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아동의 성격 발달 특성과 옛이야기에 대한 그림반응의 관계 분석 / 김지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411.07 -11-486
형태사항
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009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2011.2. 지도교수: 정옥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 정의 11

가. 성격 발달 특성 11

나. 옛이야기 11

다. 그림 반응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성격의 개념과 발달 13

가. 성격의 개념 13

나. 성격 발달 14

2. 옛 이야기의 특성 17

가. 옛이야기의 개념 및 특징 17

나. 옛이야기의 가치 18

3. 독자반응이론 23

1) 독자 요인 25

2) 텍스트 요인 26

3) 상황요인 26

4. 성격 특성과 그림 반응의 관계 27

가. 인물화 검사(DAP) 28

나. HTP 검사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가. 학생 1 (중학교 1학년 여학생) : 구강기 고착 성격 32

나. 학생 2 (중학교 1학년 남학생) : 항문기 고착 성격 35

다. 학생 3 (중학교 1학년 여학생) : 남근기 고착 성격 39

2. 연구 도구 42

가. 인물화 검사 42

나. HTP검사(집-나무-사람 검사) 47

다. 그림 형제 옛이야기 - 개요와 분석 50

3. 연구 절차 58

가. 사전 검사 58

나. 본 검사 58

4. 자료 수집 및 처리 6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61

1. 연구 결과 61

가. 옛이야기를 읽고 그린 그림 분석 61

나. 사례 2 (중학교 1학년 남학생) : 항문기 고착 성격 64

다. 사례 3 (중학교 1학년 여학생) : 남근기 고착 성격 67

2. 논의 70

V.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3

2. 결론 74

참고 문헌 76

부록 81

〈부록 1〉 82

1) 인물화 검사 질문지 82

2) S-HTP 검사 질문지 84

〈부록 2〉 87

1) 인물화 검사 질문지 87

2) S-HTP 검사 질문지 89

〈부록 3〉 92

1) 인물화 검사 질문지 92

2) S-HTP 분석자료 94

〈Abstract〉 98

〈표 III-1〉 연구 대상 31

〈표 III-2〉 인물화 검사 질문지 46

〈표 III-3〉 전체적인 인상 48

〈표 III-4〉 형식적 분석 48

〈표 III-5〉 내용적 분석 49

〈표 III-6〉 연구 절차 5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