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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1) 하나님 이미지 17
2) 자아존중감 18
3) 신앙성숙 18
4) 대인관계 18
4. 연구의 범위 19
5. 연구의 한계 20
II. 이론적 배경 21
1. 하나님 이미지에 대한 이해 21
1) 하나님 이미지의 개념 21
2) 대상관계에서의 하나님 이미지 22
2.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해 26
3. 신앙성숙에 대한 이해 29
4. 대인관계에 대한 이해 31
5. 선행연구고찰 33
1) 하나님 이미지 33
2) 자아존중감 35
3) 신앙성숙 37
4) 대인관계 39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 44
3. 측정도구 44
1) 하나님 이미지(Image of God) : IG - 부록 1 검사지 45
2) 신앙성숙 척도(Spiritual Maturity) : SM - 부록 2 검사지 46
3) 자아존중감척도(Self-Esteem) : SE - 부록 3 검사지 47
4) 대인관계척도(Interpersonal Relations) : IR - 부록 4 검사지 48
4. 연구대상 49
5. 자료수집 53
6. 분석방법 54
IV. 연구 결과 및 분석 55
1.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5
1) 변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5
2) 척도 신뢰성 검증 61
3) 척도 타당성 검증 64
4) 결과분석 82
2. 상관관계 분석 89
3. 연구모형의 분석 89
4. 연구가설의 검증 90
V. 논의 94
1. 하나님의 이미지가 청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도 및 대인관계에미치는 영향 94
1) 하나님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94
2) 하나님 이미지와 신앙성숙 95
3) 하나님 이미지와 대인관계 96
2. 청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97
1)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 97
2)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98
3) 신앙성숙과 대인관계 99
3. 대인관계에 있어서 자아존중감 및 신앙성숙의 매개효과 100
1)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0
2) 신앙성숙을 매개로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1
VI. 결론 및 제언 103
1. 요약 및 결론 103
2. 연구의 의의 104
3. 기독교 상담적 적용방안 106
4.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108
참고문헌 109
ABSTRACT 125
부록 128
부록 1. 하나님 이미지 척도 형용사 체크리스트 132
부록 2. 신앙성숙 척도 검사지 134
부록 3. 다음은 자아존중감에 관한 문항입니다 136
부록 4. 다음은 대인관계에 관한 문항입니다 138
〈표 1〉 연구대상자의 특성 51
〈표 2〉 문항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3〉 신뢰성 분석결과 62
〈표 4〉 하나님 이미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5〉 자아존중감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6〉 신앙성숙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7〉 대인관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8〉 전체측정모형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9〉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 계수 88
〈표 10〉 평균, 표준편차 그리고 상관관계행렬 89
〈표 11〉 연구모형의 적합도 90
〈표 12〉 연구단위 간의 가설 검증 결과 91
〈표 13〉 연구단위 간의 간접효과, 총효과 검증 결과 92
〈그림 1〉 연구 모형 43
〈그림 2〉 자료수집절차 53
〈그림 3〉 하나님 이미지 1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67
〈그림 4〉 하나님 이미지 2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68
〈그림 5〉 자아존중감 1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0
〈그림 6〉 자아존중감 2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1
〈그림 7〉 신앙성숙 1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4
〈그림 8〉 신앙성숙 2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5
〈그림 9〉 대인관계 1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7
〈그림 10〉 대인관계 2차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8
〈그림 11〉 전체측정모형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81
〈그림 12〉 모형의 경로계수 83
〈그림 13〉 구조모형분석결과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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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 이미지가 자아존중감 및 신앙성숙, 그리고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로분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얻어지는 결과들은 기독 청년들의 신앙생활과 대인관계에 관한 상담 및 교육에 많은 기초자료들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를 위해 하나님 이미지를 독립변인으로,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상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 소재 6개 교회 청년대학부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남녀 청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해서 수집 분석하는 양적연구 방법을 택하여 분석하였고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하나님 이미지는 청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좋은 하나님 이미지를 갖고 있는 청년들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신앙성숙도도 높았다. 반면에 애매모호한 하나님 이미지를 갖고 있거나 나쁜 하나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경우에는 자아존중감이 낮고 인지적, 정서적, 의지적 신앙성숙도도 낮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둘째, 하나님 이미지는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을 매개로 청년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하나님 이미지는 대인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그러나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을 매개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대인관계도 건강한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으면 대인관계도 좋지 않았다.
다섯째, 신앙성숙도는 대인관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신앙이 성숙하면 대인관계도 건강한 반면 신앙이 성숙하지 못하면 대인관계도 좋지 않았다.
여섯째, 하나님 이미지는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을 매개로 청년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쳤다. 전술한 바와 같이 하나님 이미지가 대인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자아존중감과 신앙성숙을 매개변인으로 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는 기독청년들의 대인관계 상담이 나아갈 방향과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는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하나님 이미지를 대인관계에 적용시켰다는 점이다. 하나님 이미지는 초기 대상관계에 의해서 파생되어지는 종속적인 개념만이 아니라 자아와 신앙의 성숙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이를 매개로 대인관계의 실제적인 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향상과 신앙성숙이 별개의 개념이 아님을 보여주었다. 자아존중감의 향상과 신앙성숙은 구별된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한 하나님 이미지를 통해 자아존중감이 향상됨과 동시에 신앙성숙이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실제적인 대인관계도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대인관계의 갈등을 살피는 과정에서, 신앙성숙과 자아존중감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구조화함으로써 대인관계 갈등 양상에 있어 하나님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신앙성숙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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