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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기가공식품의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살림 브랜드와 올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 류인화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745.2 -11-243
형태사항
x, 14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860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라이프스타일디자인, 2011.8. 지도교수: 강혜승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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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친환경 농산물 19

1) 친환경 농산물의 이해 19

2) 유기가공 식품 23

2. 패키지 디자인 27

1)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27

2)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28

3. 소비자 구매행동 31

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31

2) 소비자 구매의사의 결정요인 32

III.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전략 연구 36

1.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 36

2.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 37

1) 브랜드 로고 42

2) 컬러 44

3) 타이포그래피 47

4) 레이아웃 50

5) 일러스트레이션 51

IV.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53

1. 연구의 대상 53

2. 연구의 절차 및 기간 54

3. 가설의 설정 55

4. 조사의 도구 56

5. 자료의 처리 57

V. 분석 결과 58

1. 친환경 가공 식품의 인지 및 구매실태 58

(1)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얻게 됩니까? 58

(2) 유기가공식품 전문매장의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를 알고 계십니까? (1개 이상 체크 가능) 59

(3) 유기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주기는 어느 정도 입니까? 61

(4) 유기가공식품 구입 시 제품 패키지(포장디자인)가 제품 구입에 영향을 주었습니까? 63

(5) 친환경농산물매장 올가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1개 이상 체크가능) 65

(6) 친환경농산물매장 한 살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1개 이상 체크가능) 66

(7) 식품을 구입할 때 가격을 가장 먼저 생각한다. 69

(8) 식품을 구입할 때 유기농산물과 일반 농산물 중에서 유기 농산물을 구입하는 편이다. 70

(9) 백화점에서 식품 구매 시 유기가공식품 코너를 이용한다. 71

(10)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유기가공식품 단독 매장을 이용하는 편이다. 72

(11) 웰빙에 관심이 많아 식생활에서도 유기가공식품을 선호한다. 73

(12) 유기가공식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관심 있게 눈여겨본다. 74

(13) 식품을 구입하기 전에 어떤 상표를 구매할지 미리 결정한다. 75

(14) 비싸더라도 유기농산물에 관심이 많다. 76

(15) 가격보다도 건강을 먼저 생각하여 유기가공식품을 선호한다. 77

(16) 유기가공식품과 일반 식품의 차이점을 안다. 78

(17) 유기가공식품의 효용에 대한 신뢰도는 실제 식용해본 후 가치를 평가하는 편이다. 79

(18) 유기가공식품을 구입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의 건강을 좌우한다고 생각한다. 80

