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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가젤형 중소기업의 성공요인과 성장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 권오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D 658.022 -11-44
형태사항
xi, 15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900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 2011.8. 지도교수: 문종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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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제2장 가젤형 중소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가젤형 중소기업의 개요 21

1. 가젤형 중소기업의 정의 21

2. 가젤형 중소기업의 중요성 24

3. 가젤형 중소기업의 특징 26

제2절 가젤형 중소기업과 유사개념 비교연구 28

1. 고성장기업 연구 28

2. 히든챔피언 연구 30

3. 강소기업 연구 31

4. 중견기업 연구 33

5. 가젤형 중소기업과 유사개념들의 비교 35

제3절 가젤형 중소기업의 역량과 성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38

1. 기술혁신역량과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38

2. 가젤형 중소기업과 성과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42

3. 가젤형 중소기업과 성과에 관한 해외 선행연구 46

4. 기업성장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55

제3장 국내 가젤형 중소기업의 현황 및 특성 분석 59

제1절 코스닥 기업의 일반현황 분석 59

1. 코스닥 기업의 전체 현황 60

2. 코스닥 기업의 규모별 현황 66

3. 코스닥 가젤형 중소기업 현황 69

제2절 가젤형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70

1. 성장성 측면의 경영성과 분석 70

2. 수익성 측면의 경영성과 분석 74

3. 안정성 측면의 경영성과 분석 77

4. 기술혁신 및 투자 측면의 경영성과 분석 78

제3절 가젤형 기업과 비가젤형 기업의 차이분석 84

1. 기업규모 및 특성 측면의 차이분석 84

2. 성장성 측면의 차이분석 86

3. 수익성 측면의 차이분석 87

4. 안정성 측면의 차이분석 88

5. 혁신역량 측면의 차이분석 88

6. 가젤형 기업과 비가젤형 기업의 차이분석 결과 89

제4장 가젤형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91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91

1. 변수의 선정 91

2. 변수의 정의 92

3. 측정항목 93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97

1. 연구모형의 수립 97

2. 가설의 설정 100

제3절 표본의 선정 및 특성 109

1. 표본의 선정 및 조사방법 109

2. 조사대상 기업의 일반특성 110

제4절 가젤형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8

1. 상관관계분석 118

2. 다중회귀분석 120

3. 실증분석 결과요약 130

제5장 가젤형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제언 135

제1절 가젤형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제고 135

1. 기술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경영성과 제고 135

2. 마케팅역량 강화를 통한 경영성과 제고 138

3. 조직역량 강화를 통한 경영성과 제고 139

4. 재무역량 강화를 통한 경영성과 제고 140

제2절 가젤형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언 141

1. 가젤형 중소기업의 발굴과 지원 141

2. 가젤형 중소기업의 육성방안 143

제6장 결론 및 향후연구 14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4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4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60

