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현실적 수학교육(RME)을 기반으로 하는 무리수 지도 / 조혜정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510.7 -11-717
형태사항
6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731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2011.8. 지도교수: 김인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0

3. 기대되는 효과 11

II. Freudenthal의 현실적 수학교육(RME) 11

1.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배경 12

2.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의미 13

3.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목표 14

4.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기본 원리 14

가. 안내된 재발명 14

나. 수학 학습 수준 이론 15

다. 교수학적 현상학 16

5. 현실적 수학교육(RME)의 수업 원리 17

가. 현상학적 탐구 17

나. 수직적 도구에 의한 연결 19

다. 학생들 자신의 구성과 산물 19

라. 상호 작용 수업 20

마. 학습 영역의 연결 21

III.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무리수 21

1. 무리수의 역사 21

2. 무리수의 개념 22

가. 칸토어(Cantor)의 개념 23

나. 데데켄트(Dedekind)의 개념 24

3.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무리수 24

가. 무리수 π 24

나. 무리수 e 26

다. 황금비 27

IV. 무리수 지도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28

1. 지도 의의 28

2. 내용 영역 (중학교 3학년 '실수'단원 교육과정 해설서) 28

1) 제곱근과 실수(이미지참조) 28

2)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이미지참조) 30

3. 무리수의 탐구 활동(도입), 개념 지도, 정의(현(現) 교과서 분석) 31

가. 무리수의 탐구 활동 (도입) 32

나. 무리수의 개념 지도 34

다. 무리수의 정의 35

4. 현행 교과서 무리수 단원의 실생활 관련 자료 35

V. 현실적 수학교육(RME)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무리수 지도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방법 및 절차 39

3. 연구의 제한점 39

4. 연구 과정 및 결과 39

가. '나의 무리수 찾기' 탐구 활동 40

나. '실생활에 사용된 무리수 찾기' 활동 43

다. '정팔각형의 넓이' 구하는 탐구 활동 46

라. '중학교에서 배운 여러 가지 수'에 관한 수학 일기 49

마. 수학적 신념 검사 52

VI. 결론 59

참고문헌(References) 62

Abstract 64

부록 6

[부록 1] '정팔각형의 넓이' 구하는 탐구 활동 66

[부록 2] 수학일기 67

[부록 3] 수학적 신념 검사지 68

〈표-1〉 무리수 단원 교과서 분석 31

〈표-2〉 무리수 단원 탐구 활동 32

〈표-3〉 무리수 단원 실생활 관련 자료 35

〈표-4〉 '나의 무리수 찾기' 탐구 활동 수업 지도안 41

〈표-5〉 '실생활에 사용된 무리수 찾기' 활동 수업 지도안 43

〈표-6〉 '정팔각형의 넓이' 구하는 탐구 활동 수업 지도안 46

〈표-7〉 【설문1】응답 결과 53

〈표-8〉 【설문2】응답 결과 54

〈표-9〉 【설문3】응답 결과 54

〈표-10〉 【설문4】응답 결과 56

〈표-11〉 【설문5】응답 결과 56

〈표-12〉 【설문6】응답 결과 57

〈표-13〉 【설문7】응답 결과 58

〈표-14〉 【설문8】응답 결과 58

[그림1] 수업에서의 수학화 과정 18

[그림2] 황금비 2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