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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교직선택 동기 13
나. 교직몰입 13
다. 교사 효능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15
2. 교직 몰입 19
가. 교직 몰입의 개념 19
나. 교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2
3. 교사 효능감 24
가. 교사 효능감의 개념 24
나.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6
4. 교직 선택 동기와 교직몰입, 교사 효능감 29
III. 연구 방법 32
1. 조사 대상 32
2. 측정 도구 35
가.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측정도구 35
나. 교직 몰입 측정도구 36
다.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 37
3. 연구절차 39
4. 자료 분석 방법 39
IV. 연구 결과 41
1. 유아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41
2.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교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4
가.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유아교육신념’ 에 미치는 영향 44
나.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교수-학습관여’ 에 미치는 영향 46
다.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기관에 대한 헌신’ 에 미치는 영향 47
3. 유아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9
가.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유아의 참여’ 에 미치는 영향 49
나.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수업 전략’ 에 미치는 영향 51
다.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학급 경영’ 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및 결론 54
1.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68
〈부록1〉 상관관계 68
〈부록2〉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직 몰입 및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질문지 69
ABSTRACT 76
〈표 1〉 연구대상 교사들의 일반적 특징 33
〈표 2〉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계수 35
〈표 3〉 교직 몰입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계수 36
〈표 4〉 교사 효능감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계수 38
〈표 5〉 시설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41
〈표 6〉 유아교사의 결정적 교직선택 동기 43
〈표 7〉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유아교육신념’ 에 미치는 영향 45
〈표 8〉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교수-학습관여’ 에 미치는 영향 46
〈표 9〉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기관에 대한 헌신’ 에 미치는 영향 48
〈표 10〉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유아의 참여’ 에 미치는 영향 50
〈표 11〉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수업 전략’ 에 미치는 영향 51
〈표 12〉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학급 경영’ 에 미치는 영향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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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motivation)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방향을 제시하고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로서 인간은 직업선택 시 많은 요인들과 동기들을 고려하게 된다.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적성, 흥미와 같은 내재적 동기와 함께 직업의 환경이나 보수 등의 외재적 동기를 살펴보게 된다. 개인이 어떠한 동기를 가지고 교직을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따라 사명감이나 자질, 태도 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교직 선택 동기는 매우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보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로써 유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의 중요성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 인천 지역의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이중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29부를 제외한 총 331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척도는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의 분류기준은 Huberman(1993)의 교직 선택 동기 분류를 적용하였으며, 문항 내용은 최주연(2006)이 대한교육연합회(1983)의‘교사의 교직의식에 관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제작한 도구를 수정 보완 하여 사용하였다. 교직 몰입 측정도구는 박경희(2005)가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교직 헌신 척도(ECTCQ)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는 Tschannen-Moran,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 (OSTES)를 번안하여 유아교사에 맞게 재구성 하여 심윤희(2007)가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는 능동적 동기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수동적 동기, 물질적 동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능동적 동기로 유아교사 교직을 선택한 교사는 교직몰입의 하위영역인 유아교육신념, 교수-학습관여, 기관에 대한 헌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질적 동기로 유아교사 교직을 선택한 교사는 기관에 대한 헌신에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동적 동기로 유아교사 교직을 선택한 교사는 교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능동적 동기로 유아교사 교직을 선택한 교사는 교사 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유아의 참여, 수업전략, 학급경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동적 동기와 물질적 동기로 유아교사 교직을 선택한 교사는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는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능동적인 동기에 의해 교직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하는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기준이 필요하다. 경제적인 안정성과 사회적인 존경도 및 선호도와 같은 물질적 동기에 의해 교직을 선택한 사람이나 주위의 권유와 진학 당시 주어진 상황 등으로 인한 수동적 동기에 의해 교직을 선택한 사람은 교육의 본질과 교육의 방향이 능동적 동기에 의해 교직을 선택한 사람과 교직을 대하는 자세가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교직 선택 동기가 교직몰입보다 교사 효능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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