2. 유기가공식품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분석 81

1) 쌀 및 잡곡류 81

2) 음료/차 류 85

3) 빵/스낵류 90

4) 장류/오일류 97

5) 건강식품류 100

3. 가설의 검증 101

4. 연구문제 분석 및 가설의 결과 120

1) 친환경 가공 식품의 인지 및 구매실태 결과 120

2)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디자인 요소분석 결과 122

3) 가설의 검증 결과 122

VI. 결론 124

1. 요약 및 결론 124

2. 연구의 한계점 127

참고 문헌 128

부록(설문지) 132

(Abstract) 155

〈표1〉 친환경 농산물의 종류별 농약 및 비료사용 기준 20

〈표2〉 친환경 농업육성법의 주요내용 21

〈표3〉 친환경 농산물 인증마크 22

〈표4〉 식품 위생법의 함량에 따른 표시 기준 26

〈표5〉 유기가공식품 인증마크 27

〈표6〉 한국 산업 발전의 특성 33

〈표7〉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5

〈표8〉 색채의 상징성과 브랜드 심벌 컬러의 사례 46

〈표9〉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3

〈표10〉 연구의 절차 및 기간 54

〈표11〉 설문지의 구성 체계 및 내용 57

〈표12〉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정보 수집 처 조사 분석표 59

〈표13〉 유기농 전문매장의 현황 60

〈표14〉 유기가공식품 브랜드 인식 조사 분석표 61

〈표15〉 유기가공식품 구매 주기 조사 분석표 62

〈표16〉 유기가공식품 구매 영향 요소 조사 분석표 63

〈표17〉 유기가공식품 구매 영향 요소 조사 분석표 64

〈표18〉 유기가공식품 브랜드 올가 홀 푸드 이미지 인식 조사 분석표 65

〈표19〉 올가 홀 푸드 브랜드 로고 66

〈표20〉 한살림 브랜드로고 66

〈표21〉 올가와 한살림에 대한 이미지 차이 비교표 67

〈표22〉 유기가공식품 브랜드 한 살림 이미지 인식 조사 분석표 68

〈표23〉 식품구매에 가격이 미치는 영향 조사 분석표 69

〈표24〉 식품구매 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0

〈표25〉 백화점 유기가공식품 코너 이용 선호도 조사 분석표 71

〈표26〉 유기가공식품 단독매장 이용 선호도 조사 분석표 72

〈표27〉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3

〈표28〉 유기가공식품 관심도 조사 분석표 74

〈표29〉 상품구매 전 브랜드 결정도 조사 분석표 75

〈표30〉 고가 유기농산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6

〈표31〉 건강을 위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7

〈표32〉 유기가공식품과 일반식품 차이 인식도 조사 분석표 78

〈표33〉 건강을 위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9

〈표34〉 건강을 위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80

〈표35〉 흑미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81

〈표36〉 흑미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2

〈표37〉 검정콩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82

〈표38〉 검정콩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3

〈표39〉 선식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3

〈표40〉 선식에 대한 디자인 분석결과 84

〈표41〉 미숫가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4

〈표42〉 미숫가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5

〈표43〉 결명자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5

〈표44〉 결명자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6

〈표45〉 옥수수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6

〈표46〉 옥수수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7

〈표47〉 유자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7

〈표48〉 유자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8

〈표49〉 감귤주스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8

〈표50〉 감귤주스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9

〈표51〉 검은콩 두유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89

〈표52〉 검은콩 두유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0

〈표53〉 통밀식빵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0

〈표54〉 통밀식빵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1

〈표55〉 옥수수튀밥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1

〈표56〉 옥수수튀밥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2

〈표57〉 단팥빵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2

〈표58〉 단팥빵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3

〈표59〉 엿강정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3

〈표60〉 엿강정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4

〈표61〉 현미스낵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4

〈표62〉 현미스낵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5

〈표63〉 두부과자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5

〈표64〉 두부과자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6

〈표65〉 옥수수과자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6

〈표66〉 옥수수과자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7

〈표67〉 쌈장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7

〈표68〉 쌈장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8

〈표69〉 들기름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8

〈표70〉 들기름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9

〈표71〉 엿기름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9

〈표72〉 엿기름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100

〈표73〉 청국장 환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100

〈표74〉 청국장 환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101

〈표75〉 컬러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2

〈표76〉 타이포그래피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2

〈표77〉 레이아웃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3

〈표78〉 일러스트레이션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4

〈표79〉 브랜드로고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6

〈표80〉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칼라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08

〈표81〉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타이포그래피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09

〈표82〉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레이아웃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10

〈표83〉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일러스트레이션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11

〈표84〉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브랜드로고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12

〈표85〉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브랜드 로고 구매욕구 비교 113

〈표86〉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브랜드 로고 구매욕구 비교 114

〈표87〉 한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컬러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5

〈표88〉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컬러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5

〈표89〉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타이포그래피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6

〈표90〉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타이포그래피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6

〈표91〉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일러스트레이션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7

〈표92〉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일러스트레이션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7

〈표93〉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레이아웃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8

〈표94〉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레이아웃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9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2〉 시-스루효과를 이용한 제품 패키지디자인 38

