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3. 선행연구 고찰 18
II. 작가의 이해 20
1. 바흐의 생애 및 가계(家系) 20
2. 바흐의 교회음악 세계 24
2.1. 종교관 24
2.2. 작품 유형 28
2.3. 바흐의 영향 31
III. 마태수난곡의 작곡 배경 33
1. 마태수난곡의 시대적 배경 33
1.1.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 34
1.2. 감정이론 37
1.3. 감정이론의 특징이 잘 나타난 곡 40
2. 수난곡 및 작곡배경 43
IV. 마태수난곡의 구성 및 요한수난곡과의 비교 47
1. 마태수난곡의 구성 47
2. 마태수난곡과 요한수난곡 비교 56
V. 마태수난곡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59
1. 오케스트라 구성 및 역할 59
2. 합창의 역할과 유형 62
3. 악기와 성악의 융합 73
3.1. 악기파트와 성악파트의 대등한 융합 73
3.2. 레치타티보와 합창의 융합 76
3.3. 아리아와 합창의 융합 83
3.4. 듀엣과 합창의 융합 86
4. 음악적 기법 89
4.1. 리듬의 역할 89
4.2. 리듬과 음형으로 가사를 표현하는 기법 93
4.3. 가사를 화성적으로 장식하는 기법 95
4.4. 멜리스마(melisma) 기법 104
5. 형식 분석 105
5.1. 레치타티보 연구 105
5.2. 예수님의 말씀이 나타난 부분의 특징 112
5.3. 전체적 흐름과 다르게 표현된 부분 118
6. 조성의 대조와 변화 120
VI. 결론 131
참고문헌 136
Abstract 141
〈표 1〉 마태수난곡 BWW244의 구성 48
〈표 2〉 마태수난곡 1부의 악곡 목차 49
〈표 3〉 마태수난곡 2부의 악곡 목차 52
〈표 4〉 마태수난곡의 내용 54
〈표 5〉 마태수난곡과 요한수난곡의 내용비교 57
〈표 6〉 'O Haupt voll Blut' 의 멜로디가 쓰인 합창의 조성 비교 65
〈악보 1〉 'sterben' 에의 증 4도 42
〈악보 2〉 트리오 소나타 형식을 보이는 예 42
〈악보 3〉 소프라노의 레치타티보 "Wie wohl mein Herz" 60
〈악보 4〉 테너 아리아 "O Schmerz!" 의 오보에 다 카치아 61
〈악보 5〉 테너 아리아 "O Schmerz!" 61
〈악보 6〉 제15(21)곡 "Erkenne mich, mein Huter, c# minor"(이미지참조) 65
〈악보 7〉 제17(23)곡 "Ich will hier bei dir stehen, c minor" 65
〈악보 8〉 제44(53)곡 "Befiehl du deine Wege, b minor" 66
〈악보 9〉 제54(63)곡 "O Haupt voll Blut und Wunden, d minor" 66
〈악보 10〉 제 62(72)곡 "Wenn ich einmal soll, a minor" 67
〈악보 11〉 제27(33)곡 합창 "Sind Blitze, sind Donne" 68
〈악보 12〉 제33(39)곡 거짓 증인의 합창 70
〈악보 13〉 제47(54)곡 "바라바" 71
〈악보 14〉 제50(59)곡 "Lass ihn kreuzigen" 72
〈악보 15〉 제58(67)곡 "Ich bin Gottes Sohn" 73
〈악보 16〉 제39(47)곡 알토 아리아 "Erbarme dich" 74
〈악보 17〉 소프라노 아리아 제 49(58)곡 "Aus Liebe" 75
〈악보 18〉 제57(66)곡 베이스아리아 "Komm, susses Kreuz"(이미지참조) 76
〈악보 19〉 제19(25)곡 "O schmerz!" 78
〈악보 20〉 제67(77)곡 "Nun ist der Herr" 81
〈악보 21〉 제20(26)곡 테너아리아 "Ich will bei meinem Jesu" 84
〈악보 22〉 제27(33)곡 듀엣과 합창 87
〈악보 23〉 제9(15)곡 합창 "Herr, bin ich's" 88
〈악보 24〉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 1-4마디(이미지참조) 90
〈악보 25〉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5-6마디(이미지참조) 90
〈악보 26〉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9-11마디(이미지참조) 91
〈악보 27〉 제57(66)곡 "Komm, Su ß es Kreuz" , 제26-29마디(이미지참조) 92
〈악보 28〉 제22(28)곡 "Der Heiland fallt" 94
〈악보 29〉 제51(60)곡 Erbarm es Gott!" 95
〈악보 30〉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 1-9마디 97
〈악보 31〉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10-18마디 99
〈악보 32〉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19-29마디 100
〈악보 33〉 제35(41)곡 아리아 "Geduld" , 제 38-46마디 101
〈악보 34〉 제57(66)곡 "Komm, susses Kreuz" , 제1-2마디(이미지참조) 103
〈악보 35〉 제54(63)곡 "O Haupt voll Blut and Wunden" 제1-5마디(이미지참조) 103
