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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용어 정의 12
II. 문헌고찰 15
1. 통풍 환자의 전화방문 교육의 효과 15
2. 간호서비스 만족 17
3. 건강행위 이행 19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 설계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 도구 21
1) 간호서비스 만족도 21
2) 건강행위 이행 22
3) 대상자의 특성 조사지 22
4) 전화방문 교육 23
4. 자료수집 방법과 기간 23
5. 연구의 윤리적 고려 23
6. 자료 분석 방법 24
IV. 연구 결과 25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 27
3. 전화방문 교육 전·후의 건강행위 이행정도 28
4. 전화방문 교육을 통한 간호서비스 만족도 29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전화방문 교육 전·후의 건강행위 이행정도의 변화 차이 31
6.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질병관련에 따른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 35
7.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건강행위 이행정도와의 관계 38
V. 논의 39
1. 전화방문 교육 전·후의 건강해위 이행정도 39
2. 전화방문 교육에 대한 간호서비스 만족도 41
3.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건강행위 이행 정도와의 관계 43
VI.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록 53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53
〈부록 2〉 설문지 1 54
〈부록 3〉 설문지 2 58
〈부록 4〉 전화방문 교육용 설명서 60
ABSTRACT 64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2〉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 27
〈표 3〉 전화방문 교육 전·후의 건강행위 이행 정도의 변화 비교 29
〈표 4〉 전화방문 교육을 통한 간호서비스 만족도 30
〈표 5-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화방문 교육 전·후의 건강행위 이행 정도의 변화 차이 32
〈표 5-2〉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전화방문 교육 전·후의 건강행위 이행 정도의 변화 차이 34
〈표 6-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 36
〈표 6-2〉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 37
〈표 7〉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건강행위 이행정도와의 관계 3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외래 간호사가 통풍 질환의 치료를 위해 통원하는 환자에게 전화방문 교육을 통한 간호서비스 만족과 방문교육 전후의 건강행위의 이행 정도를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부천시 소재 C대학병원의 통풍 진단을 받고 정형외과 외래를 방문한 98명 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0년 7월 1 일부터 2011년 3월 31일까지였다.
연구 도구는 강현주(1997)가 개발한 간호서비스 만족 도구와 이영휘(1995)가 개발한 건강행위 이행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문항, 질병관리 특성 4개 문항, 건강이행 정도 11개 문항, 전화방문에 대한 간호서비스 만족도 11문항,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은 SPSS14.0/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기술 통계분석,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에 대한 전화방문 교육 후에는 교육 전에 비해 건강행위 이행도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t=39.97, p-.000).
2. 전화방문 교육을 통한 대상자들의 전체적인 간호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4.54±0.30점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3. 전화방문 교육 전과 교육 후의 건강행위 이행도의 변화 차이에서 일반적 특성 변인 중 결혼상태(t=-2.108, p=.038)와 동거 가족 양상(F=3.361, p=.022)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기혼자(1.65±0.39점)가 미혼자(1.42±0.39점)보다, 자녀와 함께 사는 대상자(1.72±0.41점)가 배우자(1.47±0.33점)나 기타 가족(1.39±0.47점)과 함께 사는 경우보다 건강행위 이행을 더욱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련 특성에서는 현재 통풍으로 인한 다른 증상의 유무(t=-2.223, p=.029)와 교육 경험의 유무(t=2.242, p=.027)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 다른 증상이 없는 대상자(1.54±0.38점)와 통풍 교육 경험이 있는 대상자(1.94±0.31점)가 전화방문 교육 후의 건강행위 이행을 더욱 잘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4. 전화방문 교육 후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에서는 일반적 특성 변인 중 흡연량(F=3.426, p=.037)과 음주량(F=Z941, p=.037)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음주 횟수별로는 교육 전 월 4 회 이상 음주를 많이 하던 대상자(4.66±0.28점)가 월 1회(4.45±0.34점)와 월 2_3회 (4.48±0.27점) 음주를 하던 대상자에 비해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량에 따라서는 교육 전 흡연을 거의 하지 않았던 대상자(4.64±0.29점)가 하루에 반 갑 미만 흡연을 하던 대상자(4.44±0.26점)에 비해 전화 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련 특성에서는 과거의 통풍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 과거에 통풍과 관련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4.75±0.19점)가 교육경험이 없는 대상자(4.52±0.30점)에 비해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046, p=.044).
5. 전화방문 교육 후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건강행위 이행의 변화 정도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229, p=.023). 즉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건강행위 이행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대부분 통원하는 통풍 환자 대상자에게 외래 간호사가 시행하는 전화방문 교육이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건강행위 이행 정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므로, 외래 간호사가 통풍환자에게 제공하는 전화방문 교육이 간호서비스의 질과 병원 전체의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외래 환자 추후관리 방안으로 다양한 전화방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설명 전문 간호사(코디네이터)를 양성하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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