부록 1. 2010년 코스닥시장 가젤형 기업 현황 160

부록 2. 가젤형 기업과 비가젤형 기업의 차이분석 163

국문초록 165

〈표 2-1〉 가젤형 기업의 정의와 경제적 기여 23

〈표 2-2〉 가젤형 기업의 추진동력 24

〈표 2-3〉 기존 논의의 중견기업 정의:양적 기준 35

〈표 2-4〉 유사개념들 간의 규모면에서의 정의 비교 36

〈표 2-5〉 가젤형 기업과 히든챔피언의 비교 38

〈표 2-6〉 오슬로 매뉴얼의 기술혁신 개념 39

〈표 2-7〉 가젤형 중소기업의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45

〈표 2-8〉 분석에 활용된 통계의 국가 간 비교 (1) 47

〈표 2-9〉 분석에 활용된 통계의 국가 간 비교 (2) 48

〈표 2-10〉 국가별 대상기업 분석단위의 분류 49

〈표 2-11〉 성장지수의 기준 51

〈표 2-12〉 국가별 가젤형 기업의 일자리 창출 기여 분석 52

〈표 2-13〉 주요 선진국의 고성장기업 지원시책 사례 53

〈표 3-1〉 연평균 퍼센트 성장구간 60

〈표 3-3〉 벤처기업 비중 62

〈표 3-4〉 설립일 기준 기업 분포 63

〈표 3-5〉 평균 업력 및 상장도달기간 65

〈표 3-6〉 주력제품 매출구성비 66

〈표 3-7〉 자산, 자본, 자본금 비교 67

〈표 3-8〉 2007년~2009년 기업 유형별 종업원 수 규모 68

〈표 3-9〉 성장성에 따른 분류 69

〈표 3-10〉 매출액 비교 71

〈표 3-11〉 2007년~2009년 기업 유형별 매출액 규모 72

〈표 3-12〉 수출비중 비교 73

〈표 3-13〉 인당 자본집약도 비교 74

〈표 3-14〉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비교 75

〈표 3-15〉 ROE 비교 76

〈표 3-16〉 부채비율, 유보율 규모 78

〈표 3-17〉 매출액 대비 R&D 집약도, 지식재산권 79

〈표 3-18〉 교육훈련비 80

〈표 3-19〉 전체기업의 항목별 평균 요약 81

〈표 3-20〉 기업규모 및 특성 측면의 차이분석 85

〈표 3-21〉 성장성 측면의 차이분석 86

〈표 3-22〉 수익성 측면의 차이분석 87

〈표 3-23〉 안정성 측면의 차이분석 88

〈표 3-24〉 혁신역량 측면의 차이분석 89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2

〈표 4-2〉 연구가설 108

〈표 4-3〉 성장성에 따른 분류 109

〈표 4-4〉 가젤형 기업의 거래 유형 111

〈표 4-5〉 거래유형별 분류 112

〈표 4-6〉 가젤형 기업 업종별 현황 113

〈표 4-7〉 거래유형별 기업분류와 업종현황 114

〈표 4-8〉 분석대상기업 특성 115

〈표 4-9〉 가젤형 기업 기술적 통계 117

〈표 4-10〉 상관관계분석 119

〈표 4-11〉 기업역량과 매출액 간의 관계검증 120

〈표 4-12〉 기업역량, CEO특성과 매출액 간의 관계검증 121

〈표 4-13〉 기업역량, 기업 고유특성과 매출액 간의 관계검증 122

〈표 4-14〉 기업역량, CEO특성, 기업 고유특성과 매출액 간의 관계검증 123

〈표 4-15〉 기업역량과 고용 간의 관계검증 124

〈표 4-16〉 기업역량, CEO특성과 고용 간의 관계검증 124

〈표 4-17〉 기업역량, 기업 고유특성과 고용 간의 관계검증 125

〈표 4-18〉 기업역량, CEO특성, 기업 고유특성과 고용 간의 관계검증 126

〈표 4-19〉 기업역량과 ROE 간의 관계검증 127

〈표 4-20〉 기업역량, CEO특성과 ROE 간의 관계검증 127

〈표 4-21〉 기업역량, 기업 고유특성과 ROE 간의 관계검증 128

〈표 4-22〉 기업역량, CEO특성, 기업 고유특성과 ROE간의 관계검증 129

〈표 4-23〉 가설검정 결과 요약 130

〈표 4-24〉 연구결과 요약 131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2-1〉 한국 강소기업의 8가지 유형 32

