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무대분장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 임유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646.72 -11-197
형태사항
vii, 11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6708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메이크업, 2011.8. 지도교수: 신세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디자인(Design) 16

1) 디자인(Design)의 개념 16

2) 디자인 발상(Design Idea) 18

3) 디자인 프로세스(Design Process) 23

2. 무대분장 디자인(Stage Makeup Design)을 위한 개념 32

1) 무대분장(Stage Makeup)의 개념 및 특성 32

2) 무대분장 디자인(Stage Makeup Design)의 요소 33

3) 무대분장 디자인 관련 학문 39

III.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49

1. 공연제작 과정에 따른 무대분장 디자인 49

1) 작품제작 구상 단계 49

2) 작품제작 전개 단계 60

3) 작품제작 구현 단계 72

2.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80

1) 구상화(構想化) 80

2) 가시화(可視化) 81

3) 형상화(形象化) 81

IV.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사례 연구 84

1. 구상화 과정 86

1) 작품 분석 86

2) 자료조사 93

3) 분장 디자인 발상 95

2. 가시화 과정 100

1) 분장 스케치 100

2) 분장 계획표 101

3. 형상화 과정 108

V. 결론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20

부록1. 분석에 사용된 이미지 121

부록2. 이미지 출처 122

ABSTRACT 125

〈표 1〉 스캠퍼의 7가지 체크리스트 21

〈표 2〉 문제해결 디자인 프로세스 25

〈표 3〉 건축디자인 프로세스 이론 29

〈표 4〉 무대조명의 기능 36

〈표 5〉 무대조명의 방향 37

〈표 6〉 조명 색에 따른 분장색상의 변화 38

〈표 7〉 두개골 42

〈표 8〉 얼굴 근육 43

〈표 9〉 형태에 따른 인상학의 성격 특징 47

〈표 10〉 분장 진행도 53

〈표 11〉 시대극 자료조사 양식 58

〈표 12〉 현대극 헤어스타일 자료조사 양식 59

〈표 13〉 장면 분석표 62

〈표 14〉 등·퇴장 표 63

〈표 15〉 조명 큐시트 68

〈표 16〉 분장 시간표 73

〈표 17〉 분장 일지 77

〈표 18〉 오페라 마술피리 작품 개요 87

〈표 19〉 오페라 마술피리 작곡가 분석 88

〈표 20〉 오페라 마술피리 작품 배경과 줄거리 89

〈표 21〉 오페라 마술피리 등장인물 분석 90

〈표 22〉 오페라 마술피리 막·장 별 구성 92

〈표 23〉 오페라 마술피리 자료조사 94

〈표 24〉 오페라 마술피리 이미지 리서치 96

〈표 25〉 오페라 마술피리 등장인물의 인상학적 성격 특징 98

〈표 26〉 타미노 분장계획표 102

〈표 27〉 파미나 분장계획표 103

〈표 28〉 자라스트로 분장계획표 104

〈표 29〉 밤의 여왕 분장계획표 105

〈표 30〉 파파게노 분장계획표 106

〈표 31〉 모노스타토스 분장계획표 107

〈표 32〉 오페라 마술피리 무대분장 완성 모습 108

〈표 33〉 배역별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110

(그림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그림 2)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 디자인의 중심과제 17

(그림 4) 시네틱스 과정 22

(그림 5) 이미지 맵(Image Map) 23

(그림 6) 이론적 디자인 프로세스 26

(그림 7)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27

(그림 8) 실내 디자인 프로세스 28

(그림 9) 웹 디자인 프로세스 30

(그림 10) 분야별 디자인 프로세스 구조요소 31

(그림 11) 십이궁(十二宮)과 삼정(三) 45

(그림 12) 무대 공연 조직도 52

(그림 13) 제작 회의 56

(그림 14) 분장디자인 스케치 66

(그림 15) 의상디자인 스케치 67

(그림 16) 무대디자인 스케치 69

(그림 17) 소품디자인 스케치 70

(그림 18) 제작한 시대극 가발들 72

(그림 19) 드레스 리허설 75

(그림 20) 공연 76

(그림 21) 커튼콜 78

(그림 22) 공연 제작과정에 따른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79

(그림 23)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82

(그림 24) 공연 제작과정과 무대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83

(그림 25) 오페라 마술피리 포스터 85

(그림 26) 오페라 마술피리 등장인물 관계도 91

(그림 27) 오페라 마술피리 분장디자인 스케치 10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