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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부모의 스트로크가 아동의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 착각과 학업동기를 매개변인으로 / 오지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70.15 -11-301
형태사항
[vi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37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 2011.8. 지도교수: 이헌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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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이론적 배경 15

1) 스트로크 15

2) 행복감 19

3) 긍정적 착각 22

4) 학업 동기 26

5) 학교생활 적응 29

3. 연구문제 31

II. 연구방법 34

1. 조사대상 34

2. 측정도구 34

1) 자녀가 지각한 스트로크 34

2) 행복감 35

3) 긍정적 착각 36

4) 학업 동기 38

5) 학교생활 적응 39

III. 연구 결과 40

1. 스트로크,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1) 스트로크,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분석 40

2. 스트로크, 긍정적 착각,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1) 스트로크, 긍정적 착각과 행복감 간의 상관분석 41

2) 스트로크, 긍정적 착각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분석 42

3) 스트로크와 긍정적 착각 간의 상관분석 43

4)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로크 유형의 중다회귀분석 45

5)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긍정적 착각 유형의 중다회귀분석 46

6)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로크와 긍정적 착각의 매개효과 48

3. 스트로크, 학업동기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9

1) 학업동기와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분석 49

2) 학업동기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분석 50

3) 스트로크와 학업동기 간의 상관분석 51

4)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학업동기 유형의 중다회귀분석 53

5) 학업동기에 대한 스트로크 유형의 중다회귀분석 54

6)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로크와 학업동기의 매개효과 56

IV. 논의 59

1. 연구결과 요약 및 종합적 고찰 59

1) 스트로크, 행복감,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59

2) 스트로크, 긍정적 착각, 행복감,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60

2) 스트로크, 학업동기, 행복감,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61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제언 63

참고문헌 64

ABSTRACT 72

부록 75

〈부록 1〉 자녀가 지각한 스트로크 76

〈부록 2〉 행복감 77

〈부록 3〉 긍정적 착각-자기고향편향 78

〈부록 4〉 긍정적 착각-비현실적 낙관주의 79

〈부록 5〉 학업동기 80

〈부록 6〉 학교생활적응 81

〈표 1〉 스트로크 유형과 사례 19

〈표 2〉 스트로크 유형별 설문지 구성 및 신뢰도 35

〈표 3〉 행복감 검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6

〈표 4〉 긍정적 착각 척도의 구성 및 문항수와 신뢰도 37

〈표 5〉 학업동기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8

〈표 6〉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39

〈표 7〉 스트로크와 행복감,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계수(r) 41

〈표 8〉 스트로크와 긍정적 착각과 행복감 간의 상관계수(r) 42

〈표 9〉 스트로크, 긍정적 착각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계수(r) 43

〈표 10〉 스트로크와 긍정적 착각 간의 상관계수(r) 44

〈표 11〉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대한 스트로크 유형의 중다회귀분석결과 45

〈표 12〉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대한 긍정적 착각 유형의 중다회귀분석결과 47

〈표 13〉 행복감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위계적 회귀분석 48

〈표 14〉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위계적 회귀분석 49

〈표 15〉 학업동기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계수(r) 50

〈표 16〉 학업동기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계수(r) 51

〈표 17〉 스트로크와 학업동기 간의 상관계수(r) 52

〈표 18〉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학업동기 유형의 중다회귀분석결과 53

〈표 19〉 학업동기에 대한 스트로크 유형의 중다회귀분석결과 55

〈표 20〉 행복감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위계적 회귀분석 56

〈표 2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위계적 회귀분석 57

〈표 22〉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위계적 회귀분석 5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주된 변인으로 부모의 스트로크를 주요 요인으로 상정 하였으며 긍정적 착각, 학업동기를 매개요인으로 하여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에 있는 초등학생 5학년과 6학년 총 100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스트로크 유형, 아동의 행복감, 학교생활적응, 긍정적 착각, 학업동기를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주요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로크와 긍정적 착각,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스트로크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으로 유의미 하였다. 이는 긍정적 스트로크가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으며, 긍정적 스트로크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는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부적 상관으로 유의미 하였다. 이는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가 높을수록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이 낮음을 알 수 있다. 긍정적 착각과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 착각과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으며, 그 값은 모든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긍정적 착각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으며, 긍정적 착각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스트로크와 긍정적 착각의 관계에서 긍정적 스트로크 유형과 긍정적 착각의 각 유형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으며, 그 값은 모든 유형에서 통 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긍정적 스트로크가 높을수록 긍정적 착각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는 긍정적 착각 유형 간에 부적 상관이 나왔으며, 그 값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가 높을수록 긍정적 착각이 낮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스트로크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을 설명할 때 보다 긍정적 착각이 매개했을 때 설명력이 더 높아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한 결과, 긍정적 착각을 매개변인으로 하였을 때 스트로크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는 설명되지 못했다.

셋째, 스트로크와 학업동기, 행복감, 학교생활의 관계를 분석한 하였다. 그 결과 스트로크 유형과 학업동기 유형에서 긍정적 스트로크와 성공지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 실패회피 간에는 부적 상관이 나왔으며, 그 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긍정적 스트로크가 높을수록 성공지향동기가 높으며,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가 높을수록 실패회피동기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긍정적 스트로크와 실패회피와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와 성공지향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왔으며, 그 값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긍정적 스트로크가 높을수록 실패회피 동기가 낮고,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가 높을수록 성공지향 동기가 낮음을 알 수 있다. 학업동기와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성공지향동기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왔으며, 실패회피 동기와는 부적 상관이 나왔다. 그 값은 모든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이는 성공지향 동기가 높을수록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이 높으며, 실패회피 동기가 높을수록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이 낮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스트로크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을 설명할 때 보다 학업동기가 매개했을 때 설명력이 더 높아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한 결과, 성공지향동기를 매개변인으로 하였을 때 긍정적 스트로크가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가 완전히 설명되지는 않았으나, 부분적으로는 설명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실패회피 동기를 매개변인으로 하였을 때 부정적 스트로크와 노스트로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가 완전히 설명되지는 않으나, 부분적으로 설명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의 의의를 관련된 선행연구와 교육적 맥락에서 고찰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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