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연구의 구성 11
가. 연구의 방법 12
나. 연구의 구성 12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1. 체험관광의 의의 14
가. 체험관광의 개념 14
(1) 체험관광의 배경 14
(2) 체험관광의 개념 15
나. 체험관광의 유형 19
다. 체험관광의 체험요인 22
라.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 23
마. 부산지역의 체험관광 25
2. 템플스테이의 의의 27
가. 템플스테이의 개념 27
나. 템플스테이의 특성 및 효과 28
(1) 템플스테이의 특성 29
(2) 템플스테이의 효과 29
(3) 해외사례 31
다. 템플스테이의 분류 34
(1) 템플스테이의 분류 34
(2)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내용 38
(3) 운영 일정 38
라. 템플스테이의 운영시스템 41
마. 체험관광으로서의 템플스테이 42
3. 서비스 질의 의의 43
가. 서비스 질의 개념 43
나. 서비스 질의 측정 46
(1) SERVQUAL(Service Quality) 46
(2) SERVPERF(Service Performance) 47
(3) KS-SQI(Korea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47
다. 서비스 질의 변수 50
4. 관광만족의 의의 51
가. 관광만족의 개념 51
나. 관광만족의 측정 55
다. 관광만족 변수 56
5. 재방문의도의 의의 58
가. 추천의도 59
나. 재방문의도 60
Ⅲ. 연구의 설계 62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62
가. 연구의 모형 62
나. 가설의 설정 62
2. 실증조사의 설계 67
가. 표본의 설계 67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다. 설문지의 구성 69
라. 측정 방법 70
Ⅳ. 실증 분석 71
1. 표본의 특성 71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1)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2. 측정척도의 평가 및 속성 분석 73
가.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73
나. 템플스테이에 대한 요인분석 74
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76
라. 관광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78
마. 추천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79
바. 재방문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80
3. 연구가설의 검증 81
가. 상관관계 분석 81
나. 연구가설 1의 검증(체험관광과 템플스테이 관계) 82
다. 연구가설 2의 검증(체험관광과 서비스 질 관계) 84
라. 연구가설 3의 검증(템플스테이와 서비스 질의 관계) 85
마. 연구가설 4의 검증(체험관광과 관광만족의 관계) 86
바. 연구가설 5의 검증(템플스테이와 관광만족의 관계) 87
사. 연구가설 6의 검증(서비스 질과 관광만족의 관계) 89
아. 연구가설 7의 검증(관광만족과 추천의도의 관계) 90
자. 연구가설 8의 검증(관광만족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90
차. 연구가설 9의 검증(추천의도와 재방문의도의 관계) 91
카. 가설의 채택여부 92
Ⅴ. 결론 94
1.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94
가. 연구의 요약 94
나. 연구의 시사점 95
다. 템플스테이 활성화 방안 9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7
가. 연구의 한계점 97
나. 향후 연구방향 98
참고문헌 99
Abstract 111
설문지 113
표 2-1. 체험관광의 유형 21
표 2-2. 관광객의 관광체험요인 23
표 2-3.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 구성요소 25
표 2-4. 부산지역의 체험관광 사례 27
표 2-5. 템플스테이의 개념 28
표 2-6. 2002템플스테이 참가자 현황 29
표 2-7. 종교체험 해외사례 34
표 2-8. 템플스테이의 분류 37
표 2-9.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내용 38
표 2-10. 템플라이프(반일형)의 기본 일정 39
표 2-11. 템플스테이 1박 2일 기본 일정 40
표 2-12. 템플스테이 2박3일 기본일정 41
표 2-13. 서비스 질의 개념 45
표 2-14. 재구성된 KS-SQI 구성요인 49
표 2-15. 관광만족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3-1. 설문지의 구성 70
표 3-2. 분석도구의 사용 70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n=212) 72
표 4-2.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74
표 4-3. 템플스테이 체험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76
표 4-4. 서비스 품질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78
표 4-5. 관광만족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79
표 4-6. 추천의도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80
표 4-7. 재방문의도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81
표 4-8.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가 템플스테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 83
표 4-9.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0. 템플스테이 체험요인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1. 체험관광의 지각된 가치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2. 템플스테이 체험요인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3. 서비스 질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90
표 4-14. 관광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4-15. 관광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표 4-16. 추천의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4-17. 가설의 채택 여부 93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13
그림 3-1. 연구 모형 62
그림 4-1. 상관관계 분석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