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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청소년의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또래애착과 충동성에 관한 연구 / 황은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362.7 -11-98
형태사항
i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83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 2011.8. 지도교수: 김현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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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청소년과 휴대폰 12

1) 청소년의 특징과 발달 12

2) 휴대폰 매체의 특징 14

2.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 16

1) 휴대폰 사용의 동기와 실태 16

2) 휴대폰의 부적절한 사용 19

3. 청소년의 또래애착 26

1) 애착의 개념 및 발달 27

2) 청소년기의 또래애착의 중요성과 특징 29

3) 또래애착의 유형 32

4. 청소년의 충동성 34

1) 충동성의 정의 34

2) 충동성의 특징과 유형 35

3) 충동성과 문제행동 37

5.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과 또래애착, 충동성과의 관계 39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43

3. 연구도구 43

1) 인구통계학적 질문지 43

2) 휴대폰 관련 질문지와 휴대폰의 부적절한 사용에 관한 질문지 43

3) 또래애착 척도 45

4) 충동성 척도 46

4. 자료분석 46

IV. 연구결과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휴대폰 사용 실태 48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48

2) 연구대상자의 휴대폰 사용실태 49

3)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 또래애착, 충동성의 기술적 통계 결과 53

2. 성별, 학년에 따른 또래애착, 충동성의 차이 비교 54

1) 성별, 학년에 따른 또래애착의 하위영역과 또래애착전체의 차이 54

2) 성별, 학년에 따른 충동성의 차이 56

3. 성별, 학년에 따른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의 차이 비교 57

4. 각 변수들과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과의 상관관계 58

5.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과 60

V.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8

참고문헌 71

부록-설문지 75

〈부록 1〉 휴대폰의 부적절한 사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6

〈부록 2〉 설문지 77

국문초록 83

ABSTRACT 8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휴대폰 사용과 관련하여 시간과 요금의 과다문제, 휴대폰 사용에 있어서의 에티켓문제, 학업이나 집중력의 방해를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으로 보고, 또래애착과 충동성이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도방안들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조사기간으로는 2011년 4월 24일과 5월 1일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연구대상은 223명의 노량진, 대방, 반포지역의 중·고 1.2.3학년의 휴대폰 소지 청소년을 선정하여 질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의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SPSS Win 1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Correlation, Regression을 실시,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애착 전체에서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 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또래애착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 신뢰감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충동성의 경우에는 성별과 학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있어 여자청소년일 때, 고등학생에게서, 또래애착이 높고, 충동성이 높을 때 과다시간·과다요금과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 전체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회귀분석 결과 충동성, 소외감, 성별이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 전체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의 소외감에 대한 파악과 소외감을 덜 느끼도록 하는 치료적인 개입과 건강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프로그램들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또래애착이 충동성과 상호작용하여 부적절한 휴대폰사용이 되지 않도록 하는 교육적 지도방안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큰 설명력을 갖는 충동성에 관하여 충동성이 높은 청소년들에 대한 가정과 교육기관과 상담기관과의 연계로 전문적인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충동성이 높은 청소년들의 특성을 고려한 치료와 상담이 되도록 전문적인 인력들이 투입되어야한다.

셋째, 적절한 수준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전 국민적인 함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적절한 휴대폰 사용수칙을 제시하는 것과 다양한 홍보를 위한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통해 또래애착의 질적 차이에 따라 휴대폰 사용의 차이와 또래관계에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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