〈그림3〉 활용 가능한 유기농 패키지디자인 40

〈그림4〉 활용 가능한 유기농 패키지디자인 41

〈그림5〉 기업의 시각적 표현의 브랜드 로고(브랜드 로고의 진화과정) 43

〈그림6〉 유기농식품의 컬러이미지를 잘 반영한 패키지디자인 45

〈그림7〉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패키지디자인 49

〈그림8〉 이미지,폰트,컬러를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49

〈그림9〉 다양한 식품 패키지디자인의 레이아웃 51

〈그림10〉 유기농식품을 강조한 패키지의 일러스트레이션 52

〈그림11〉 한살림과 올가에 대한 이미지차이 비교 그래프 67

〈그림12〉 디자인 요소별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수 107

〈그림13〉 제품별 디자인 요소 평균차이 검증 시 유의한 차이 나타내는 제품 수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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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지구환경변화, 유전자조작 등 생산환경의 변화와 개발도상국에서의 유해성 수입식품의 인식으로 인해 제품에 대한 안전성이 부각되어, 식생활에서 유해물질이 차단된 유기농식품의 필요성을 인식, 차츰 소비자들도 친환경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식생활의 친환경은 새로이 부각되는 트렌드로 최근 사회 전반에 식품 안전성 요구증가가 친환경농산물의 수요증가로 이어져, 삶의 질을 높이고자하는 가치 지향적 현대인들에게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삼고 있다.

친환경적인 유기농산물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디자인된 패키지를 입혀 유기가공식품으로서 소비자가 필요로 한 상품으로 제공되어 지고 있다. 과거에 제공되는 제품은 내용물에 치중하였다면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 현대인들은 차별화된 상품선택에 가치를 두고 시각적으로 감성을 만족시키는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기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실태를 알아보고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 중 소비자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조사, 파악하여 패키지디자인으로 인한 상품의 경쟁력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지침을 얻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범위는 소비자들에게 선호도조사에서 브랜드인지도와 친환경적인 신뢰성으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친환경농산물브랜드 한살림과 올가 홀 푸드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및 분석방법은 친환경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 패키지 디자인에 관련된 선행연구 논문과 최근 발간된 자료를 통한 문헌조사, 관련 웹사이트를 통한 자료수집, 실제 유기가공식품을 구입해서 이용하는 일반인과 주부, 대학생, 디자인 관련 직업종사자들 147명을 대상으로 비확률적 샘플링(Nonprobability Sampling)의 하나인 편의 샘플링(Convenience Sampling)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회수된 설문지에 대하여 코딩(Coding)한 후, 통계프로그램 SPSS17.0방식으로 분석,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패키지디자인의 요소를 살펴보았다.

논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기위해 친환경농산물,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과 역할, 소비자구매의사의 결정요인 등의 이론적 배경과 실질적인 분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전략 연구를 위해 유기농산물의 패키지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 논문을 연구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유기가공식품의 인지 및 구매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한 살림과 올가의 패키지 디자인 사례에서 브랜드로고, 컬러,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별로 세분화하여 시각적 가치를 상호 비교 분석, 구매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셋째, 유기가공식품의 차별화된 디자인으로서의 브랜드 가치증대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더욱 심도있는 연구를 위해 가설을 설정하여 유기가공식품의 패키지디자인 요소들은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기가공식품 브랜드인 한살림과 올가의 패키지디자인 요소들은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유기가공식품 브랜드인 한살림과 올가 중 선호도차이가 확연할 것이며 이것은 특정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이다라는 세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여 깊이를 더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가공식품의 사회적인 인식은 고가의 브랜드인식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적인 신뢰성에서 많이 선호할 수 있는 브랜드이며 특히 올가와 한살림 순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고가의 프리미엄이 지닌 상징적 이미지가 구매에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둘째, 낮은 연령, 고학력, 디자인전문가집단에서는 컬러와 레이아웃 순으로 디자인부분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며, 전체 평균조사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브랜드로고 순으로 구매에 영향을 준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낮은 연령일수록 컬러와 레이아웃을 보는 반면 연령이 높을수록 컬러와 타이포그래피를 먼저 인식하는 성향을 보여 연령이 높아갈수록 문자의 조형적인 표현부분을 선호하는 것으로 평가되어 연령별로 선호하는 품목의 디자인 차별화가 요구되는 점을 시사했다.

셋째, 본 논문의 연구하고자하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를 위해 가설분석을 포함한 결과, 짧은 시간 안에 선택할 경우 80%이상 올가 브랜드가 확연히 높은 수치로 선택되어 유기가공식품 브랜드인 한살림과 올가 중 선호도차이가 확연하며 이것은 특정요소의 레이아웃, 로고, 컬러, 타이포그래피 순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가설이 성립되었음을 나타냈다. 이는 한살림의 디자인부분에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 유기가공식품의 특성을 살려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로 인식시키고 다양한 디자인적 요소들을 시각화하여 유기농시장의 발전이 구현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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