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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제기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4
제1절 이론적 배경 14
1. SNS의 특징 및 현황 14
제2절 선행 연구 고찰 23
1. 이용과 충족 이론 23
2. 온라인 미디어에 대한 이용과 충족 이론 적용의 확장 24
3. 사회적 연결망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에 대한 연구 25
제3장 연구 문제 및 방법 27
제1절 연구 문제 27
1. 연구 문제 27
제2절 연구 방법 29
1. 설문 조사 대상 및 기간 29
2. 변인의 측정 30
제4장 연구 결과 33
제1절 조사 대상자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제2절 이용 동기 한미 간의 비교 34
1. 페이스북(Facebook) 이용자들이 이용 동기의 수준 비교 34
2. 페이스북(Facebook) 이용 동기 요인 한미 간의 비교 36
제3절 이용 동기요인과 이용행위 한미 간의 비교 42
(가) 한국 42
(나) 미국 44
(다) 양국 간의 비교 45
제4절 이용 동기요인과 참여정도 한미 간의 비교 46
(가) 한국 47
(나) 미국 48
(다) 양국 간의 비교 49
제5절 이용 동기요인과 만족도 한미 간의 비교 49
(가) 한국 49
(나) 미국 50
(다) 양국 간의 비교 50
제5장 결론 및 논의 5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2
제2절 논의 및 한계점 54
참고문헌 57
부록 60
ABSTRACT 68
〈표 2-1〉 SNS의 기본 기능 15
〈표 2-2〉 페이스북 사이트의 특성분석 19
〈표 2-3〉 커뮤니케이션 모델 분류 26
〈표 3-1〉 이용 동기 항목 30
〈표 3-2〉 이용 행위 항목 31
〈표 3-3〉 만족도 32
〈표 4-1〉 한·미 양국 간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4-2〉 한·미 양국 간 항목별 이용 동기 수준 35
〈표 4-3〉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분석(한국) 38
〈표 4-4〉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분석(미국) 40
〈표 4-5〉 한미 간의 이용 동기 요인 비교 42
〈표 4-6〉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행위 상관관계(한국) 43
〈표 4-7〉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행위 상관관계(미국) 44
〈표 4-8〉 페이스북(Facebook) 이용 동기와 참여정도 간의 차이(한국) 47
〈표 4-9〉 페이스북(Facebook) 이용 동기와 참여정도 간의 차이(미국) 48
〈표 4-10〉 만족감에 영향을 끼치는 이용 동기 요인(한국) 50
〈표 4-11〉 만족감에 영향을 끼치는 이용 동기 요인(미국) 50
〈그림 2-1〉 2011년 6월 기준 페이스북 한국 이용자수 20
〈그림 2-2〉 한국 페이스북 이용자 연령 분포 21
〈그림 2-3〉 한국 페이스북 이용자 성별 분포 21
〈그림 2-4〉 2011년 6월 기준 페이스북 미국 이용자수 21
〈그림 2-5〉 미국 페이스북 이용자 연령 분포 22
〈그림 2-6〉 미국 페이스북 이용자 성별 분포 22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페이스북(Facebook) 가장 글로벌화가 되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로서 전 세계 6억 명 넘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페이스북에 이용하고 있는 한. 미 양국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확인하고 이들 추출된 동기와 페이스북 참여정도, 이용행위, 만족도에 대한 관련성을 조사해서 국가 간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국의 일반 페이스북 유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의 페이스북 이용자들로부터는 페이스북 이용 동기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및 자아표현(Self Experssion)이 주된 요인을 추출된 데에 비해, 미국 이용자들은 콘텐츠 공유(Contents Sharing) 및 자아표현(Self Experssion) 이 주된 동기로 드러났다. 요인을 구성하는 항목에 있어, 한국 페이스북 이용자의 이용 동기로는 커뮤니케이션과 인적 연결이 별도의 요인으로 묶인 반면, 미국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인적 연결이 소셜 관계 요인으로 통합되었다.
둘째, 페이스북 이용활동이 동기 요인과의 상관관계에서 미국 이용자들은 한국 이용자들보다 더 많은 이용 동기가 활동과 이용 행위 범주에 적용되고 있었다.
셋째, 공통적으로 한국과 미국 각각 추출된 이용 요인에서 페이스북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과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양국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느끼는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의 요인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과 미국 양국이 동기 요인을 구성하는 데 차이가 있다. 한국은 기분전환 및 오락, 인적연결, 커뮤니케이션 및 자아표현, 전문성 찾기 및 콘텐츠 공유의 4가지 동기 요인은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자아표현 및 콘텐츠 공유, 기분전환 및 오락의 2가지 동기 요인 만족감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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