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J. S. 바흐의 마태수난곡에 관한 고찰 : 음악적 특징과 가사를 중심으로 / 김순덕 인기도
발행사항
천안 :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D 781.71 -11-11
형태사항
vi, 13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6015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기독교음악학, 2011.8. 지도교수: 박은경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3. 선행연구 고찰 18

II. 작가의 이해 20

1. 바흐의 생애 및 가계(家系) 20

2. 바흐의 교회음악 세계 24

2.1. 종교관 24

2.2. 작품 유형 28

2.3. 바흐의 영향 31

III. 마태수난곡의 작곡 배경 33

1. 마태수난곡의 시대적 배경 33

1.1.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 34

1.2. 감정이론 37

1.3. 감정이론의 특징이 잘 나타난 곡 40

2. 수난곡 및 작곡배경 43

IV. 마태수난곡의 구성 및 요한수난곡과의 비교 47

1. 마태수난곡의 구성 47

2. 마태수난곡과 요한수난곡 비교 56

V. 마태수난곡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59

1. 오케스트라 구성 및 역할 59

2. 합창의 역할과 유형 62

3. 악기와 성악의 융합 73

3.1. 악기파트와 성악파트의 대등한 융합 73

3.2. 레치타티보와 합창의 융합 76

3.3. 아리아와 합창의 융합 83

3.4. 듀엣과 합창의 융합 86

4. 음악적 기법 89

4.1. 리듬의 역할 89

4.2. 리듬과 음형으로 가사를 표현하는 기법 93

4.3. 가사를 화성적으로 장식하는 기법 95

4.4. 멜리스마(melisma) 기법 104

5. 형식 분석 105

5.1. 레치타티보 연구 105

5.2. 예수님의 말씀이 나타난 부분의 특징 112

5.3. 전체적 흐름과 다르게 표현된 부분 118

6. 조성의 대조와 변화 120

VI. 결론 131

참고문헌 136

Abstract 141

〈표 1〉 마태수난곡 BWW244의 구성 48

〈표 2〉 마태수난곡 1부의 악곡 목차 49

〈표 3〉 마태수난곡 2부의 악곡 목차 52

〈표 4〉 마태수난곡의 내용 54

〈표 5〉 마태수난곡과 요한수난곡의 내용비교 57

〈표 6〉 'O Haupt voll Blut' 의 멜로디가 쓰인 합창의 조성 비교 65

〈악보 1〉 'sterben' 에의 증 4도 42

〈악보 2〉 트리오 소나타 형식을 보이는 예 42

〈악보 3〉 소프라노의 레치타티보 "Wie wohl mein Herz" 60

〈악보 4〉 테너 아리아 "O Schmerz!" 의 오보에 다 카치아 61

〈악보 5〉 테너 아리아 "O Schmerz!" 61

〈악보 6〉 제15(21)곡 "Erkenne mich, mein Huter, c# minor"(이미지참조) 65

〈악보 7〉 제17(23)곡 "Ich will hier bei dir stehen, c minor" 65

〈악보 8〉 제44(53)곡 "Befiehl du deine Wege, b minor" 66

〈악보 9〉 제54(63)곡 "O Haupt voll Blut und Wunden, d minor" 66

〈악보 10〉 제 62(72)곡 "Wenn ich einmal soll, a minor" 67

〈악보 11〉 제27(33)곡 합창 "Sind Blitze, sind Donne" 68

〈악보 12〉 제33(39)곡 거짓 증인의 합창 70

〈악보 13〉 제47(54)곡 "바라바" 71

〈악보 14〉 제50(59)곡 "Lass ihn kreuzigen" 72

〈악보 15〉 제58(67)곡 "Ich bin Gottes Sohn" 73

〈악보 16〉 제39(47)곡 알토 아리아 "Erbarme dich" 74

〈악보 17〉 소프라노 아리아 제 49(58)곡 "Aus Liebe" 75

〈악보 18〉 제57(66)곡 베이스아리아 "Komm, susses Kreuz"(이미지참조) 76

〈악보 19〉 제19(25)곡 "O schmerz!" 78

〈악보 20〉 제67(77)곡 "Nun ist der Herr" 81

〈악보 21〉 제20(26)곡 테너아리아 "Ich will bei meinem Jesu" 84

〈악보 22〉 제27(33)곡 듀엣과 합창 87

〈악보 23〉 제9(15)곡 합창 "Herr, bin ich's" 88

〈악보 24〉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 1-4마디(이미지참조) 90

〈악보 25〉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5-6마디(이미지참조) 90

