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경기지역문화재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시민주체 문화예술정책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윤금선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700.68 -11-65
형태사항
vii, 8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832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예술경영, 2011.8. 지도교수: 김만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3. 선행연구 검토 14

II. 지역문화재단 16

1. 지역문화재단의 의의 16

2. 경기지역문화재단 18

2.1. 경기문화재단 18

2.2. 성남문화재단 24

3. 기타 경기지역문화재단 29

III. 시민주체 문화예술정책 성공사례 31

1. 국내 성공사례 31

1.1. 사랑방문화클럽 31

1.2. 우리동네 문화공동체네트워크 39

1.3. 성미산마을 48

2. 국외 성공사례 53

2.1. 게이츠헤드 53

2.2. 가나자와 58

IV. 시민주체 문화예술정책을 통한 경기지역문화재단의 활성화 방안 66

1. 지역특성에 맞는 정체성 확보 66

2. 시민참여로 인한 주체성의 확립 68

3. 지역문화재단의 지속성있는 문화예술정책 수립 73

V. 결론 76

1. 요약 76

2. 연구의 의의와 한계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7

〈표 1〉 경기문화재단 조직도 21

〈표 2〉 경기문화재단 사업내용 22

〈표 3〉 문화예술 창조도시 성남만들기의 비전과 목표 25

〈표 4〉 시민이 만드는 문화도시 26

〈표 5〉 성남문화재단 조직도 27

〈표 6〉 경기지역문화재단 현황 30

〈표 7〉 사랑방문화클럽 네트워크 구축사업 33

〈표 7〉 사랑방문화클럽 추진성과 35

〈표 8〉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내용 41

〈표 9〉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네트워크 추진성과 43

〈표 10〉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추진 계획 44

〈표 11〉 게이츠헤드 사업연혁 54

〈표 11〉 '시민예술촌' 활동의 기본방침과 지향점 60

〈표 12〉 시민예술촌 연혁 62

〈그림 1〉 시민이 만드는 문화도시 28

〈그림 2〉 성남시 구별 문화클럽 현황 32

〈그림 3〉 사랑방문화클럽 활동모습 37

〈그림 4〉 사랑방오케스트라 모습 38

〈그림 5〉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활동모습 47

〈그림 6〉 성미산마을 위치 49

〈그림 7〉 마을축제 관련사진 52

〈그림 8〉 북쪽의 천사 54

〈그림 9〉 게이츠헤드 밀레니엄 브릿지 55

〈그림 10〉 게이츠헤드 대표적 문화시설 분포 위성사진 57

〈그림 11〉 가나자와 시의 위치 59

〈그림 12〉 시민예술촌 모습 65

초록보기 더보기

문화는 사회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새로운 발전을 주도하는 강력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인식한 각 자치단체들은 정형화된 문화예술정책에서 각 지역의 특성 및 상황에 따른 맞춤형 문화예술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위에서 아래로의 정책이 아닌, 시민에 욕구(needs)에 의한 아래에서 위로의 정책이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의 문화정책의 주요동향으로 문화활동을 시민사회의 '창의적 공론장'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실천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인식을 기반으로 문화의 본질적 가치와 의미를 일상과 공동체적 삶 속에서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지역은 다양한 지역의 토착자원들이 상호 결합하여 독특한 정서를 만들어 냄으로써 정체성을 유지하고 그 지역을 근거로 하는 정치, 경제, 환경, 사회, 문화적 측면들이 다양하게 지역주민과 상호 교류하면서 독특한 지역적 특색을 나타낸다. 이를 토대로 각 지역에서는 지역의 고유문화 예술을 발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돌파구로 지역문화재단의 설립을 서두르고, 이를 통해 지역문화예술 발전의 방향을 찾기 시작 하였다. 그동안 행정기관 위주의 미시적이고 형식적인 정책에서 탈피하여 전문가집단이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발굴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고자 하는 의도라 볼 수 있다.

지역문화재단의 역할이 점차 커짐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는 크게 지역문화재단의 운영에 대한 연구와 지역문화재단의 시민주체 문화예술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위 두 가지의 큰 흐름을 바탕으로 본인은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경기문화재단은 1997년 설립된 최초의 지역문화재단으로 설립초기부터 지역시민과 도민, 아마추어 예술활동에 관심을 갖고, '아마추어 예술활동 지원', '청소년 문예반 활동 지원', '문예기반시설 활용 아마추어 동호회 육성', '동호회 연합축제지원'등 다양한 형태의 아마추어 예술 활동 지원사업을 실시해왔다. 경기문화재단은 '문화민주주의 실현'을 주요 정책방향으로 삼고, 시민 문화 주체 육성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개발해 진행하면서 후속 지역문화재단의 선례가 되고 있다.

성남문화재단은 '시민이 만드는 문화도시'라는 주제를 가지고 총 3단계의 운영방향을 설정하였다. 1단계는 총 3개년 프로그램으로 시민주체 형성을 위한 시범사업 기초다지기가 목표이다. 2단계는 총 5개년 프로그램으로 문화공동체의 시스템 만들기를 통해 운영방향 설정에 있어 구조를 세우는 단계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다. 마지막 3단계는 총 7개년 프로그램으로 세계 속의 '예술시민의 도시' 정립이라는 내용으로 운영방향을 설립하고 있다.

시민주체문화예술정책 성공사례라고 판단되는, '사랑방문화클럽',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네트워크', '성미산마을', '게이츠헤드', '가나자와' 도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2006년 성남문화재단은 5대 정책사업을 세울 당시, 사업주체는 '시민'이어야 한다고 굳게 믿고 모든 사업의 중심에 시민을 두어 5대 정책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켰다. 그 중, 창조시민이 주축인 '사랑방문화클럽 네트워크 구축사업'과 행복한 우리 동네를 꿈꾸는 주민들이 주축인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이 두 축이 되어 5년간 꾸준히 사업이 진행되었다.

지역문화의 다양성과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역문화재단과 시민의 참여는 파트너쉽을 유지할 때,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시민주체 문화예술정책을 통한 지역문화재단의 활성화방안에서는 지역특성에 맞는 정체성 확보와 시민참여로 인한 주체성의 확립과 지속성있는 문화예술정책의 확립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