〈그림 2-2〉 고성장기업, 중견기업, 히든챔피언의 정의 비교(종업원 수) 36

〈그림 2-3〉 고성장기업, 중견기업, 히든챔피언의 정의 비교(매출액) 37

〈그림 2-4〉 기업 선정과정(OECD) 일부변형 50

〈그림 3-1〉 벤처기업 비중 62

〈그림 3-2〉 기업유형별 평균 업력, 상장도달기간 64

〈그림 3-3〉 주력제품 매출구성비 65

〈그림 3-4〉 자산, 자본, 자본금 비교 67

〈그림 3-5〉 2007년~2009년 기업 유형별 종업원 수 규모 68

〈그림 3-6〉 매출액 비교 70

〈그림 3-7〉 2007년~2009년 기업 유형별 매출액 규모 71

〈그림 3-8〉 수출비중 비교 73

〈그림 3-9〉 인당 자본집약도 비교 74

〈그림 3-10〉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비교 75

〈그림 3-11〉 ROE 비교 76

〈그림 3-12〉 부채비율, 유보율 규모 77

〈그림 3-13〉 매출액 대비 R&D 집약도, 지식재산권 79

〈그림 3-14〉 교육훈련비 80

〈그림 3-15〉 전체기업과의 비교 82

〈그림 4-1〉 연구모형 99

〈그림 4-2〉 거래유형별 분류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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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경제에서 사업체 수는 물론이고 종업원 수 측면에서도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은 국가 경제의 중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 성장은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필수적 과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중 지속적 성장을 통하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기업 수가 많지 않고, 신규 창업 사업체 수 증가와 고용의 증대로 말미암아 국내 중간 규모 기업의 비중은 선진국과 비교하면 취약한 현실이다. 이러한 구조는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수출 증가, 경제성장에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기에 중소기업의 지속적 성장은 기업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특히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중소벤처기업들은 일반 중소기업보다 고부가가치형 기술력의 확보, 높은 생산성과 고수익성, 지속적인 기술혁신 활동 등을 통하여 국가 경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중소기업들은 국가 경제를 떠받치는 새로운 기업군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수출 및 고용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중, 매출액과 고용 측면에서 일반 중소기업에 비하여 월등하게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는 기업을 가젤형 중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히든챔피언, 강소기업, 중견기업이라고도 불리는 고성장기업의 한 형태인 가젤형 중소기업은 오늘날 국가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 주요선진국에서도 가젤형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가젤형 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가젤형 기업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부 차원의 정책 및 제도적인 지원이 뒤따르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가젤형 기업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또한 연구의 형태도 가젤형 기업에 대한 현황과 사례분석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실증분석을 통한 가젤형 기업의 성공요인과 성장전략을 제시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가젤형 중소기업은 일반 중소기업들과는 차별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어 가젤형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지원정책과 성장전략은 가젤형 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젤형 중소기업의 지속적 성장전략 수립 및 정책 마련을 위하여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실증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열악한 경영환경 하에서도 매출과 수익, 고용창출 측면에서 고성장을 달성한 가젤형 기업의 성공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출하고 성장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가젤형 기업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국내 가젤형 기업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가젤형 중소기업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코스닥 상장 기업 중 매출액 성장률 또는 종업원 수 증가율이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 연속 20% 이상인 기업을 가젤형 기업으로 분류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2010년 말 기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1,021개 기업을 대상으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젤형 기업, 성장기업, 성장정체기업, (-) 성장기업으로 분류하였다. 그 중 가젤형 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요인 및 성장전략에 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수립된 연구모형에 의하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역량을 독립변수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장에 영향을 주는 기업의 역량은 R&D 집약도, 지식재산권, 수출비중, 주력제품 매출구성비, 교육훈련비, 인당 자본집약도, 부채비율을 변수로 설정하였으며. 경영성과에 해당하는 종속변수로는 성장성을 대변하는 매출액, 고용창출을 대변하는 종업원 수, 수익성을 대변하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을 선정하였다. 통제변수로는 기업의 업력, 종업원 수, 기업형태, 지역, 거래유형, 산업더미 등 기업의 특성에 관한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확대변수로는 CEO 특성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의 성과인 매출액에는 R&D 집약도, 수출비중, 인당 자본집약도, 부채비율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용에는 인당 자본집약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ROE에는 R&D 집약도, 주력제품 매출구성비, 교육훈련비, 부채비율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 결과를 통하여 가젤형 기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가젤형 중소기업의 성장전략과 정부의 지원정책 및 중소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 가젤형 기업에 대한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가젤형 기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 가젤형 기업의 확대와 더불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중소기업 지원제도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중소벤처기업의 바람직한 롤모델로 설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경제발전과 고용창출을 위한 정책 수립 및 가젤형 기업에 대한 후속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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