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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경제 전문채널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경제TV를 중심으로 / 차석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84.54 -12-3
형태사항
iii, 51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0393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학과, 2012.2. 지도교수: 최성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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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5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8

2. 연구의 목적 11

II. 기존 연구 검토 13

1. 한국 주식시장의 특성 13

1) 유가증권(KOSPI)시장과 코스닥(KOSDAQ)시장 13

2) 주식시장의 투자주체 14

3) 주요 주식시장 지표의 개념적 정의 15

4) 주식시장과 경제 전문채널의 관계 18

2. 경제 전문채널의 특성 19

1) 경제 전문채널 현황 19

2) 경제 전문채널의 편성 특성 21

3.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1)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2) 케이블TV 시청률 특징 28

3) 시청률 조사 29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1. 연구문제 31

2. 연구대상 32

3. 변인의 조작적 정의 34

4. 연구모형 34

5. 분석방법 35

IV. 연구결과 38

1. 경제 전문채널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8

2. 주식시장 상황별 한국경제TV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V. 결론 49

1. 연구결과의 요약 49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52

Abstract 53

참고문헌 55

〈표 1〉 다채널 유료TV시장의 경제 전문채널 현황 9

〈표 2〉 유가증권시장(KOSPI)과 코스닥(KOSDAQ)시장 비교 14

〈표 3〉 국내 주식시장의 연도별·투자자별 주식 소유현황 15

〈표 4〉 경제 전문채널의 오전 및 증시개장시간대 편성현황 25

〈표 5〉 시청률 조사 방법 30

〈표 6〉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34

〈표 7〉 한국경제TV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8

〈표 8〉 4개 경제 전문채널 합계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9

〈표 9〉 주식시장 상황에 따른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표 10〉 주식시장 상승기 한국경제TV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4

〈표 11〉 주식시장 하락기 한국경제TV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표 12〉 한국경제TV대비 경제 4개채널 합계 시청률 50

〈그림 1〉 2003년~2011년 KOSPI월봉 그래프 33

〈그림 3〉 경제 전문채널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모형 35

〈그림 3〉 2003년 1월~2011년 7월 한국경제TV 월 평균 시청률 추이 40

〈그림 4〉 2003년 1월~2011년 7월 KOSPI 월 종가 추이 40

〈그림 5〉 2003년 1월~2011년 7월 KOSPI 월 평균 거래량 추이 41

〈그림 6〉 2003년 1월~2011년 7월 KOSPI 월 평균 거래대금 추이 41

〈그림 7〉 2003년 1월~2011년 7월 KOSDAQ 월 종가 추이 41

〈그림 8〉 2003년 1월~2011년 7월 KOSDAQ 월 평균 거래량 추이 42

〈그림 9〉 2008년 10월~2011년 7월 경제 4개채널 월 평균 합계시청률 추이 42

〈그림 10〉 2008년 10월~2011년 7월 KOSPI 월 평균 거래량 추이 42

〈그림 11〉 주식시장 상승기 한국경제TV 월 평균 시청률 추이 46

〈그림 12〉 주식시장 상승기 KOSPI 월 평균 거래대금 추이 46

〈그림 13〉 주식시장 상승기 KOSDAQ 월 종가 추이 46

〈그림 14〉 주식시장 상승기 KOSDAQ 월 평균 코스닥 거래량 추이 47

〈그림 15〉 주식시장 상승기 KOSDAQ 월 평균 코스닥 거래대금 추이 47

〈그림 16〉 주식시장 상승기 KOSDAQ 월 평균 고객 예탁금 추이 47

초록보기 더보기

다채널·다매체시대에서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은 전문편성채널 중심의 정책이 이루어지게 되고 이러한 가운데 97년 IMF외환위기 이후 경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2000년대 들어 경제를 전문으로 편성하는 채널들이 점차 등장하게 되어 2011년에는 증시 개장시간대 실시간 생중계 방송제작을 기준으로 6개의 채널이 운영되고 있으며 케이블TV시장 장르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제 전문편성채널이 공통적으로 편성, 제작하는 증시개장 시간대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주식시장의 지표와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최초로 증시개장시간대 생중계를 실시한 한국경제TV를 중심으로 2003년 1월부터 2011년 7월까지의 증시개장시간대 시청률, 또한 해당기간의 주식시장의 상황(상승기, 하락기)의 시청률과 주식시장의 상황을 나타내는 9개의 지표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요인을 분석 하였다.

이에 따라 두 개의 연구문제를 통해 4가지의 요소를 각각 도출해 내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전체기간의 한국경제TV 증시개장시간의 시청률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 KOSPI 월 종가, KOSPI 거래량, KOSPI 거래대금, KOSDAQ 월 종가, KOSDAQ 거래량이 도출 되었으며 4개 경제 전문채널의 합계 시청률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 KOSPI거래량이 도출 되었다.

또한 주식시장 상황별 한국경제TV의 시청률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 주식시장 상승기에는 KOSPI 거래대금, KOSDAQ 월 종가, KOSDAQ 거래량, KOSDAQ 거래대금, 고객 예탁금이 도출 되었다.

반면 하락기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각각의 유의미한 결과로 도출된 유가증권시장 거래대금과 코스닥 거래량은 경제 전문채널의 주 시청 층인 개인투자자(시청자)와의 연관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향후 경제 전문채널의 편성, 제작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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