〈악보 26〉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9-11마디(이미지참조) 91

〈악보 27〉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26-29마디(이미지참조) 92

〈악보 28〉 제22(28)곡 "Der Heiland fallt" 94

〈악보 29〉 제51(60)곡 Erbarm es Gott!" 95

〈악보 30〉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 1-9마디 97

〈악보 31〉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10-18마디 99

〈악보 32〉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19-29마디 100

〈악보 33〉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 38-46마디 101

〈악보 34〉 제57(66)곡 "Komm, susses Kreuz" , 제1-2마디(이미지참조) 103

〈악보 35〉 제54(63)곡 "O Haupt voll Blut and Wunden" 제1-5마디(이미지참조) 103

〈악보 36〉 제57(66)곡" Komm, susses Freuz" 중 leiden 의 멜리스마(이미지참조) 105

〈악보 37〉 제5(9)곡 "Wenn deine Junger" 107

〈악보 38〉 제51(60)곡 "하나님이시여!(Erbarm'es Gott)" 108

〈악보 39〉 제59(69)곡 "Ach! Golgatha!" 110

〈악보 40〉 제64(74)곡 "Am abend" 111

〈악보 41〉 제4(8)곡 "Da das Jesus merkete" 113

〈악보 42〉 제24(30)곡 "und er kam zu seinen Jungern"(이미지참조) 114

〈악보 43〉 제11(17)곡 "Er antwortete und sprach" 115

〈악보 44〉 제61(71)곡의 "Eli, Eli, lama asabthani!" 118

〈악보 45〉 제38(46)곡에 나타난 복음사가의 멜리스마 119

〈악보 46〉 제63(73)곡 "und siehe da" 의 빠른 진행의 반주 119

〈악보 47〉 제4(7)곡 마태수난곡에서 처음으로 내림표가 나타나는 부분: 가사 “Armen(불쌍한 자)" 122

〈악보 48〉 제9(15)곡 예수님의 '제자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는 불길한 예언에 나타나는 내림나 장조 조성 123

〈악보 49〉 제14(20)곡 예수님께서 부활을 예언하는 부분에서 희망을 암시하는 마장조 조성 124

〈악보 50〉 제51(61)곡 가사 'und noch viel harter sein. Erbarmt euch, haltet ein!(하지만, 자비를 베푸세요. 제발 멈춰 주시오!)' 에 나타나는 비장한 느낌의 올림다단조 조성(이미지참조) 125

〈악보 51〉 제61(71)곡 중 예수님말씀(내림나단조)과 복음사가(내림마단조)에 쓰인 조성 126

〈악보 52〉 제26(32)곡 의도적인 잘못된 음정의 사용 129

〈악보 53〉 제27(33)곡 천둥과 번개가 치 듯 매섭게 몰아치다가 갑자기 한마디의 정지부가 나타나고 조성이 바뀌는 부분 130

〈가사 1〉 "구주께서 사랑으로 인하여 돌아가시네 (Aus Liebe will mein Heiland sterben)" 41

〈가사 2〉 제33(39)곡 거짓 증인의 합창 70

〈가사 3〉 알토 아리아 "아! 나의 하나님이여(Erbarme dich)" 74

〈가사 4〉 제19(25)곡 "오, 그 고통(O schmerz!)" 77

〈가사 5〉 제67(77)곡 "주께서 안식에 드셨다(Nun ist der Herr)" 79

〈가사 6〉 제20(26)곡 테너아리아 "나 예수 곁에 있네(Ich will bei meinem Jesu)" 83

〈가사 7〉 제30(36)곡 알토 아리아와 합창 84

〈가사 8〉 제60(70)곡 "보라, 예수의 손을(Sehet, Jesus hat die Hand)" 85

〈가사 9〉 제27(33)곡 듀엣과 합창 86

〈가사 10〉 제35(41)곡 아리아 "인내하라(Geduld)" 96

〈가사 11〉 제54(63)곡 "오, 피투성이가 된 머리(O Haupt voll Blut and Wunden)" 103

〈가사 12〉 제57(66)곡 베이스 아리아 "오라, 달콤한 십자가여 (Komm, susses Freuz)"(이미지참조) 104

〈가사 13〉 제5(9)곡 "사랑하는 구주여(Wenn deine Junger)"(이미지참조) 106

〈가사 14〉 제59(69)곡 "아! 골고다(Ach! Golgatha!)" 109

〈가사 15〉 제64(74)곡 "이 저녁에(Am abend)" 111

〈가사 16〉 제61(71)곡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Eli, Eli, lama asabthani!)" 117