〈악보 36〉 제57(66)곡" Komm, susses Freuz" 중 leiden 의 멜리스마(이미지참조) 105
〈악보 37〉 제5(9)곡 "Wenn deine Junger" 107
〈악보 38〉 제51(60)곡 "하나님이시여!(Erbarm'es Gott)" 108
〈악보 39〉 제59(69)곡 "Ach! Golgatha!" 110
〈악보 40〉 제64(74)곡 "Am abend" 111
〈악보 41〉 제4(8)곡 "Da das Jesus merkete" 113
〈악보 42〉 제24(30)곡 "und er kam zu seinen Jungern"(이미지참조) 114
〈악보 43〉 제11(17)곡 "Er antwortete und sprach" 115
〈악보 44〉 제61(71)곡의 "Eli, Eli, lama asabthani!" 118
〈악보 45〉 제38(46)곡에 나타난 복음사가의 멜리스마 119
〈악보 46〉 제63(73)곡 "und siehe da" 의 빠른 진행의 반주 119
〈악보 47〉 제4(7)곡 마태수난곡에서 처음으로 내림표가 나타나는 부분: 가사 “Armen(불쌍한 자)" 122
〈악보 48〉 제9(15)곡 예수님의 '제자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는 불길한 예언에 나타나는 내림나 장조 조성 123
〈악보 49〉 제14(20)곡 예수님께서 부활을 예언하는 부분에서 희망을 암시하는 마장조 조성 124
〈악보 50〉 제51(61)곡 가사 'und noch viel harter sein. Erbarmt euch, haltet ein!(하지만, 자비를 베푸세요. 제발 멈춰 주시오!)' 에 나타나는 비장한 느낌의 올림다단조 조성(이미지참조) 125
〈악보 51〉 제61(71)곡 중 예수님말씀(내림나단조)과 복음사가(내림마단조)에 쓰인 조성 126
〈악보 52〉 제26(32)곡 의도적인 잘못된 음정의 사용 129
〈악보 53〉 제27(33)곡 천둥과 번개가 치 듯 매섭게 몰아치다가 갑자기 한마디의 정지부가 나타나고 조성이 바뀌는 부분 130
〈가사 1〉 "구주께서 사랑으로 인하여 돌아가시네 (Aus Liebe will mein Heiland sterben)" 41
〈가사 2〉 제33(39)곡 거짓 증인의 합창 70
〈가사 3〉 알토 아리아 "아! 나의 하나님이여(Erbarme dich)" 74
〈가사 4〉 제19(25)곡 "오, 그 고통(O schmerz!)" 77
〈가사 5〉 제67(77)곡 "주께서 안식에 드셨다(Nun ist der Herr)" 79
〈가사 6〉 제20(26)곡 테너아리아 "나 예수 곁에 있네(Ich will bei meinem Jesu)" 83
〈가사 7〉 제30(36)곡 알토 아리아와 합창 84
〈가사 8〉 제60(70)곡 "보라, 예수의 손을(Sehet, Jesus hat die Hand)" 85
〈가사 9〉 제27(33)곡 듀엣과 합창 86
〈가사 10〉 제35(41)곡 아리아 "인내하라(Geduld)" 96
〈가사 11〉 제54(63)곡 "오, 피투성이가 된 머리(O Haupt voll Blut and Wunden)" 103
〈가사 12〉 제57(66)곡 베이스 아리아 "오라, 달콤한 십자가여 (Komm, susses Freuz)"(이미지참조) 104
〈가사 13〉 제5(9)곡 "사랑하는 구주여(Wenn deine Junger)"(이미지참조) 106
〈가사 14〉 제59(69)곡 "아! 골고다(Ach! Golgatha!)" 109
〈가사 15〉 제64(74)곡 "이 저녁에(Am abend)" 111
〈가사 16〉 제61(71)곡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Eli, Eli, lama asabthani!)" 117
〈가사 17〉 제63(73)곡 "휘장이 찢어지고(und siehe da)" 120
〈가사 18〉 제1(1)곡 "Kommt, ihr Tochter, helft mir klagen"(이미지참조) 126
초록보기 더보기
The extraordinary composer, Bach is praised by many other composers. Beethoven said of Bach "Nicht Bach aber Meer haben wir hier", - we have here not a stream but an ocean (Bach means stream in German) and he also mentioned Bach was the "father of all harmony", for Max Reger, he was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all music", and for Claude Debussy he was simply "the Good Lord of music." Mozart said "He is the father, and we are his children". Many composers, writers praised Bach in this manner. Bach's art is surely omnipresent in the music life of today, accessible to everyone.
Born into a musical family, Bach received an education at schools in Eisenach, Ohrdruf, and Luneburg. Bach's first permanent positions were as organist in Arnstadt (1703-1707) and Muhlhausen (1707-1708). Bach was cantor at the St. Thomas Church and School, and Director of Music for Leipzig.
