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사의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 최재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62.7 -11-90
형태사항
v,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814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청소년, 2011.8. 지도교수: 최윤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나.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가.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십 이론의 발전 15

1. 리더십의 개념 15

2. 리더십 이론의 발전 16

나. 카리스마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22

1. 카리스마 리더십의 개념 22

2. 카리스마 리더십의 특징 23

3. 카리스마 리더십의 하위 차원 27

4. 카리스마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구분 29

다.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31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31

2.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 34

3.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차원 36

4.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 비교 39

5.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 비교 42

라. 시민성 44

1. 시민성(citizenship)의 개념 44

2. 시민성에 요구되는 자질 45

3. 시민성의 하위차원 47

마. 선행연구 52

III. 연구방법 55

가. 연구대상 및 조사절차 55

나. 측정도구 56

1. 독립변수 56

2. 종속변수 57

다.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59

IV. 연구결과 60

가. 응답자의 일반사항 60

나. 교사의 리더십과 청소년 시민성의 상관관계 62

1.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청소년의 시민성 하위변인들 간의 상관성 62

2.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청소년 시민성의 하위변인들 간의 상관성 63

다. 교사의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5

1.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5

2.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6

3.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8

라.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청소년의 시민성의 수준 71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청소년의 시민성 수준 71

V. 결론 75

가. 요약 75

나. 논의 78

다. 연구의 한계와 제안 81

참고문헌 82

부록 89

국문초록 94

ABSTRACT 96

〈표 2-1〉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8

〈표 2-2〉 카리스마 리더와 비카리스마 리더 26

〈표 2-3〉 카리스마 리더십의 세 가지 하위 차원 28

〈표 2-4〉 Bass(1990)의 MLQ에 따른 카리스마 리더십 하위 변인 29

〈표 2-5〉 서번트 리더의 특징 36

〈표 2-6〉 Spears(1995)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 변인 특성 37

〈표 2-7〉 Patterson(2003)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 변인 특성 38

〈표 2-8〉 전통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점 42

〈표 2-9〉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 43

〈표 2-10〉 은지용(2002)의 시민성의 하위 변인 특성 51

〈표 3-1〉 카리스마 리더십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6

〈표 3-2〉 서번트 리더십 척도 문항구성과 신뢰도 57

〈표 3-3〉 청소년의 시민성 척도 문항구성과 신뢰도 58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4-2〉 교사의 리더십과 청소년 시민성 간의 상관관계 63

〈표 4-3〉 공선성 통계량 64

〈표 4-4〉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5

〈표 4-5〉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7

〈표 4-6〉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69

〈표 4-7〉 청소년의 시민성 수준 71

〈표 4-8〉 청소년의 시민성 하위 요인 수준 73

〈그림 1-1〉 연구모형 14

〈그림 2-1〉 House의 카리스마 리더십 모델 2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담임교사의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청소년의 시민성 함양을 위해서는 어떤 리더십의 발휘가 효과적인지 분석해 보았다. 그리하여 일선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서 교사들이 리더십에 대한 가치에 관심을 갖게 하고 청소년의 시민성 함양에 도움이 될 단초를 제시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지역 고등학생 403명(남 237명, 여 166명)으로 총 2개 학교에서 임의표집으로 선정했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 작성을 통해 조사가 이루어졌다.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시민성 수준은 t 검정과 One-way ANOVA를 통해 실시되었고, 교사의 리더십 변인과 청소년의 시민성 변인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리더십 변인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리더십은 모두 청소년 시민성과 긍정적인 상관성을 나타내는 가운데, 특별히 청소년 시민성의 하위 변인들 중에서 공동체 의식과 비교적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둘째,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이상적 영향행동 변인이,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비전제시 변인이 청소년 시민성의 공동체 의식과 비교적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셋째, 청소년들이 인식한 교사의 리더십은 청소년의 시민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을 통제한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갖는 분산 설명력은 24.2%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24.1%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의 두 가지 리더십 변인의 분산설명력은 25.4%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영감적 동기부여 변인이,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비전제시 변인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청소년의 시민성 수준에 가장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부모와의 정치 및 사회 관련 대화 수준(r=8.859, p〈.001)이었고, 청소년 시민성의 하위변인들 중 참여의식과 자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의 논의를 발전시킬 수 있다.

첫째, 교사의 리더십이 적절히 발휘되는 것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좋은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교사의 리더십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있어서 공동체 의식 함양에 비교적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청소년들로 하여금 더불어 살아가는 시민사회의 시민 역량을 키우는 데에 리더십 발휘가 매우 가치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교사들이 리더십을 발휘함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노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칭찬하고 만족감을 표시함으로써 동기를 부여하는 모습(카리스마 리더십의 영감적 동기부여)과 청소년들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비중을 두고 인격을 존중하며 다양한 학습과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모습(서번트 리더십의 비전제시)이 청소년의 시민성의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부모들은 청소년들의 개인 학업 성취에만 가치를 둘 것이 아니라, 자녀들과 정치 및 사회 전반에 걸친 대화를 종종 나눔으로써 좋은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담임교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 모두 청소년의 시민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제한적인 연구 표본과 측정 도구가 기존의 기업 내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점 등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향후 다양한 연구 표본을 통한 분석과 아울러 청소년학에 적합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