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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방부 단속류 구간통행속도 추정 시 교통특성을 고려한 최적집락주기 결정 / 최동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2012.2
청구기호
TM 625.70285 -12-4
형태사항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015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ITS공학전공, 2012.2. 지도교수: 윤여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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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현황 및 배경 11

2. 문제점 13

3. 연구의 목적 16

4.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II. 문헌고찰 21

1. 단속류 통행시간 관련 연구 21

2. 적정집락주기 결정 모형 관련 연구 25

3. 기존 연구의 한계 및 극복방안 28

III. 최적집락주기 결정 연구 방법론 30

1. 자료수집 방법 30

2. 점추정 모형을 이용한 최적집락주기 결정 방법 32

가. 점추정 모형 32

나. 최적집락주기 결정 34

다. 교통특성에 따른 최적집락주기 분류 35

IV. 지방부 단속류 최적집락주기 결정 36

1. 기초자료 수집 36

2. 대상구간 기초자료 분석 38

3. 수집자료의 적합성 검정 41

4. 실험 구간별 최적집락주기 결정 45

가. 구간별 최적집락주기 산출 45

나. 일교통량에 따른 분류 51

다. 신호등 설치밀도에 따른 분류 55

V. 최적집락주기 결정 결과 검증 57

1. 시간적 전이 검증 57

2. 최적집락주기 적용 효과 검증 59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0

1. 결론 60

2. 향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4

부록 67

〈표 1〉 단속류 통행시간 관련 연구 요약 24

〈표 2〉 적정 집락주기 결정 관련 연구 요약 27

〈표 3〉 기존 연구의 한계 및 극복방안 29

〈표 4〉 실험구간 기초 자료 37

〈표 5〉 Shapiro-Wilk 검정 결과 42

〈표 6〉 적합성 검증 결과 44

〈표 7〉 일원분산분석을 통한 최적집락주기 결정 48

〈표 8〉 실험구간별 최적집락주기 산출 결과 49

〈표 9〉 일교통량에 따른 최적집락주기 52

〈표 10〉 일교통량과 AADT와의 연관성 53

〈표 11〉 상관분석 결과 : 일교통량-집락주기 54

〈표 12〉 교통량 수준별 적정집락주기 54

〈표 13〉 신호등 설치밀도에 따른 분류 55

〈표 14〉 상관분석 결과 : 신호등 설치밀도-집락주기 56

〈표 15〉 시간적 전이 검증 결과 57

〈그림 1〉 단속류 구간통행시간 분포 14

〈그림 2〉 연구의 범위 18

〈그림 3〉 연구 수행 절차 20

〈그림 4〉 통행시간(TT)과 적색신호시 진입시간의 관계 21

〈그림 5〉 단속류 통행시간 분포 22

〈그림 6〉 집락주기별 평균통행속도 : No. 14 46

〈그림 7〉 집락주기별 MSE(D) : No. 14 47

〈그림 8〉 시간적 전이 검증 58

〈그림 9〉 최적집락주기 결정 : No. 18 59

〈그림 10〉 통행특성분석 : No. 1(상행) 68

〈그림 11〉 통행특성분석 : No. 2(하행) 69

〈그림 12〉 통행특성분석 : No. 3(상행) 70

〈그림 13〉 통행특성분석 : No. 4(하행) 71

〈그림 14〉 통행특성분석 : No. 5(상행) 72

〈그림 15〉 통행특성분석 : No. 6(하행) 73

〈그림 16〉 통행특성분석 : No. 7(상행) 74

〈그림 17〉 통행특성분석 : No. 8(하행) 75

〈그림 18〉 통행특성분석 : No. 9(상행) 76

〈그림 19〉 통행특성분석 : No. 10(하행) 77

〈그림 20〉 통행특성분석 : No. 11(상행) 78

〈그림 21〉 통행특성분석 : No. 12(하행) 79

〈그림 22〉 통행특성분석 : No. 13(상행) 80

〈그림 23〉 통행특성분석 : No. 14(하행) 81

〈그림 24〉 통행특성분석 : No. 15(상행) 82

〈그림 25〉 통행특성분석 : No. 16(상행) 83

〈그림 26〉 통행특성분석 : No. 17(상행) 84

〈그림 27〉 통행특성분석 : No. 18(상행) 85

〈그림 28〉 통행특성분석 : No. 19(하행) 86

〈그림 29〉 통행특성분석 : No. 20(하행) 87

〈그림 30〉 MSE(D) 산출결과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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