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9
제I장 서론 11
1 .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방법 15
제II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8
제1절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의의 18
1. 사회적 기업의 개념 18
2. 사회적 기업의 의의 21
3.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개념들 24
제2절 사회적 기업의 유형 27
1. 성향에 따른 분류 27
2. 목표에 따른 분류 27
3. 사회적 활동과 경제적 활동 정도에 의한 분류 28
4. 한국의 사회적 기업 분류 29
제3절 한국의 사회적기업 발전 과정 30
1. 한국의 사회적기업 도입 30
2. 제도와 지원 35
3. 사회적기업의 현황 36
제4절 사회적기업의 조직과 운영 역량 41
1. 조직 역량의 개념 41
2. 조직역량의 3 가지 원천 46
제5절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49
1. 선행연구 검토 49
2.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55
3. 사회적기업의 성과 76
제6절 연구 설계 80
1. 연구모형 80
2. 분석 기준 81
3. 사례 선정 기준 84
4. 연구 사례 선정 기업 86
제III장 연구사례 분석 및 논의 89
제1절 손과손 핸인핸 89
1) 기업의 개요 89
2) 사회적기업가의 정신 91
3) 전략적인 요인 96
4) 조직구조 및 운영 요인 102
5)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요인 108
6) ‘손과손 핸인핸’ 기업 성과 114
제2절 순천 YMCA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116
1) 사업개요 116
2) 기업가정신 117
3) 전략적인 요인 122
4) 조직 구조 및 운영 요인 128
5) 정부 지원 요인 133
6) ‘순천 YMCA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성과 136
제3절 (재)아름다운 가게 138
1) 기업의 개요 138
2) 기업가 정신 139
3) 전략적 요인 143
4) 조직구조 및 운영요인 148
5) 정부 지자체 요인 155
6) ‘(재) 아름다운 가게’ 성과 160
제4절 종합 사례 분석 161
1. 사회적기업가 정신 161
2. 전략적인 요인 162
3. 조직구조 및 운영적 요인 163
4. 정부 지원 요인 165
제IV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168
제1절 이론적 함의 168
제2절 정책적 함의 169
제3절 연구의 한계 172
참고문헌 173
Abstract 182
부록 184
1. 사회복지법인 손과손(핸인핸) 184
2. 순천YWCA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190
3. (재)아름다운 가게 195
〈표 2-1〉 유럽 EMES 네트워크의 사회적 기업의 기준 19
〈표 2-2〉 미국과 유럽의 사회적 기업 비교 19
〈표 2-3〉 제3섹터 개념규정 20
〈표 2-4〉 목표에 따른 사회적 기업의 유형 28
〈표 2-5〉 생산공동체와 사회적기업의 특징 비교 32
〈표 2-6〉 사회적기업 인증기관 유형 36
〈표 2-7〉 사회적 목적에 의한 사회적기업 유형의 분류 37
〈표 2-8〉 사회적기업 지역별 현황 37
〈표 2-9〉 유급근로자 수 기준 분류 38
〈표 2-10〉 조직형태 분류 40
〈표 2-11〉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조직역량의 요건 43
〈표 2-12〉 조직역량의 개념 44
〈표 2-13〉 사회적 벤처 기업의 성과요인 변수 49
〈표 2-14〉 사회적기업의 성과요인의 분류 54
〈표 2-15〉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평가 분석기준 및 내용 82
〈표 2-16〉 사례 연구 선정기준 85
〈표 2-17〉 사례연구 대상 사회적기업 86
〈표 2-18〉 사회적 기업 ‘손과손 핸인핸’ 개요 87
〈표 2-19〉 사회적 기업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개요 87
〈표 2-20〉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가게’ 개요 88
〈표 3-1〉 자원동원의 특성 99
〈표 3-2〉 전략적 요인을 통한 성과 평가 102
〈표 3-3〉 지배구조의 특성 106
〈표 3-4〉 자원동원의 특성 127
〈표 3-5〉 전략적 요인을 통한 성과 평가 127
〈표 3-6〉 지배구조의 특성 133
〈표 3-7〉 아름다운 가게 2009년 6월말 결산표 160
〈그림 2-1〉 활동에 의한 분류 29
〈그림 2-2〉 소재지별 사회적기업 인증 현황 38
〈그림 2-3〉 인증 시기별 전체 유급근로자 수 39
〈그림 2-4〉 인증 시기별 평균 유급근로자 수 39
〈그림 2-5〉 조직역량의 3 가지 원천 46
〈그림 2-6〉 연구 모형 설계 81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전 세계는 부의 양극화와 고령화, 지역적 불균형 등의 새로운 사회적 문제에 도전을 받고 있다. 각국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써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정부보조금이나 외부의 기부금에 의존해오던 전통적인 비영리 단체가 스스로 재원확보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그 소득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적기업 모델로의 전환과 성공은 쉽지 않은 선택이다. 기업 활동은 필연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시장성이나 사업의 효율성을 바탕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기업에서 전개하는 사업도 시장경쟁력이 없이는 지속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에 봉착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기업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익적성과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의 본질적 성격을 해하지 않다는 전제에서 영리적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의 성과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의와 출현하게 된 배경의 고찰을 통하여 사회적기업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서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의 사회적기업 성공모델과 성공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사례분석을 활용한 질적 연구로서, 사회적 기업가정신, 전략적 요인, 조직구조 및 운영적요인, 정부지원 요인 등 크게 4가지 요인과 사회적기업의 성과 간의 유형별 관계를 국내 3개의 사회적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인터뷰와 객관적 자료를 검증한 것이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각각의 유형에 관계없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리적 성과와 공익적 성과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익적 성과에 대한 영향 은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기업의 전략적 요인은 사전의 시장조사와 상품의 우수성, 수요판로의 확보와 같은 핵심요소가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형에 따라 각각의 차이가 존재한다. 일자리형은 지역 자원동원보다는 일반 시장형태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합형과 기타형은 지역사회의 자원동원 요인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혼합형은 인적·물적 자원동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사회적기업의 조직구조 및 운영적 요인은 각각의 유형 모두 민주적 운영 방식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사회적기업은 그 운영에 있어서 구성원은 물론 주민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주고받고 있었다.
넷째 정부 및 지자체는 사회적기업의 유형에 따른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사회적기업은 그 유형에 따라 네트워크의 활용 방식과 자원 동원의 특성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보면, 앞으로의 사회적기업 발전과 육성을 위해서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각 각의 사회적기업 유형에 맞는 직접적인 지원과 더불어, 관련제도 등을 각각의 유형에 맞게 수정하는 것 등이 주요 과제이며, 이를 위해 각 유형별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0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