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발달단계,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성차를 중심으로 / 이의철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가천의과학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M 615.851 -11-86
형태사항
viii, 1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761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천의과학대학교 대학원, 심리상담치료학, 2011.8. 지도교수: 한상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1) 자아존중감 16

2) 사회성 16

3) 개별모래놀이와 집단모래놀이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자아존중감 18

1)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특성 18

2) 자아존중감 형성과 발달 19

2. 사회성 20

1) 사회성의 개념과 특성 20

2) 사회성의 형성과 발달 21

3. 성별에 따른 자아 발달적 특성 23

1) 의식 및 자아 발달특성 23

2) 자아발달 성별 특성 26

4. 모래놀이 30

1) 모래놀이 30

2) 집단모래놀이 32

5. 선행 연구 35

6. 모래놀이에 대한 분석 37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1) 연구대상 참여 아동의 특성 44

2) 연구의 실험설계 45

2. 측정도구 45

1) 자아존중감 (Self-Esteem-Inventory: SEI) 45

2) 사회성검사 47

3) 모래놀이에 대한 분석틀 48

3. 연구절차 50

1) 사전검사 50

2) 모래놀이 50

3) 사후검사 51

4. 모래놀이의 과정 51

1) 모래놀이 기간 및 장소 51

2) 모래놀이 프로그램 51

5. 자료 분석 5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5

연구1.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55

1-1.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55

1-2. 모래놀이가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57

1-3.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차이 58

연구2. 성별에 따른 아동의 모래놀이 내용분석 60

2-1. 개별 모래놀이 내용분석 60

2-2. 집단 모래놀이 내용분석 64

2-3. 투쟁 단계내용 분석 83

V. 논의 및 결론 90

참고문헌 95

부록 103

부록-1. 집단 아동들의 개별적 특성 104

부록-2. 자아존중감 검사 108

부록-3. 사회성 검사 110

부록-4. 남녀 아동 개별모래놀이 분석 결과 112

부록-5. 남녀 개별모래놀이 사진 123

부록-6. 자세한 회기 진행 내용기록 127

ABSTRACT 151

[표3-1] 인구학적 분류 44

[표4-1] 자아발달 5단계에 기초한 특성요약 48

[표4-2] 모래놀이 프로그램 52

[표5-1]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5

[표5-2] 모래놀이가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5-3]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차이 58

[표5-4] 남아 개별 모래놀이 분석결과 61

[표5-5] 여아 개별 모래놀이 분석결과 62

[표5-6] 집단별 분석 내용 65

[표6-1] 여아 A집단 모래놀이 단계분석 69

[표6-2] 여아 B집단 모래놀이 단계분석 73

[표6-3] 남아 C집단 모래놀이 단계분석 77

[표6-4] 남아 D집단 모래놀이 단계분석 81

[표7-1] 투쟁단계의 영역별 분류 85

[표7-2] 성별 개별 모래놀이 투쟁단계 영역별 표현내용 87

[표7-3] 성별 집단 모래놀이 투쟁단계 영역별 표현내용 89

[표8-1] 집단 A의 아동의 개별적 특성 104

[표8-2] 집단 B 아동의 개별적 특성 105

[표8-3] 집단 C 아동의 개별적 특성 106

[표8-4] 집단 D 아동의 개별적 특성 107

[그림3-1] 연구의 실험설계도 45

[그림4-1] 남, 여 집단모래놀이 진행 결과 64

[그림4-2] A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1~6 67

[그림4-3] A집단회기별 진행상자 7~12 68

[그림4-4] B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1~6 71

[그림4-5] B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7~12 72

[그림4-6] C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1~6 75

[그림4-7] C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7~12 76

[그림4-8] D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1~6 79

[그림4-9] D집단 회기별 진행상자 7~12 80

[그림5-1] 성별 개별 모래놀이 투쟁단계 비교분석 86

[그림5-2] 성별 집단 모래놀이 투쟁단계 비교분석 8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 모래놀이에서 나타나는 자아발달 단계의 성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1의 양적 연구와 연구2의 질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연구1의 연구문제는 첫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는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는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이다.

연구2의 연구문제는 첫째, 성별에 따라 개별모래놀이에서 아동의 자아발달 5단계 과정이 차이가 있는가, 둘째, 성별에 따라 집단모래놀이에서 아동의 자아발달 5단계 과정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성별에 따라 개별모래놀이에서 자아발달 각 단계에 표현된 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성별에 따라 집단모래 놀이에서 자아발달 각 단계에 표현된 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개별모래놀이에서의 변화과정과 집단모래놀이에서의 변화과정이 서로 관련성이 있는가이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H군내 초등학교 5학년 아동 120여명을 대상으로 자아 존중감척도, 사회성척도를 사전검사로 실시한 후 부모의 동의를 얻어 참가 희망 아동을 대상으로 선별하여 남아 동성 2집단, 여아 동성 2집단, 총 4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각 집단(4명씩 4group 총16명)에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을 주1회씩 매회기마다 70분, 총12회기 실시한 후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분석 집계하였다.

연구의 도구로 Coopersmith(1981)가 수정 개발한 자아존중감검사(SEI)를 기초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하여 수정 보완한 총32문항으로 구성된 자아존중감척도(Self-Esteem-Inventory: SEI)를, 아동의 사회성척도로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검사지 중 사회성문항을 수정 보완한 총30문항을 사회성척도로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변화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SPSS 12.0을 사용하여 t-test를 실시 분석하였다.

연구2에서 집단 및 개별모래놀이 회기별 내용을 Neumann의 자아발달 단계이론을 바탕으로 단계를 분류한 山中康裕의 자아발달 5단계의 분석틀을 기본으로 다른 이론을 보충하여 표4-1을 구성하였다. 또한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를 표4-1로 분석하고 성별에 따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개별 및 집단 모래놀이 실시 전·후 참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차이를 검증한 결과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나 집단 및 개별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둘째,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는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개별 및 집단 모래놀이 실시 전·후의 아동의 사회성을 검증한 결과 유의한 통계결과가 나타나 집단 및 개별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셋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집단 및 개별모래놀이에서 성별에 따라 통계적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지만 질적 연구를 통해 분석한 연구2의 결과에서는 성별에 따라 자아발달단계와 내용에서 차이를 유의미하게 나타내고 있다.

넷째, 성별에 따라 아동의 개별 및 집단 모래놀이에서 나타난 자아발달단계가 차이가 있다. 여아가 남아에 비해 유의미하게 자아발달단계가 빠르게 진행 되었다.

다섯째, 성별에 따라 아동의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 표현 내용에 차이가 있다. 직접적 투쟁 방식을 표현하는 남아에 비해 여아는 간접적 투쟁의 양상을 보여 남녀집단 간 표현의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별 및 집단모래놀이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개별 및 집단 모래놀이에서 아동의 자아발달단계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고, 모래놀이로 표현되는 내용면에서도 성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