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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방한 관광객의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 간 관계 : 경복궁을 중심으로 / 호지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38.4791 -12-146
형태사항
ix,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0470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2012.2. 지도교수: 차석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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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문화유산관광 19

1. 문화관광 19

2. 문화유산 20

3. 문화유산관광 21

제2절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 23

1.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 23

2. 관광만족도 27

3. 행동의도 29

제3절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 간 관계 32

1. 선택속성과 만족도 간 관계 32

2. 만족도와 행동의도 간 관계 32

제3장 연구설계 3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가설 35

제2절 설문지 구성 36

제3절 조사 설계 37

1. 연구대상 및 설문지 구성 37

2. 분석방법 38

제4장 분석결과 40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관광행태 4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2. 표본의 관광행태 42

제2절 연구과제 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43

1.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분석 43

2. 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 간 IPA 49

3. 선택속성 중요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타당도 분석 53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4

1. 중국인 관광객 경복궁 선택속성 요인과 만족도 간 관계 54

2. 만족도와 행동의도 간 관계 55

제4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 간 차이분석 56

1. 성별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56

2. 결혼유무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57

3. 연령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58

4. 학력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60

5. 직업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61

6. 가정 월 소득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63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5

1. 연구의 요약 65

2. 시사점 6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70

참고문헌 71

설문지 80

ABSTRACT 86

〈표 2-1〉 관광지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2-2〉 본 연구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변수의 측정 26

〈표 2-3〉 관광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2-4〉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3-1〉 설문지 구성 36

〈표 3-2〉 통계분석 방법 38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2〉 조사대상자의 관광형태 분석 43

〈표 4-3〉 전체 방문객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분석 45

〈표 4-4〉 처음 방문객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분석 47

〈표 4-5〉 재 방문객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분석 48

〈표 4-6〉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50

〈표 4-7〉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처음 방문객 그룹 51

〈표 4-8〉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재 방문객 그룹 53

〈표 4-9〉 선택속성 중요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 4-10〉 중국인 관광객 경복궁 선택속성요인과 전반적 만족도 간 영향관계 55

〈표 4-11〉 중국인 관광객 경복궁의 만족도와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56

〈표 4-12〉 성별에 따른 집단별 차이분석 57

〈표 4-13〉 결혼유부에 따른 집단별 차이분석 58

〈표 4-14〉 연령에 따른 집단별 차이분석 59

〈표 4-15〉 학력에 따른 집단별 차이분석 60

〈표 4-16〉 직업에 따른 집단별 차이분석 62

〈표 4-17〉 가정 월 소득에 따른 집단별 차이분석 63

〈그림 1-1〉 본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문화유산관광의 개념 22

〈그림 2-2〉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34

〈그림 3-1〉 본 연구의 모형 35

〈그림 4-1〉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50

〈그림 4-2〉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처음 방문객 그룹 51

〈그림 4-3〉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재 방문객 그룹 52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에 접어들어 문화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화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문화관광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 이유는 산업혁명 이후 근대사회가 진보와 풍요를 위하여 과거를 파괴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고 모색하는 시대였다면, 현대사회는 전통적 가치에 대한 동경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시기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에서 고궁이나 고성 등의 문화유산들은 그 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손꼽힌다. 외국인들은 다른 민족의 역사적·사회적인 문화를 알아보고 싶으면 고대 궁궐이 대표적인 관광지로써 먼저 선택되는 것이다.

한국 고궁의 중국 입장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7부터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고궁이 관광지로서의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재활성화가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문화유산 관광지 선택속성의 변수를 도출했다. 중국관광객들이 느끼는 문화유산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속성들이 관광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중국관광객에 대한 이해와 한국의 문화유산관광지의 개발, 중국관광객의 유치와 유산관광의 활성화에 시사점을 제시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문화유산관광의 개념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한 문헌연구와 경복궁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23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경복궁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미혼자보다는 기혼자가 많아 관광객의 대부분이 청년층의 기혼여성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관광객 연령의 경우는 20-30대 청년층이 54.8%로 차지하였다. 직업의 경우는 회사원, 전문직, 학생, 서비스직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 월 소득에서는 5001-10.000위엔이 절반가량을 차지하였다.

둘째, 경복궁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분석결과, 중요도 속성은 고궁고유성,고궁분위기, 환경청결, 해설내용신뢰성, 자연경관 등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만족도 속성의 경우는 환경청결, 기반시설, 관광욕구충족, 고궁고유성, 고궁분위기 등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전체표본의 IPA 분석 결과, 인지도, 건축약식, 해설내용신뢰성, 해설언어다양 등 4개 항목이 중요도가 높지만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후 이 부분에 보완이 필요하다. 처음 방문객그룹에서는 해설내용신뢰성, 해설언어다양 등 2개 항목이 중요도가 높지만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방문객그룹에서는 인지도, 자연경관, 건축양식, 고궁분위기, 해설정보제공, 해설언어다양 등 6개 항목이 중요도가 높지만 만족도는 낯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복궁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의 경복궁의 자원매력요인과 정보해설요인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인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가 형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성별, 결혼유무, 나이, 직업, 가정 월 수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을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체관광 방식을 선택하는 중국관광객에게 한국전통 문화유산관광자원의 정보에 대한 홍보강화가 필요하며, 양국의 여행사의 교류 증가와 새로운 문화유산관광에 관한 상품개발이 필요해 보인다. 둘째, 여성 관광객을 위해 고궁분위기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하고, 이들에게 풍부한 문화성과 역사성이 갖고 있는 문화재의 매력을 잘 전시함고 동시에 해설시설을 제공한다. 셋째, 중국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가이드의 질을 높이거나 가이드의 커뮤니케이션능력 향상을 높인다면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높이는 동시에 관광지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광객들의 재방문 비율을 높이기 위해 경복궁 건축물의 보수나 자연경관의 보호 등 경복궁의 역사문화적인 특성을 잘 보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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