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신입사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가 전이에 미치는 영향 / 김용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658.3 -11-207
형태사항
iv,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784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인적자원개발전략, 2011.8. 지도교수: 송해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B. 연구가설 11

C. 용어의 정의 12

1. 신입사원 입문교육 프로그램 12

2.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2

3. 교육훈련 전이(학습전이) 12

II. 이론적 배경 13

A.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 13

1.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13

2.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의 변천과정 15

3. 신입사원 입문교육 프로그램의 동향과 특징 16

B.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7

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념 17

2.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8

C. 교육훈련 전이 27

1. 교육훈련 성과 평가의 현상 27

2. 교육훈련 전이의 개념과 중요성 29

3. 교육훈련 전이의 모형 31

D. 선행 연구 고찰 35

III. 연구 방법 39

A. 연구 모형 39

B. 연구 대상 40

C. 조사도구 42

1. 독립변수 :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2

2. 종속변수 : 교육훈련 전이 44

3. 설문지의 구성 45

D. 분석절차 46

1. 신뢰도 분석 결과 46

2. 분석 방법 47

IV. 연구 결과 48

A. 교육훈련 실시자(trainer)의 교수능력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50

B. 교육훈련 참가자(trainee)의 학습동기가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50

C. 교육훈련 참가자(trainee)의 성취욕구가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51

D. 교육훈련 참가자(trainee)의 자기유능감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51

E. 교육훈련 내용(contents)에 대한 인식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51

F.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관련된 탐색적 분석 52

V. 논의 및 결론 56

A. 요약 56

B. 논의 58

C.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_설문지 77

국문초록 81

Abstract 83

〈표 II-1〉 사회적 변화 추세에 따른 신입사원 입문교육 변천기 15

〈표 II-2〉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분석 19

〈표 II-3〉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 28

〈표 II-4〉 교육훈련 평가 활용 비교 29

〈표 II-5〉 주요 대기업 3개사 교육평가 활용 비교 29

〈표 III-1〉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표 41

〈표 III-2〉 설문지 구성 45

〈표 III-3〉 신뢰도 분석 결과 47

〈표 IV-1〉 상관관계분석 및 기술통계 결과 48

〈표 IV-2〉 전체 연구 참여자 대상 회귀분석결과 50

〈표 IV-3〉 남성 연구 참여자 대상 회귀분석결과 53

〈표 IV-4〉 여성 연구 참여자 대상 회귀분석결과 53

〈표 IV-5〉 대졸 연구 참여자 대상 회귀분석결과 55

〈표 IV-6〉 대학원졸 연구 참여자 대상 회귀분석결과 55

[그림 II-1]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목적 14

[그림 II-2] Holton & Boldwin의 전이거리모형 31

[그림 II-3] Noe의 교육훈련 효과성에 대한 동기영향 모형 32

[그림 II-4] Boldwin & Ford의 전이과정모형 34

[그림 II-5] Holton의 통합적 평가모형 35

[그림 III-1] 연구모형 3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훈련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인 교육훈련 실시자(trainer), 교육훈련 참가자(trainee), 교육훈련내용(contents)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차원에서 기업의 교육프로그램 설계자에게 신입사원 입문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중점을 두어야 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며, 이를 통하여 교육훈련 참가자들에게 질 높은 교육훈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그룹 신입사원 1,06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471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본 연구에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타당도가 검증된 33개의 설문항목을 사용하였으며, SPSS를 사용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실시자의 자질(능력)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훈련 실시자의 교수능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교육훈련 참가자(신입사원)의 현업에서의 교육훈련 전이의 정도가 높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훈련 참가자의 학습동기는 교육훈련 전이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훈련 참가자의 성취욕구는 교육훈련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훈련 후에 측정한 교육훈련 참가자의 성취욕구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내용의 현업에의 적용성과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 참가자의 자기유능감은 교육훈련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과 직무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교육 후, 현업에서의 교육훈련 전이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다섯째, 교육훈련의 내용은 교육훈련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훈련 참가자가 교육훈련 내용이 업무관련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교육훈련 참가자의 현업에서의 교육훈련 전이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인구학적 통계변인을 고려한 탐색적 연구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공통적으로 교육내용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 자기유능감, 성취욕구가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며, 여성의 경우 교수능력이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조사되었다. 학력에 따른 차이에 대한 연구 결과, 대학 졸업자와 대학원 졸업자 모두 교육내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이하게 대학원 졸업자의 경우 학습동기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신입사원 교육훈련이 피훈련자에게 효과적으로 전이되기 위해 교육담당자가 프로그램 설계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프로그램 구성요소로는 첫째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목적에 맞는 교육내용의 구성이 가장 중요하며, 둘째 교수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전달방법, 스킬의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이 필요하며, 셋째 교육 참가자의 개인적 성격특성인 성취욕구, 자기유능감을 고려하여 교육기간 동안 멘토링 및 피드백 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신입사원 교육 외에 직무교육과 리더십 교육, 외국어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에 대한 후속연구가 지속되길 희망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