〈가사 17〉 제63(73)곡 "휘장이 찢어지고(und siehe da)" 120

〈가사 18〉 제1(1)곡 "Kommt, ihr Tochter, helft mir klagen"(이미지참조) 126

초록보기 더보기

The extraordinary composer, Bach is praised by many other composers. Beethoven said of Bach "Nicht Bach aber Meer haben wir hier", - we have here not a stream but an ocean (Bach means stream in German) and he also mentioned Bach was the "father of all harmony", for Max Reger, he was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all music", and for Claude Debussy he was simply "the Good Lord of music." Mozart said "He is the father, and we are his children". Many composers, writers praised Bach in this manner. Bach's art is surely omnipresent in the music life of today, accessible to everyone.

Born into a musical family, Bach received an education at schools in Eisenach, Ohrdruf, and Luneburg. Bach's first permanent positions were as organist in Arnstadt (1703-1707) and Muhlhausen (1707-1708). Bach was cantor at the St. Thomas Church and School, and Director of Music for Leipzig.

Bach lived in the Baroque period. At this time, the characteristics of music written and in this style are as follows: diatonic, polyphonic, figured bass, basso continuo, sudden dynamic change, long ornated melodic line, doctrine of Affections, etc. Bach wrote the St. Matthew Passion (BWV 244) which is regarded as one of the masterpieces of classical sacred music. Soprano aria, Aus Liebe will mein Heiland sterben (For love my Savior is now dying) in Matthew passion is an example that has representative musical characteristics of baroque era.

Matthew passion is for solo voices, double choir and double orchestra which make the music majestic, with libretto by Picander (Christian Friedrich Henrici).The recitatives are based on chapters 26 and 27 of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present a narration of the passion story.

The intent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comparison of John passion and Matthew passion. It also explains the whole structure of Matthew passion like the orchestra role and choir role. This work mainly analyzes the expression things such as word painting technique, imitation to exaggerate the scene in the instrument, harmonization of voice and instrument solo part, perfect blending of solo and choir part though they have very contrastic musical characteristics.

Some figurative rhythmic uses that are related to the text can be found in this passion. For example, in alto recitative, 'Erbarm es Gott! Hier steht der Heiland angebunden(O gracious God! Behold, the Saviour standeth bound)', the accompaniment of strings and continuo conjures up a vivid picture of the chastisement by means of a sharp dotted rhythm.

A main characteristic of Bach's chorale settings which distinguishes them from other composers is the expressive harmonic coloring to emphasize particular words or special meaning. The harmonic accompaniment supports the vocal recitatives. When the text means such as 'death', 'pain', 'sorrow', 'fear', chromatic and dissonant chords are often used to express the words. Word-painting occurs when the music directly reflects what is stated in the text. For example, the text mentions "heaven," the music gets higher. The 13 chorales, placed at moments of greatest emotional tension such as the prophecy of resurrection, the arrest, the trial, and so on.

When Bach composed his St. Matthew Passion in 1927, praise was not the immediate reaction, but through Mendelssohn's recognition of Bach's genius and his efforts, Bach's works can be accessible to a wider public today and recognized as summits of musical expression.

