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노년층의 문화예술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 윤지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38.4791 -11-198
형태사항
13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067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 2011.8. 지도교수: 최기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필요성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필요성 17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0

1. 연구방법 20

2. 연구범위 21

3. 연구구성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노인소비자에 관한 이론적 배경 24

1. 노인의 개념 및 정의 24

2. 노년층소비자의 개념 및 소비행동의 특징 29

제2절. 문화예술소비행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 33

1. 문화예술의 정의 및 문화예술상품의 유형 33

2. 문화예술 소비자의 특성 37

3. 노년층소비자의 문화예술소비행동의 현황 40

제3절.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이론적 배경 43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및 정의 43

2. 노년층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53

3.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55

제3장. 연구의 설계 61

제1절 연구문제 설정 및 연구모형 61

1. 연구문제 61

2. 연구모형 63

제2절 실증적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64

1. 조사대상 64

2. 표본의 설계 및 조사방법 64

3. 조사 도구의 조작적 정의 68

4. 설문지의 구성 70

5. 분석방법 73

제4장. 실증분석결과 74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및 기초통계분석 74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분석 74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문화예술소비행동 특성분석 77

제2절.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사결과 82

1. 타당성 검증 82

2. 신뢰성 검증 85

제3절. 연구문제 검증결과 86

1. 연구문제 1의 검증결과 86

2. 연구문제 2의 검증결과 89

제4절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문화예술소비행동 특성분석 108

제5장. 결론 11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1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안 118

참고문헌 119

〈부록〉 설문지 131

ABSTRACT 140

〈표2-1〉 노인의 개념 및 정의 25

〈표2-2〉 연령별 (전국) 추계인구 28

〈표2-3〉 문화상품의 유형 35

〈표2-4〉 대중성에 따른 문화상품의 분류 36

〈표2-5〉 예술행사 관람 41

〈표2-6〉 문화향유 경험률 변화 : 응답자 속성별 42

〈표2-7〉 라이프스타일 개념 및 정의 45

〈표2-8〉 필라델피아 예술시장 연구(Philadelphia Arts Market Study)에 의한 라이프스타일 세분집단의 특성 48

〈표2-9〉 노년층 라이프스타일 변화 53

〈표2-10〉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의 분류 57

〈표2-11〉 AIO법을 이용한 라이프스타일의 측정변수 분류 58

〈표3-1〉 서울시의 구별 고령자현황과 월평균 소득 순위 66

〈표3-2〉 표본의 설계 67

〈표3-3〉 설문지의 구성 71

〈표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4

〈표4-2〉 문화예술관람 횟수 77

〈표4-3〉 문화예술관람 만족도 78

〈표4-4〉 문화예술관람시 정보원천·관람결정자·관람동반자 78

〈표4-5〉 문화예술관람시 입장권 구매방법·구매할인방식 79

〈표4-6〉 문화예술관람시 중요기준·걸림돌·보완점 80

〈표4-7〉 관람목적(복수응답) 81

〈표4-8〉 문화예술관람 최다지출 및 희망지출(복수응답) 81

〈표4-9〉 노년층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항목별 요인분석 82

〈표4-10〉 노년층 라이프스타일의 신뢰도 85

〈표4-11〉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대한 군집간의 차이분석 및 사후점정 87

〈표4-12〉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89

〈표4-13〉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예술관람 횟수 92

〈표4-14〉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예술관람 만족도 94

〈표4-15〉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정보원천 97

〈표4-16〉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결정자 98

〈표4-17〉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동반자 99

〈표4-18〉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입장권구매방법 100

〈표4-19〉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할인방식 101

〈표4-20〉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시 중요 기준 102

〈표4-21〉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시 걸림돌 103

〈표4-22〉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 보완점 104

〈표4-23〉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목적(복수응답) 105

〈표4-24〉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 지출 중 최다지출 (복수응답) 106

〈표4-25〉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향후 희망지출 관람(복수응답) 107

〈표4-26〉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문화예술소비행동 특성분석 108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2-1] 소비자 행동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의 영향 52

[그림3-1] 연구모형 6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재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고령화 시대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노년층의 문화예술소비행동을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들 집단의 구매력을 볼 때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노년층의 욕구를 세분화하여 이들의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상품 기획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AIO분석방법에 따라 노년층소비자를 비교함과 함께 인구통계학적변수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구분하고 구분된 집단들의 문화예술소비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밝히고자 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55세 이상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2011년 4월 22일부터 5월 12일 까지 320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에서 304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및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4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여 활동외향 추구형, 노력 추구형, 안전실용 추구형, 문화예술 추구형으로 명명하였으며, 각 집단별로 서로 다른 문화예술소비행동을 보이고 있다.

활동외향추구형, 안전실용추구형, 문화예술추구형에서는 55-59세 여성이 많았으며, 문화예술관람횟수에서 높은 관람률을 나타났고, 관람 동반자로는 가족을 선택하였으며, 공연관람 의사결정에 있어 본인이 가장 크게 작용했지만 문화예술 추구형에서만 친구·선후배로 나타났다.

노력 추구형에서는 76세 이상의 남성 고령자가 많이 분포 되었으며, 관람 동반자와 정보 그리고 관람결정을 친구에 의해 선택하며, 문화예술관람횟수에서는 낮은 관람률을 나타났다.

예술관람횟수의 경우 학력과 소득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났고, 관람시 걸림돌과 보완점으로는 활동외향 추구형에서만 시간과 작품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했으며 나머지 집단에서는 비용과 관람비용을 낮춰야한다고 꼽았다.

이상의 결과에 따르면 노년층소비자가 동일한 단일 집단이 아니라 문화예술시장 내에서도 차별적인 소비행동을 보이는 다양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보인다고 추론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화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노년층의 문화예술소비행동에 대해 노년층소비자들의 필요한 니즈를 반영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고, 이들의 욕구에 부합한 문화예술상품을 기획하고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노년층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