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의 가설 14
1.4. 선행연구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18
2.1.1. 창의성의 개념 18
2.1.2. 창의성의 구성요인 23
2.1.3. 창의성 증진을 위한 조건 27
2.2. 놀이의 특성 29
2.2.1. 놀이동작 교육의 정의 및 의의 29
2.2.2. 놀이동작 교육의 필요성 30
2.2.3. 유아의 놀이동작과 창의성과의 관계 35
2.2.4. 놀이와 창의성의 관계 37
2.3. 색채의 특성 43
2.3.1. 색채의 지각원리 43
2.3.2. 형태와 색채지각 46
2.3.3. 색채교육의 영역 48
제3장 유아기의 특성 54
3.1. 유아기 발달과정 54
3.2. 유아의 시지각 56
3.3. 유아의 색채지각 58
3.4. 유아와 창의성의 관계 59
제4장 연구 방법 62
4.1. 연구 대상 62
4.2. 연구 도구 및 설계 63
4.2.1. 설문 조사법(Survey Research) 63
4.2.2. 관찰 연구(Observational Study) 64
4.2.3. 유아도형 창의성 검사(K-FCTYC) 66
4.3.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71
4.3.1. 설문 조사법(Survey Research) 71
4.3.2. 관찰 연구(Observational Study) 72
4.3.3. 유아도형 창의성 검사(K-FCTYC) 75
제5장 연구 결과 및 분석 76
5.1. 설문 조사 분석 76
1) 분석 내용 및 결과 76
2) 창의성 개발에 도움을 주는 놀이용품에 대한 분석 81
3)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 발전 방안에 대한 분석 83
5.2. 관찰 연구 분석 86
1) 통제반 86
2) 실험반 87
5.3. 창의성 검사 분석 89
5.3.1. 창의력에 대한 차이검증 89
5.3.2. 창의력 구성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90
제6장 요약 및 결론 97
6.1. 설문조사 분석결과 요약 97
6.2. 관찰 연구 분석결과 요약 99
6.3. 창의성 검사 분석결과 요약 100
6.4. 결론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5
부록 108
[표 3-1] 아동발달의 단계 54
[표 4-1]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과 성별구분 62
[표 4-2] 측정요인과 검사명 67
[표 4-3] 종합창의성 검사의 하위검사 구성 및 측정 영역 67
[표 4-4] 실험실시 일정표 70
[표 5-1] 관찰 기법 분석의 준거 86
[표 5-2] 통제반 행위의 빈도수 분포도 86
[표 5-3] 실험반 행위의 빈도수 분포도 87
[표 5-4] 창의력에 대한 통제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89
[표 5-5] 창의력에 대한 실험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0
[표 5-6] 유창성에 대한 통제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1
[표 5-7] 유창성에 대한 실험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1
[표 5-8] 융통성에 대한 통제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2
[표 5-9] 융통성에 대한 실험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3
[표 5-10] 독창성에 대한 통제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3
[표 5-11] 독창성에 대한 실험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4
[표 5-12] 상상력에 대한 통제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5
[표 5-13] 상상력에 대한 실험반의 시기별 차이 분석 95
[그림 2-1] 놀이와 유아와의 관계 33
[그림 2-2] 색의 시각적 전달과정 43
[그림 2-3] 색채의 지각 44
[그림 2-4] 3색의 구조 color systems 46
[그림 2-5] 학자들의 보편적인 색과 형태의 상호작용 47
[그림 2-6] 색채교육 49
[그림 3-1] 유아기의 발달 단계 57
[그림 4-1] 설문 조사법의 프로세스 63
[그림 4-2] 색자극 프로그램에 적용된 12가지 색상 69
[그림 4-3] 설문조사 연령분포도 72
[그림 4-4] 설문조사 성별분포도 72
[그림 5-1] 놀이용품의 흥미도-성별 77
[그림 5-2] 놀이용품의 흥미도-연령별 77
[그림 5-3] 놀이용품의 구입금액-성별 78
[그림 5-4] 놀이용품의 구입금액-연령별 78
[그림 5-5] 놀이용품의 고려요인-성별 78
[그림 5-6] 놀이용품의 고려요인-연령별 78
[그림 5-7] 놀이용품의 선호재료-성별 79
[그림 5-8] 놀이용품의 선호재료-연령별 79
[그림 5-9] 놀이용품의 만족도-성별 80
[그림 5-10] 놀이용품의 만족도-연령별 80
[그림 5-11] 놀이용품의 만족 요인-성별 80
[그림 5-12] 놀이용품의 만족 요인-연령별 80
[그림 5-13] 놀이용품의 불만족 요인-성별 81
[그림 5-14] 놀이용품 불만족의 요인-연령별 81
[그림 5-15]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성별 82
[그림 5-16]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연령별 82
[그림 5-17]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의구매여부 -성별 82
[그림 5-18]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의구매여부 -연령별 82
[그림 5-19]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의재료 - 성별 83
[그림 5-20] 창의성 개발 놀이용품의재료 - 연령별 83
[그림 5-21] 놀이용품 구입 시 구매의도 84
[그림 5-22] 창의성 개발을 위한놀이용품의 요건-성별 85
[그림 5-23] 창의성 개발을 위한놀이용품의 요건-연령별 85
[그림 5-2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놀이 활동 집중도 내용 88
[그림 5-25] 실험집단의 다양한 놀이방법을 구사 행태 88
[그림 6-1] 통제반 행위의 빈도수분포도 99
[그림 6-2] 실험반 행위의 빈도수분포도 9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