Bach lived in the Baroque period. At this time, the characteristics of music written and in this style are as follows: diatonic, polyphonic, figured bass, basso continuo, sudden dynamic change, long ornated melodic line, doctrine of Affections, etc. Bach wrote the St. Matthew Passion (BWV 244) which is regarded as one of the masterpieces of classical sacred music. Soprano aria, Aus Liebe will mein Heiland sterben (For love my Savior is now dying) in Matthew passion is an example that has representative musical characteristics of baroque era.
Matthew passion is for solo voices, double choir and double orchestra which make the music majestic, with libretto by Picander (Christian Friedrich Henrici).The recitatives are based on chapters 26 and 27 of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present a narration of the passion story.
The intent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comparison of John passion and Matthew passion. It also explains the whole structure of Matthew passion like the orchestra role and choir role. This work mainly analyzes the expression things such as word painting technique, imitation to exaggerate the scene in the instrument, harmonization of voice and instrument solo part, perfect blending of solo and choir part though they have very contrastic musical characteristics.
Some figurative rhythmic uses that are related to the text can be found in this passion. For example, in alto recitative, 'Erbarm es Gott! Hier steht der Heiland angebunden(O gracious God! Behold, the Saviour standeth bound)', the accompaniment of strings and continuo conjures up a vivid picture of the chastisement by means of a sharp dotted rhythm.
A main characteristic of Bach's chorale settings which distinguishes them from other composers is the expressive harmonic coloring to emphasize particular words or special meaning. The harmonic accompaniment supports the vocal recitatives. When the text means such as 'death', 'pain', 'sorrow', 'fear', chromatic and dissonant chords are often used to express the words. Word-painting occurs when the music directly reflects what is stated in the text. For example, the text mentions "heaven," the music gets higher. The 13 chorales, placed at moments of greatest emotional tension such as the prophecy of resurrection, the arrest, the trial, and so on.
When Bach composed his St. Matthew Passion in 1927, praise was not the immediate reaction, but through Mendelssohn's recognition of Bach's genius and his efforts, Bach's works can be accessible to a wider public today and recognized as summits of musical expression.
참고문헌 (5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