참고문헌 (5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명곡해설 라이브러리4.『바흐』. 서울: 음악세계, 2006. 미소장
2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서울: 음악세계, 2006. 미소장
3 “바로크 음악 정격연주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총신대학교 대학원, 2002. 미소장
4 『성가문헌』. 서울: 이대출판사, 1995. 미소장
5 J.S. Bach의 종교음악에 관한 고찰 소장
6 “우리 예술가곡의 문제점(1)”『음악저널』. 제4월호 (2011): 68-71. 미소장
7 J.S. Bach의 마태수난곡에 관한 硏究 소장
8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심설당, 2009. 미소장
9 J. S. Bach의 마태수난곡에 대한 소고 소장
10 『J. S. Bach의 생애와 음악사상』. 서울: 교회음악, 1985. 미소장
11 『두길 서양음악사2(개정판)』. 서울: 나남출판사, 2006. 미소장
12 『서양음악사 2』. 서우석, 전지호 공역. 서울: 심설당, 2003. 미소장
13 『서양음악사 제7판』. 민은기외 5인 역. 서울: 이앤비플러스, 2009. 미소장
14 『예배 누구를 위해 손뼉 치는가』. 김영수 역. 서울: 빛나라출판사, 2010. 미소장
15 『찬송가학』. 이혜자 역. 서울: 이대출판부, 1997. 미소장
16 『로뎀 나무 아래』. 박희석 역. 서울: 도서출판 샘물, 2000. 미소장
17 J. S. Bach's St. Matthew Passion. Virginia: James Madison University, 2010. 미소장
18 Bach in Berlin. Lond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95. 미소장
19 “The Calov Bible of J. S. Bach" Studies in Musicology 92 (1985): 460-61. 미소장
20 The St, Matthew Passion: Its Preparation and Performance. London; Novello & Co. Ltd, 1950. 미소장
21 About Bach. Urbana and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2008. 미소장
22 Tonal Allegory in the Vocal Music of J. S. Bach.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1. 미소장
23 Les passions de J. S. Bach. Paris: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63. 미소장
24 The New Bach reader: a life of Johann Sebastian Bach in letters and documents 네이버 미소장
25 Bach Performance Practice 1945-1975, United Kingdom: Ashgate Publishing Company, 2003. 미소장
26 Johann Sebastian Bach: His life, art and work. New York: Da Capo Press, 1970. 미소장
27 Bach Studies.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미소장
28 Johann Sebastian Bach: Christmas Oratorio (BWV 248) by Ignace Bossuyt; 네이버 미소장
29 Johann Sebastian Bach: The Culmination of an Era by Karl Geiringer; 네이버 미소장
30 "The Viol in Bach's Passions: A Performer's notes." series: JViolaDaGambaSocAmer 33 (1996): 30-46. 미소장
31 The Invention and Composition of Music. London: Novello & Company, 1958. 미소장
32 Philadelphia story 네이버 미소장
33 J. S. Bach's Matthew Passion Program note. Washington: Washington Bach Consort, 1996. 미소장
34 Bach's "St. Matthew Passion": A Rudimentary Psychological Analysis, Part I 네이버 미소장
35 Bach's St. Matthew Passion, A Closer Look. New York; The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Inc, 2008. 미소장
36 Affections, Rhetoric, and Musical Expression in The World of the Bach Cantatas. New York: W. W. Norton, 1997. 미소장
37 Bach Studies 2.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미소장
38 London-van der Waals adhesiveness of rough particles 네이버 미소장
39 A Plain and Easy Introduction to Practical Music. London: Dent, 1952. 미소장
40 Bach the Preacher in The Little Bach Book. Indiana: Valparaiso University Press, 1950. 미소장
41 Passion. 6. Eighteenth Century in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nd ed. Vol. 19. London: macmillan, 2001. 미소장
42 Johann Sebastian Bach as a Biblical Interpreter. Princeton: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1952. 미소장
43 “Heinrich Schultz and Johann Sebastian Bach in the protestant Liturgy." Musical Heritage of the Lutheran Church 7 (1970):... 미소장
44 Choral Master Works: A Listener's Guide.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미소장
45 J. S. Bach and Liturgical Life in Leipzig. Saint Louis: Concordia, 1984. 미소장
46 Luther's Works volume 54.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67. 미소장
47 Bach: The Passion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26. 미소장
48 "J. S. Bach: New Light on His Faith," Concordia Theological Monthly 42 (1971): 93-6. 미소장
49 J. S. Bach's major works for voices and instruments: A Listener's Guide. Maryland: Scarecrow Press, Inc, 2005. 미소장
50 Bach. Essays on His Life and Music.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91. 미소장
51 http://www.bach.org/bach101/passions/st_matthew_passion2.html 미소장
52 ST-segment depression after cardiac transplantation and its usefulness as an indicator of acute rejection 네이버 미소장
53 Bach: St. Matthew Passion, Christoph Prégardien, Guy De Mey, Etc.; Ton Koopman: Amsterdam Baroque Orchestra, Nederlandse...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