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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9
II. 본론 10
1. 만화의 특징과 내용 10
1) 만화의 개념과 역사 10
2) 만화의 특징 11
3) 만화의 분야 12
2. 창의적인 정의와 구성요소 15
1) 창의성의 정의 15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18
3. 미술교육과 만화 23
1) 만화의 교육적 가치 23
2) 만화를 통한 창의성 교육 25
4. 만화의 흥미성과 창의성의 관계 26
5.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적 방법 28
III. 창의력 계발을 위한 만화 표현기법 연구 29
1. 만화 학습 지도 계획 및 주안점 29
1) 만화의 학습지도 계획 29
2) 학습지도 내용 및 주안점 30
2. 연구지도 자료 34
1) 만화의 용어 34
2) 만화 제작 과정 35
3) 만화의 연출기법 36
4) 아이디어 구상방법 37
5) 화면 구성법 38
3. 창의력 계발을 위한 만화표현기법 연구 방안 39
1) 의인화 만화 40
2) 문자 숫자 조합을 통한 일러스트 44
3) 페이퍼 차일드 48
4) 패러디 만화 52
5) 무인도 만화 57
6) 의성어 의태어를 활용한 만화 62
IV. 결론 68
참고문헌 70
영문요약 71
〈표-1〉 만화의 분류 14
〈표-2〉 다양한 학자들의 창의적 사고와 구성요소 21
〈표-3〉 다양한 학자들의 성향에 대한 구성요소 22
〈표-4〉 만화의 흥미성과 창의성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자료 27
〈표-5〉 만화학습 지도 계획 30
〈표-6〉 만화그리기 지도 과정과 내용 31
〈표-7〉 만화지도 수업 모형 32
〈표-8〉 과정별 학습지도 주안점 33
〈표-9〉 만화의 용어 34
〈표-10〉 만화의 제작과정 35
〈표-11〉 만화의 연출기법 36
〈표-12〉 만화적 표현과 발상을 위한 질문 37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정보화 지식 사회에서는 창의성의 중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고부가 가치의 지식 산업은 창의성에 의하여 가능하고 경제발전 또한 창의성에 따른다. 이러한 사실들은 창의성 교육에 더 높은 관심을 기울여야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현대 사회의 변화를 주도 하는 인재는 소수의 창의적 인재 들이 주도 하고 있으며 다양한 글로벌 사회에서 인재 다원성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따라서 앞으로 미래지식 정보화 사회를 대비하여 우리는 창의적 교육이 더 강조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시행되는 교육과정 또한 창의성 신장하기 위한 교육으로 강화 되고 있는데 미술교육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창의성 계발이다. 오늘 날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창의성은 미술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교육 전반에 거쳐 가장 큰 원리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미래의 지식 정보사회를 대비 하여 우리는 창의적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필요성 느끼며 본인은 학교에서 학생들과 미술수업을 하며 가장 즐거움을 느끼며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되는 만화 표현기법을 연구하였다
누구나 한번쯤 보고 재미를 느껴보고 표현을 쉽게 해 볼 수 있는 만화 기법으로 제 1주제인 '의인화 만화그리기' 에서는 사물과 동물과 식물에게 의인화를 시켜 감정을 담아 표현하는 기법으로 학생들은 이 작업을 통하여 만화를 표현하면서 가질 수 있는 무한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고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넓어지고 사물을 관찰하는 포착능력이 향상되었다. 제2주제인 '문자 숫자 조합을 통한 일러스트' 에서는 그리고 싶은 일러스트를 간단하게 스케치 한 후 그림에 맞는 숫자 한글 그리고 알파벳을 조합하여 일러스트로 표현 하는 훈련을 제시 하였고 일상적으로 바라본 문자 숫자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창의적인 사고의 전환과 표현력을 증대시켰다. 제3주제인 '페이퍼차일드'란 그림으로 만화를 그린 후 캐릭터를 재미있는 상황으로 연출을 하여 그 장면을 카메라로 찍어내는 과정이다. 이 작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주어진 조건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설정하고 연출하면서 만화에서 필요한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력 상황 연출력 등을 얻을 수 있다. 제4주제인 '패러디만화그리기' 에서는 유명한 영화나 드라마 혹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단어를 만화적 상상력으로 살짝 비틀어 재미를 유도하는 표현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작품 활동을 하는 순간에도 상상력이 얼마나 즐거운 유희 활동인지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제5주제인 '무인도 만화 그리기' 에서는 무(無)에서 주어지는 제한적 이미지의 진행적 사고를 통하여 즉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상상으로 상황의 전개를 예측하는 과정 속에서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제6주제인 '의성어 의태어를 활용한 발상훈련'에서는 떠오르는 단어를 일단 나열하여 적고 그 중에서 자신이 마음에 드는 단어를 골라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이고 이러한 표현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한다. 이러한 주제로 만화의 교육적 가치, 만화를 통한 창의성 교육연구의 지도계획 실행함으로써 창의력 신장을 돕는 연구계발을 연구목적으로 제시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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