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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대학생들의 효의식과 효행에 관한 연구 / 김미정 인기도
발행사항
익산 :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94.15 -11-29
형태사항
iv, 5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102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다도학, 2011.8. 지도교수: 김희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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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과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효의 개념 13

2. 효의 분류 16

1) 생육(生育)의 효 16

2) 공경(恭敬)의 효 17

3) 봉양(奉養)의 효 17

4) 양지(養志)의 효 18

5) 순종(順從)의 효 19

6) 시봉(侍奉)의 효 19

7) 보신(保身)의 효 19

8) 간언(諫言)의 효 20

9) 입신행도(立身行道)의 효 20

10) 형제·친척 간 돈목(敦睦)의 효 21

11) 상·제례의 효 21

3. 현대 사회의 효 교육 22

1) 현대적 효의 실천 22

2) 효 교육과 현대사회의 역할 24

III. 연구방법 27

1. 조사도구 27

2.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29

3. 자료 분석 방법 29

IV. 결과 및 분석 31

1.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징 31

2. 효의식과 효행의 전반적 경향 33

3. 독립변인별 효의식 38

4. 독립변인별 효행 42

5. 효의식과 효행의 상관관계 47

V. 결론 53

참고문헌 56

대학생들의 효 의식과 효행에 관한 연구 58

국문초록 63

〈표 1〉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8

〈표 2〉 조사 대상자 및 자료 수집 상황 29

〈표 3〉 조사 대상의 일반적 사항 32

〈표 4〉 효의식과 효행의 전반적 경향 34

〈표 5〉 독립변인별 효의식 40

〈표 6〉 독립변인별 효행 45

〈표 7〉 효의식과 효행간의 상관관계 50

초록보기 더보기

부모가 자식을, 자식이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이웃과 세상 사람들을 대하는 것은 인류의 평화를 꾀할 뿐만 아니라 바로 우리들이 겪고 있는 인간관계의 단절을 회복시켜 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효의식과 효행의 수행정도를 파악하고 관련 변인에 따른 효의식과 효행의 차이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이 올바른 효 의식을 갖고 실행하기 위한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대학생의 효의식과 효행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독립변인에 따라 대학생의 효의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3) 독립변인에 따라 대학생의 효행에는 차이가 있는가?

4) 대학생 효의식과 효행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얻기 위해 먼저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효를 11가지로 분류하고 설문지를 작성하고, 경상대학교와 건국대학교 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이중 544명(99%)의 자료를 연구의 분석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검색과 부호화 과정을 거쳐 SPSS(Sts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PC+ 프로그램으로 전산처리하였으며, 각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과 효의식 및 효행의 하위 요인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독립변인에 따른 효의식 및 효행의 차이는 일원변량분석(ANOVA)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대학생의 효의식과 효행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전체적으로 각 내용별 효행이 효의식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시봉의 효, 보신의 효, 형제 친척간의 돈목의 효는 효행보다 효의식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연구문제 2] 독립변인에 따라 대학생의 효의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성별, 가족형태, 종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효의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약간 높게 나타나 남학생이 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효관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연구문제 3] 독립변인에 따라 대학생의 효행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대학생 효의식과 효행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대학생의 효의식과 효행과의 상관관계는 전반적으로 효내용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동일한 효내용에 대한 효행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효의 실천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효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우리의 전통적 효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정립을 통해 오늘날에 알맞은 효의식과 행동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 내에서의 교육은 물론 학교와 사회에서 효의 당위성과 그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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