립현대미술관 보유기록물 현황 37

〈표8〉 국립현대미술관 영구기록물 현황 38

〈표9〉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수집 및 관리 규정〉 中 기증관련 조항 44

〈표10〉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수집 및 관리 규정〉 中 기탁관련 조항 46

〈표11〉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수집 및 관리 규정〉 中 구입관련 조항 47

〈표12〉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1팀, 2팀 업무분장(2011년 2월 21일 기준) 50

〈표13〉 전시관련 생산기록 분석 53

〈표14〉 〈신소장품2008〉전의 생산 기록분석 54

〈표15〉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관련 분류기준표 56

〈표16〉 〈인도현대미술전 - 세 번째 눈을 떠라!〉전의 생산 기록분석 57

〈표17〉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기록물 유형 60

〈표18〉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자료실 소장 자료현황(2009년12월31일 기준) 63

〈표19〉 국립현대미술관 현 소장작품 현황(2009년12월31일 기준) 64

〈표20〉 수집정책의 구성요소 73

〈그림1〉 미국미술아카이브 조직도(2011년1월 기준) 21

〈그림2〉 미국미술아카이브 구술기록 검색화면 25

〈그림3〉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2011년 6월 기준) 35

〈그림4〉 국립현대미술관 작품 수집 절차 42

〈그림5〉 미술기록의 수집절차(안) 69

초록보기 더보기

공공기관의 기록관리 중심에서 이제는 점차 사회의 다양한 부분, 특히 문화예술영역으로 기록관리의 관심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영역의 기록관리는 아직 준비단계에 있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관에 맞는 관리지침의 설정이 필요한 실정이다. 미술 아카이브는 미술기록을 수집, 평가, 분류, 기술, 보존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기관이다. 현재 많은 나라에서 미술 아카이브가 운영되고 있지는 않지만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나라에서도 미술기록과 미술아카이브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2년 완공을 목표로 하여 옛 기무사 터에 조성될 국립현대미술관의 서울분관내의 미술 아카이브 설치는 매우 고무적인 일임에 분명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기록의 범주와 정의에 대해 설정하고, 미술관의 수집정책 개발을 위한 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술 아카이브는 기록을 수집하고 보존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 미술사와 미술문화에 대한 연구기능, 소장 기록을 이용한 출판 및 전시 등 교육적인 기능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을 하기 위한 선행조건은 쏟아져 나오고 있는 미술기록을 선별하고 취사선택하여 기관의 사명에 맞게 수집하는 일이다. 제대로 된 수집을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기관의 특성에 맞는 수집정책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미국의 유수한 미술 아카이브인 뉴욕현대미술관(MoMA) 아카이브과 미국미술아카이브(AAA)의 소장 기록의 유형과 수집 대상의 범위를 분석하고, 명문화되어 있는 두 기관의 수집정책을 항목별 요소요소로 유형화하여 수집정책의 구성요소를 파악해보았다. 이를 통하여 두 기관이 기록학적 방법론을 준용하는 동시에 기록물의 계층적 특성을 최대한 살리려고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웹 사이트를 통하여 기록물에 대해 접근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누구라도 기록물의 맥락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국내 유일의 국립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을 사례연구로 삼아 국립현대미술관이 생산하고 있는 생산현황과 소장 기록 유형, 현재 시행하고 있는 수집정책을 분석해 보았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 기록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관기록은 부서의 업무활동을 반영하고 있는 행정기록이며, 미술작품은 미술관의 핵심 수집대상이며, 마지막으로 메뉴스크립트 기록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기록을 기록관리기준표를 바탕으로 프로세스화하여 반드시 남겨져야 할 전시 기록과 남겨지지 못한 전시 기록을 구분하여 기록관리기준표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면밀한 업무기능분석이 선행되어야 제대로 된 기록관리기준표가 작성될 수 있을 것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의 미술 아카이브는 이러한 3가지 축의 미술기록이 유기적이고 조직적으로 수집되어야 국내를 대표하는 미술 아카이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은 미술기록의 수집과 관련된 영구적 수집정책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분산되고 분절되어 있는 미술기록의 수집 및 전문적 관리를 위해서는,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수집채널의 다변화와 다양한 수집경로를 발굴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미개발된 수집정책에 대해 지속적인 개발과 체계적인 수집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통하여 새로운 미술기록의 발굴 및 안정화가 필요하며 개발된 채널에 대해서는 공유를 통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술기록의 특성, 사례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기록의 유형과 수집절차 상 드러나는 다양한 쟁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미술기록의 수집에 적용할 수 있는 수집정책에 대한 제언을 더하여 보다 구체화 시켜야 할 부분과 새롭게 도출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집정책의 요소를 더하였다.

미술기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조직화된 수집과 관리가 요구되는 현시점에서 미술기록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기록학적 수집정책 방법론의 수용이 필요하. 국내 유일의 국립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의 아카이브 설립과 수집정책 수립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가 국립현대미술관의 수집정책 모형을 설계하여 국립현대미술관의 수집정책 작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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