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0
3. 기대되는 효과 11
II. Freudenthal의 현실적 수학교육(RME) 11
1.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배경 12
2.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의미 13
3.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목표 14
4.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기본 원리 14
가. 안내된 재발명 14
나. 수학 학습 수준 이론 15
다. 교수학적 현상학 16
5.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수업 원리 17
가. 현상학적 탐구 17
나. 수직적 도구에 의한 연결 19
다. 학생들 자신의 구성과 산물 19
라. 상호 작용 수업 20
마. 학습 영역의 연결 21
III.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무리수 21
1. 무리수의 역사 21
2. 무리수의 개념 22
가. 칸토어(Cantor)의 개념 23
나. 데데켄트(Dedekind)의 개념 24
3.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무리수 24
가. 무리수 π 24
나. 무리수 e 26
다. 황금비 27
IV. 무리수 지도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28
1. 지도 의의 28
2. 내용 영역 (중학교 3학년 '실수'단원 교육과정 해설서) 28
1) 제곱근과 실수(이미지참조) 28
2)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이미지참조) 30
3. 무리수의 탐구 활동(도입), 개념 지도, 정의(현(現) 교과서 분석) 31
가. 무리수의 탐구 활동 (도입) 32
나. 무리수의 개념 지도 34
다. 무리수의 정의 35
4. 현행 교과서 무리수 단원의 실생활 관련 자료 35
V. 현실적 수학교육(RME)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무리수 지도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방법 및 절차 39
3. 연구의 제한점 39
4. 연구 과정 및 결과 39
가. '나의 무리수 찾기' 탐구 활동 40
나. '실생활에 사용된 무리수 찾기' 활동 43
다. '정팔각형의 넓이' 구하는 탐구 활동 46
라. '중학교에서 배운 여러 가지 수'에 관한 수학 일기 49
마. 수학적 신념 검사 52
VI. 결론 59
참고문헌(References) 62
Abstract 64
부록 6
[부록 1] '정팔각형의 넓이' 구하는 탐구 활동 66
[부록 2] 수학일기 67
[부록 3] 수학적 신념 검사지 68
〈표-1〉 무리수 단원 교과서 분석 31
〈표-2〉 무리수 단원 탐구 활동 32
〈표-3〉 무리수 단원 실생활 관련 자료 35
〈표-4〉 '나의 무리수 찾기' 탐구 활동 수업 지도안 41
〈표-5〉 '실생활에 사용된 무리수 찾기' 활동 수업 지도안 43
〈표-6〉 '정팔각형의 넓이' 구하는 탐구 활동 수업 지도안 46
〈표-7〉 【설문1】응답 결과 53
〈표-8〉 【설문2】응답 결과 54
〈표-9〉 【설문3】응답 결과 54
〈표-10〉 【설문4】응답 결과 56
〈표-11〉 【설문5】응답 결과 56
〈표-12〉 【설문6】응답 결과 57
〈표-13〉 【설문7】응답 결과 58
〈표-14〉 【설문8】응답 결과 58
[그림1] 수업에서의 수학화 과정 18
[그림2] 황금비 2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