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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업의 트위터 활동에 따른 공중관계성이 위기상황에서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김윤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658.827 -11-9
형태사항
v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597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브랜드매니지먼트, 2011.8. 지도교수: 김호월, 장동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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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SNS에 관한 연구 15

2.1.1. SNS의 정의 및 특성 15

2.1.2. SNS으로서의 트위터 20

2.1.3. 기업 트위터 현황 23

2.2. 기업과 대중 관계에 관한 연구 27

2.2.1. 기업이미지 27

2.2.2. 조직-공중관계 이론 30

2.3. 위기에 관한 연구 36

2.3.1. 위기의 개념 및 유형 36

2.3.2. 위기 커뮤니케이션 3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4

3.1.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44

3.1.1. 연구모형 44

3.1.2. 연구문제 45

3.2. 연구방법 46

3.2.1. 연구 설계 46

3.2.2.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50

3.2.3. 분석방법 51

제4장 연구결과 52

4.1. 측정도구의 검증 52

4.2.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63

4.2.1. 위기 상황에서 기업 트위터 활동에 따른 공중 관계성이 기업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64

4.2.2. 위기 상황에서 기업 트위터 활동에 따른 공중 관계성이 기업위기 회복 정도에 미치는 영향 65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69

5.1. 연구결과 요약 및 연구의 한계점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5

표1. 소셜미디어의 특징 17

표2. 소셜미디어의 등장배경 18

표3. 공중관계성 요인 정도측정 항목 48

표4. 연구대상자 일반적 특성 51

표5. 전체 응답자의 공중관계성에 대한 결과 53

표6. 공중관계성의 요인분석표 55

표7. 신뢰성요인분석표 57

표8. 평판 요인분석표 58

표9. 지역사회성 요인분석표 58

표10. 위기 상황 인식 측정에 대한 결과 59

표11. 심각성 요인분석표 60

표12. 책임성 요인분석표 61

표13. 위기상황 회복 정도 인식 측정에 대한 결과 61

표14. 위기 상황 정도 인식 요인 분석표 62

표15. 현대카드 트위터 활동에 따른 공중관계성이 위기 상황 위... 63

그림1. 연구모형 44

그림2. 트위터의 사용자 공중관계성에 따른 위기인식 회귀분석 65

그림3. 트위터 사용자의 공중관계성에 따른 이미지 회복 인식 회귀 분석 66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컴퓨터뿐만 아니라 휴대폰,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통한 대중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활발해져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 변화를 인지한 기업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기업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중에서 트위터를 활용한 기업 소셜 미디어 활동이 기업-대중간의 관계형성 뿐만 아니라 위기상황에서 기업이미지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기업-대중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트위터의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 하였다.

첫째, 기업의 트위터 활동에 대한 공중관계성이 기업의 위기상황 발생 시 위기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기업의 트위터 활동에 대한 공중관계성이 기업의 위기상황 발생 시 기업 이미지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트위터 활동에 따른 공중관계성이 위기 상황 시 기업 이미지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대중간의 관계성과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하여 확인해 보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형성된 기업-대중간의 관계성에 대한 확인 뿐만 아니라 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이미지 회복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검증으로 향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업의 전략적 활용에도 일조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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