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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 학교요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한주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D 360 -11-645
형태사항
x, 1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019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방법론, 2011.8. 지도교수: 오혜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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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제1장. 서론 17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7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내용 22

제3절. 연구문제 24

제2장. 문헌 검토 25

제1절. 실습교육 현황과 실태 25

제2절.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30

제3절.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측정과 선행연구 33

1.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측정 33

2.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선행연구 35

3. 사회복지 현장실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제4절.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2

1. 실습생 요인 52

2. 실습기관요인 55

3. 수퍼비전 요인 58

4. 학교요인 66

제3장. 분석틀 및 용어정의 75

제1절. 연구모형 75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76

제3절. 용어의 개념적 정의 및 조작적 정의 81

1. 종속변수: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81

2. 독립변수: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수퍼비전요인 82

3. 조절변수: 학교요인 85

제4장. 조사방법 87

제1절. 대상자 선정 87

제2절. 조사도구 및 설문지 구성 89

1. 종속변수 89

2. 독립변수(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의 수퍼비전요인) 90

3. 조절변수(학교요인) 94

제3절.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97

제5장. 자료 분석 결과 및 해석 100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및 주요 변수 수준 10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0

2. 실습성과, 실습생·기관·수퍼비전·학교요인의변수수준 103

제2절.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 및 영향력 107

1. 실습성과, 실습생·실습기관·실습기관의 수퍼비전·학교요인 간 단순상관관계 107

2. 실습성과, 실습생·실습기관·실습기관의 수퍼비전 간의 영향력 110

제3절. 조절효과 검증 123

제4절. 연구문제에 관한 가설 검증 135

제6장. 결론 및 제언 14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40

제2절. 연구의 함의 142

1. 이론적 함의 142

2. 실천적 함의 14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46

참고문헌 147

[부록] 설문지 155

ABSTRACT 170

〈표 1〉 실습지도의 핵심내용 32

〈표 2〉 실습성과 관련 선행연구 41

〈표 3〉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 4〉 연구 변수의 개념 및 조작적 정의 86

〈표 5〉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측정 도구의 구성 89

〈표 6〉 실습생요인 측정도구 구성 91

〈표 7〉 실습기관 요인 측정도구 구성 92

〈표 8〉 실습기관의 수퍼비전 요인 측정도구 구성 94

〈표 9〉 학교요인 측정도구 구성 95

〈표 10〉 설문지 구성 96

〈표 11〉 일반적 특성 102

〈표 12〉 변수 수준 106

〈표 13〉 주요 변수간의 관계 109

〈표 14〉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이 실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111

〈표 15〉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의 하위요인이 실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112

〈표 16〉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이 정체성 형성정도에 미치는 영향 113

〈표 17〉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의 하위요인이 정체성형성정도에 미치는 영향 114

〈표 18〉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115

〈표 19〉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의 하위요인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117

〈표 20〉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이 자원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118

〈표 21〉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의 하위요인이 자원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119

〈표 22〉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이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121

〈표 23〉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 수퍼비전요인의 하위요인이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122

〈표 24〉 실습생요인(사전준비도)과 실습성과(자원활용능력) 간 학교요인(지도교수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 124

〈표 25〉 실습생요인(사전준비도)과 실습성과(자원활용능력) 간 학교요인의 조절효과 검증 127

〈표 26〉 실습생요인과 실습성과(자원활용능력) 간 학교요인(지도교수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 130

〈표 27〉 실습생요인과 실습성과(자원활용능력) 간 학교요인의 조절효과 검증 132

[그림 1] 연구모형 75

[그림 2] 지도교수만족도에 따른 실습생 사전준비도의 영향 126

[그림 3] 학교요인에 따른 실습생 사전준비도의 영향 128

[그림 4] 지도교수만족도에 따른 실습생요인의 영향 131

[그림 5] 학교요인에 따른 실습생요인의 영향 133

초록보기 더보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실습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검증해 보는 장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 교육현장과 실천 현장과의 긴밀한 연결인 현장실습 교육의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 효율적인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요인에 대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실습기관을 중심으로 실습기관 및 기관 수퍼바이저가 실습생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인 교육을 했는가와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실천 지식, 기술 등을 습득했는가에만 초점을 두어왔을 뿐 학교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실습성과와 학교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 실습성과를 비롯한 학교요인,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의 수퍼비전요인의 수준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실습기관의 수퍼비전요인이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셋째, 각 요인들(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수퍼비전요인)이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요인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의 18곳의 4년제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며,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거나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40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회수한 설문지는 PASW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성과, 실습생·실습기관·실습기관의 수퍼비전·학교요인의 수준을 살펴보면, 각각 전체의 평균이 중간값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범주들 또한 평균점 이상이었다. 둘째, 학교요인은 종속변인 중 자원활용능력에 있어서만 조절효과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원활용능력에서 학교요인과 그 하위변인인 지도교수만족도가 조절변수로 사용되었다. 셋째, 학교요인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 중 실습생요인과 자원활용능력, 실습생사전 준비도와 자원활용능력 간의 관계에서만 조절변수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기관요인과 실습성과, 수퍼비전요인과 실습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학교요인의 어떤 변수도 조절변수로서 작용하지 않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한 이론적 함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능력기반모델에 근거한 기술습득정도와 실습학생이 실습교육자로부터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장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을 실습성과로 살펴봄으로써 실습성과의 객관적 수준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둘째, 현장실습의 성과를 측정하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실습기관, 실습생, 수퍼비전 등 실습과정에 연관된 변수들의 영향력만을 확인하거나, 수퍼비전 등 한 개의 요인만을 주요 변수로 활용하여 진행하였기 때문에 다른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검토를 통해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생·실습기관·실습기관의 수퍼비전요인변수를 파악하였다. 셋째, 학교요인이 갖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학교와 실습기관을 통한 실습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각각의 요인들 간의 관계에서 학교요인은 대부분의 경우 조절효과로서 작용하지 못하였고 조절효과가 있다고 검증된 부분에 있어서는 매우 적은 차이의 영향력 변화를 보여 수적으로나 양적으로 그 효과성의 검증이 미세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지도교수만족도 및 실습수업만족도를 포함하는 학교요인이 실습생과 실습기관, 실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하였거나, 영향력이 미비 또는 부재하였기 때문일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학교 나름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진행 등으로 인하여 오히려 실습생의 원활한 실습 진행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도 만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로 인하여 현재 학교에서 진행하는 실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들의 재탐색과 그에 따른 수정 및 보완 활동에 대한 욕구를 발견할 수 있으며 향후 이러한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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