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6
제4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호텔 현황 19
1. 한국의 호텔 현황 19
2. 서울지역 호텔 현황 22
3. 주요 경쟁 지역 호텔의 현황 24
제2절 기업 역량 28
1. 경영자원 28
2. 자원, 역량, 핵심역량과의 관계 30
3. 역량 및 핵심역량의 구성 요소 33
제3절 경쟁전략 38
1. 경쟁전략의 개념 38
2. 경쟁전략의 유형 40
제4절 상대적 성과우위 47
1. 재무적 성과 48
2. 비재무적 성과 51
제5절 변수 간 인과관계 54
1. 내부역량과 상대적 성과우위간의 관계 54
2. 내부역량과 경쟁전략 유형간의 관계 56
3. 경쟁전략 유형과 상대적 성과우위간의 관계 58
제3장 연구 설계 6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1
1. 연구모형 61
2. 가설 설정 63
제2절 조사 설계 69
1. 표본 설계 69
2. 조사도구의 개발 70
3. 분석 방법 75
제4장 실증분석 7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6
제2절 가설 검증을 위한 예비 분석 80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정 80
2.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6
제3절 가설 검정 90
1.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정 90
2. 가설의 검정 92
3.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총효과 분석 97
제4절 시사점 및 제언 99
1. 시사점 99
2. 제언 106
제5장 결론 11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14
〈참고 문헌〉 116
설문지 127
ABSTRACT 131
〈표 2-1〉 전국 호텔업 등록 현황 19
〈표 2-2〉 시도별 객실운영현황 22
〈표 2-3〉 서울시 구별 호텔 현황 24
〈표 2-4〉 강남구·중구 지역 호텔 객실 운영 현황 26
〈표 2-5〉 역량 구성 요소에 관한 선행 연구 37
〈표 2-6〉 경쟁전략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46
〈표 2-7〉 중구지역 특1급 호텔들의 시장 점유율 보고서 50
〈표 2-8〉 경영성과 평가기준에 관한 선행 연구 53
〈표 3-1〉 표본 설계 69
〈표 3-2〉 설문지 구성 74
〈표 4-1〉 설문 호텔 특성 분석결과 76
〈표 4-2〉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분석결과 78
〈표 4-3〉 내부역량에 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81
〈표 4-4〉 경쟁전략에 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83
〈표 4-5〉 상대적 성과우위에 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85
〈표 4-6〉 전체모형에 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8
〈표 4-7〉 연구모형의 적합도 90
〈표 4-8〉 가설 검정 결과 95
〈표 4-9〉 직접효과, 간접효과,총효과 분석결과 (표준화계수) 98
〈표 4-10〉 시사점 및 제언 요약 10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전국 호텔업 등록업체 추이 20
〈그림 2-2〉 전국 호텔 객실수 추이 20
〈그림 2-3〉 전국 호텔 객실 이용률 추이 21
〈그림 2-4〉 전국 호텔 판매객실 평균요금 21
〈그림 2-5〉 시도별 판매객실 평균요금 23
〈그림 2-6〉 외국인 관광객 방문지 선호 순위 25
〈그림 2-7〉 자원, 역량, 핵심역량의 관계 32
〈그림 2-8〉 Porter의 가치 사슬 35
〈그림 2-9〉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 요소 39
〈그림 2-10〉 Porter의 3가지 본원적 경쟁전략 41
〈그림 2-11〉 Miles & Snow의 전략 유형 43
〈그림 2-12〉 각 역량과 전략 유형과의 관계 56
〈그림 3-1〉 연구모형 62
〈그림 4-1〉 전체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7
〈그림 4-2〉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96
초록보기 더보기
국내 특급 호텔 시장의 경쟁구도는 다양화, 다각화되어졌으며, 경쟁정도 또한 더욱 강화되었다. 이와 같은 경쟁상황 속에서 호텔 기업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호텔 기업 또한 전략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하며, 이에 경쟁사와는 차별적으로 각 기업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한 전략을 구사하여야 장기간의 경쟁우위가 가능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의 경쟁지역인 중구와 강남구에 위치한 특급 호텔의 각 부서별 경쟁전략 수립 및 실행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경쟁사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을 말하는 호텔 기업의 내부역량이 경쟁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경쟁전략 수행을 통해 경쟁시장 내에서 달성되는 상대적 성과우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세 변수들의 영향관계 파악을 위하여 총 342부의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18.0과 AMOS 7.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함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각 변수들에 대한 평가항목을 기존의 선행연구 및 실무자의 면담을 통하여 호텔 기업들이 실제 경쟁전략 수립 시에 좀 더 활용 가능성이 높은 항목들로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세 변수 간 영향관계를 검정하였으며, 구체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내부역량이 상대적 성과우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에서, 호텔기업의 내부역량 중 경영자원역량은 재무적 경쟁성과와 비재무적 경쟁성과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마케팅분석역량이 재무적 경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기업의 내부역량과 경쟁전략 유형간의 영향관계 분석에서, 먼저 경영자원역량은 차별화전략과 집중화전략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마케팅촉진역량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분석역량은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운영활성화 전략은 원가우위전략에는 부(-)의 영향을, 차별화전략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 기업의 각 경쟁전략 유형이 상대적 성과우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차별화전략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집중화전략은 재무적 경쟁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증분석 결과를 통한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다.
호텔 기업이 경영자원역량, 마케팅분석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경우 그 우세한 역량 자체만으로도 성과우위 달성이 가능하며, 또한 이런 우세한 역량에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함으로서 재무적 및 비재무적 성과우위 달성도 가능하다. 따라서 이에 기업은 다른 내부역량에 비해 이 두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하며, 또한 이 두 역량 중 경영자원역량의 경우엔 재무적 및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침으로 기업은 우세한 경영자원역량을 우선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마케팅촉진역량과 조직운영활성화역량의 경우에는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나, 역량과 적합한 전략을 구사함으로서 성과우위 달성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1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