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序論)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과 방법 13

II. 수상공연 콘텐츠의 가치와 관련 연구 검토 15

2.1. 공연 관련 이론적 배경 15

2.1.1. 공연 15

2.1.2. 공연산업 16

2.1.3. 공연예술 경영 18

2.2. 수상공연 콘텐츠의 개념과 특징 19

2.2.1. 수상공연 콘텐츠의 개념 19

2.2.2. 수상공연 콘텐츠의 특징 21

2.3. 수상공연 콘텐츠의 가치와 의미 21

2.3.1. 수상공연 콘텐츠의 가치 21

2.3.2. 수상공연 콘텐츠의 의미 25

2.4. 수상공연 관련 선행 연구 검토 27

III. 중국 수상공연 분석과 성공요인 도출 30

3.1. 중국 수상공연의 현황과 실태 30

3.1.1. 광저우아시안게임의 수상공연 상의 충격 30

3.1.2. 중국 수상공연의 본격화-인상(印像)시리즈 31

3.2. ‘인상(印象)’시리즈의 콘텐츠 분석 31

3.2.1. 계림(桂林)의 〈인상유삼저(印像劉三姐)〉 32

3.2.2. 항주(抗州)의 ‘인상서호(印像西湖)’ 37

3.3. 중국 수상공연 콘텐츠의 성공요인 및 분석 42

3.3.1. 중국 국가 배경의 특성 요인: 경제의 발전과 정치적 지원으로 공연 시장의 형성 시작 42

3.3.2. 공연공간의 선택 및 극장경영 요인: 투자와 수익 고려 따뜻한 기후가 비교적으로 길고 문화자원이 풍부한 관광도시 선택 상설공연으로 운영 45

3.3.3. 콘텐츠 선택 및 개발 성공요인: 문화할인율, 차이성과 독특성 등을 고려한 물과 스토리텔링 결합 51

3.3.4. 공연의 양식 및 표현 방법 성공요인: 혁신적인 공연양식, 새로운 무대 디자인 및 하이 테크놀로지 조명과 음향 등을 통해 성공한 공연 지원 54

3.3.5. 마케팅 전략(戰略) 성공요인: 공연과 관광 결합 전략, 창작자 브랜드 전략 및 국제화 경영 전략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공연의 성공 보장 58

IV. 한국의 수상공연 현황과 사례 분석 63

4.1. 한국 수상공연의 현황과 실태 63

4.1.1. 한국 국내 수상공연 각광 63

4.1.2. 한국 수상공연의 대표--'사마이야기'와 〈사비미르〉 65

4.2. 한국 수상공연 사례의 콘텐츠 분석 66

4.2.1. 공주의 〈사마이야기〉 66

4.2.2. 부여의 〈사비미르〉 70

4.3. 중국 수상공연 콘텐츠와 비교 분석 73

4.3.1. 한국 국가배경 74

4.3.2. 공연공간의 선택및 극장경영 비교 77

4.3.3. 콘텐츠 선택및 개발 비교 80

4.3.4. 공연양식및 표현 방법 비교 80

4.3.5. 마케팅 전략 비교 81

V. 한국 수상공연 콘텐츠의 문제점과 벤치마킹의 방향성의 제안 83

5.1. 한국 수상공연 콘텐츠의 문제점 83

5.1.1. 배경요소의 문제 83

5.1.2. 공연공간의 선택 및 극장경영 문제 83

5.1.3. 공연의 콘텐츠 및 개발 문제 86

5.1.4. 공연양식 및 표현 방법 문제 87

5.1.5. 마케팅 전략 문제 92

5.2. 한국적 벤치마킹 방향성 제안 92

5.2.1. 배경요소 92

5.2.2. 공연공간의 선택 및 극장경영 92

5.2.3. 공연의 콘텐츠 및 개발 93

5.2.4. 공연양식 및 표현 방법 95

5.2.5. 마케팅 전략 96

VI. 결론 97

참고 문헌 101

Abstract 106

〈표 4-1〉 중국과 한국의 수상공연 비교 73

〈표 4-2〉 지역축제 관람률 75

〈표 4-3〉 주요 문화향유 실태 조사 결과표 76

〈표 5-1〉 한국수상공연의 문제점과 방향성 제안 84

〈그림 2-2〉 공연의 구성 요소 17

〈그림 3-1〉 공연경영의 범위 18

〈그림 2-4〉 수상공연 콘텐츠 20

〈그림 2-5〉 수상공연의 특징 22

〈그림 3-1〉 〈인상유삼저〉의 포스트 32

〈그림 3-2〉 프롤로그 산수의 전설 34

〈그림 3-3〉 제 2장 홍색인상 35

〈그림 3-4〉 제 3장 녹색인상 35

〈그림 3-5〉 제 4장 금색인상 36

〈그림 3-6〉 제 5장 남색인상 36

〈그림 3-7〉 제 6장 은색인상 37

〈그림 3-8〉 〈인상서호〉의 포스트 38

〈그림 3-9〉 제 1부 만남 39

〈그림 3-10〉 제 2부 사랑 40

〈그림 3-11〉 제 3부 이별 41

〈그림 3-12〉 제 4부 추억 42

〈그림 3-13〉 2001-2007년 1인당 중국 전 국민의 1인당 평균 수입과 1인당 총소비 44

〈그림 3-14〉 2001-2007년 중국 전 국민의 문화 소비와 총소비의 비중 44

〈그림 3-15〉 〈인상유삼저〉의 좌석 표시 48

〈그림 3-16〉 〈인상서호〉의 좌석 표시 50

〈그림 3-17〉 〈인상유삼저〉의 관객석 56

〈그림 3-18〉 〈인상서호〉 물의 무대 57

〈그림 4-1〉 〈수상 뮤지컬 갑천〉 64

〈그림 4-2〉 〈사마이야기〉의 공연 장면 69

〈그림 4-3〉 〈사비미르〉의 공연 장면 72

〈그림 5-1〉 〈사마이야기〉의 무대 건설 환경문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