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 정의 11
가. 성격 발달 특성 11
나. 옛이야기 11
다. 그림 반응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성격의 개념과 발달 13
가. 성격의 개념 13
나. 성격 발달 14
2. 옛 이야기의 특성 17
가. 옛이야기의 개념 및 특징 17
나. 옛이야기의 가치 18
3. 독자반응이론 23
1) 독자 요인 25
2) 텍스트 요인 26
3) 상황요인 26
4. 성격 특성과 그림 반응의 관계 27
가. 인물화 검사(DAP) 28
나. HTP 검사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가. 학생 1 (중학교 1학년 여학생) : 구강기 고착 성격 32
나. 학생 2 (중학교 1학년 남학생) : 항문기 고착 성격 35
다. 학생 3 (중학교 1학년 여학생) : 남근기 고착 성격 39
2. 연구 도구 42
가. 인물화 검사 42
나. HTP검사(집-나무-사람 검사) 47
다. 그림 형제 옛이야기 - 개요와 분석 50
3. 연구 절차 58
가. 사전 검사 58
나. 본 검사 58
4. 자료 수집 및 처리 6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61
1. 연구 결과 61
가. 옛이야기를 읽고 그린 그림 분석 61
나. 사례 2 (중학교 1학년 남학생) : 항문기 고착 성격 64
다. 사례 3 (중학교 1학년 여학생) : 남근기 고착 성격 67
2. 논의 70
V.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3
2. 결론 74
참고 문헌 76
부록 81
〈부록 1〉 82
1) 인물화 검사 질문지 82
2) S-HTP 검사 질문지 84
〈부록 2〉 87
1) 인물화 검사 질문지 87
2) S-HTP 검사 질문지 89
〈부록 3〉 92
1) 인물화 검사 질문지 92
2) S-HTP 분석자료 94
〈Abstract〉 98
〈표 III-1〉 연구 대상 31
〈표 III-2〉 인물화 검사 질문지 46
〈표 III-3〉 전체적인 인상 48
〈표 III-4〉 형식적 분석 48
〈표 III-5〉 내용적 분석 49
〈표 III-6〉 연구 절차 5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